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의 방 청소부터 시작하라!

<청소력> 마쓰다 미쓰히로, 지금 당장 걸레를 들어라!

by 지구별여행자


"작심삼일부터 시작하라. 작심삼일도 일곱 번이면 인생이 바뀐다."




어려서부터 내 방이라는 개념이 없었다. 언니와 함께 쓰던 방은 공간이 나누어져 있지도 않았고 그 흔한 책걸상도 없었다. 방에는 언니 물건과 내 물건이 여기저기 놓여 있었고 대부분같이 쓰는 물건이었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방 청소도 거의 해 본 적이 없다.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내 방은 깨끗이 정리가 되어 있었다. 어려서부터 맞벌이로 바쁘신 부모님을 대신에 할머니께서 우리 4남매를 돌봐주셨는데 워낙 깔끔하신 분이셔서 집안에 먼지도 찾기 힘들었다.



할머니께 좀 배웠어야 하는데 난 그저 천방지축 어린 시절을 보냈고 대학시절 나의 방은 여기저기 벗어서 던져놓은 옷들이 널브러져 있곤 했다. 책은 항상 여기저기 놓여 있어서 필요한 책을 찾는 데만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난 정리 정돈을 잘 못하고 청소라도 하는 날에는 대충대충 빨리 끝내고 나가기에 바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전부터 여전히 정리 정돈은 못하지만 청소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청소를 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나의 복잡했던 마음도 정리가 되는 느낌이 든다. 이제는 뭔가 내 마음이 어지럽거나 고민하는 것이 생기거나 하면 무작정 청소를 시작한다. 설거지, 빨래 등등 닥치는 대로 하고 나면 주변 정리도 정리지만 복잡했던 머릿속이 정리가 되어서 난 청소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오늘 리뷰할 책은 마쓰다 미쓰히로 작가의 "청소력"이라는 책이다.







저자 마쓰다 미쓰히로


청소력 연구회 대표. 천국적 가치관을 제공하는 헤븐 월드 대표, 청소에는 인생을 호전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청소력"에 의한 자장의 개선과 마음의 개선으로 운제 호전을 제창.



지은이는 이전에 사업에 실패해서 부채를 안고 이혼, 실망, 무기력의 과정을 겪었던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 청소회사를 운영하던 한 친구가 어느 날 자신의 집에 방문에 지은이의 방상태를 보고 같이 청소를 하자고 해서 얼떨결에 청소를 하게 되었는데 그날 자신의 방을 깨끗하게 청소했던 경험이 자신의 인생을 180도 바꾸어 주었다고 한다. 그 당시 사업 실패 후 무직이었던 지은이는 청소를 하는 직업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하우스 클리닉"이라는 회사를 운영 중이라고 한다.






"제 경우에는 친구 덕분에 쓰레기 등의 불필요한 것을 치울 수 있었고, 방도 깨끗해져서 훌륭히 부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다시 좋은 여자를 만나서 결혼도 하고, 새로운 사업도 다시 시작하게 되는 등 연이어 행복한 일들이 일어나게 되었음을 실감합니다. 단지, 청소를 했다는 것만으로 말입니다."



제1장 인생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청소력



☆ 청소력 = 청소하는 능력?이라는 뜻인가?



만약 내가 생각하는 게 맞는다면 나의 청소 능력은 60% 정도이다. -40%는 나의 정리 정돈하는 능력은 좀처럼 나아지지가 않는다.



인생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방은 깨끗합니까?



작가는 이 두 가지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 100% 예스라고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며 대다수가 100% 만족은 안 하지만 그럭저럭, 이 정도면 괜찮지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작가가 이런 질문을 한 이유는 당신이 살고 있는 방이 곧 당신 자신이라는 명제를 전달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심지어 책상, TV, 화장실, 현관, PC 주변의 상태가 곧 당신 자신의 상태라는 것은 많은 이들을 충격에 빠지게 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사실 바쁘다는 핑계로 가끔 청소를 하고 먼지 쌓인 액자도 그냥 지나칠 때가 많은데 결국 그게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니 충격이라기보다는 부끄럽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좀 더 청결하고 정돈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못한 건 변명의 여지 없이 나의 나태함과 게으름 때문이었다.



작가의 또 다른 직업은 "하우스 클리닝"이라고 합니다. 그가 많은 사람의 집을 방문해 청소해 보고 깨닫게 된 건 "방이 더러운 사람은 불행한 느낌이 강하고, 방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감이 강하다는 것"이라고 한다.




"방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함이 배로 증가되고, 방이 더러운 사람은 불행한 일이 더욱 증폭된다. 이것은 "유유상종"이라는 법칙대로인 것이다."



자장 = 사람의 마음이나 사람들이 모이는 그 장소로부터는 상념이라는 에너지가 나오는데 그것은 전자기나 전파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그 에너지의 주파수와 같은 것이 끌려오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풍요로움에 넘쳐서 좋은 상태에 있으면 우리 주변에 좋은 자장을 만들어내어 더 좋은 풍요로움을 끌어당기고, 반대로 우리의 마음이 화,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있으면 나쁜 자장을 만들어내어 우리 주변이 나쁜 것들을 끌어당기고 마음 상태도 최악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방이 깨끗하고 청결한 상태에 있으면 행복함을 끌어당기고, 반면에 당신의 방이 더러운 상태로 있으면 불행이 찾아온다고 한다.



☆ 깨진 유리창 (Broken Window)의 법칙



실험 : 1969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 교수에 의해 실행된 매우 흥미 있는 실험


보존 상태가 동일한 두 대의 차량을 보닛을 열어둔 채로 방치해 두었는데 한 대는 보닛만 열어놓고 다른 한 대는 고의적으로 창문을 조금 깨진 상태로 놓고 두 자동차를 관찰하기로 함.



결과: 일주일 후 확인해 본 결과 보닛만 열어둔 자동차는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보닛을 열어 놓고 차의 유리창을 깨진 상태로 방치한 차량의 경우 차량 내부에 있는 배터리와 타이어 등이 도난당했고 차량에 낙서를 하거나 쓰레기를 버려서 거의 고철 상태가 되어 버림.



이 실험을 통해서 "Broken Window"라는 법칙이 만들어짐.



브로큰 윈도우 법칙이란, 차의 창문이 깨져 있는 상태가 마이너스 자장을 만들어 내서 동질의 것을 끌어당기고, 그것을 점점 상승시켜 간다는 무척 흥미로운 실험이었음.




제2장 가장 밑바닥에서도 다시 살아나는 놀라운 파워, 마이너스를 없애는 청소력




☆ 청소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마이너스를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이런 행위는 결국 플러스를 끌어당기게 된다.



더럽고 어지럽혀진 방을 청소한다는 것은 마이너스를 제거하는 행위이며 결국 이런 마이너스를 제거함으로써 플러스를 끌어당기는 청소력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플러스 사고를 통해 마이너스 자체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지 않으냐는 반문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리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플러스 사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는 긍정적인 사고를 지워버리는 마이너스 에너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금세 부정적으로 사고하게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러한 잠재적인 부정적인 에너지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바로 그것이 "청소력"이라는 것이다.



☆ 마이너스를 없애는 청소력


-> 환기, 버리기, 오염 제거, 정리 정돈 그리고 안정된 자장을 만드는 "볶은 소금"



1. 매일 한 번은 가능한 한 자연 환기를 해 주기



2. 버리는 기술을 터득한다. 필요 없는 것은 용기를 가지고 과감하게 버리기. 이를 통해 과거의 굴레, 자신이 살아온 인생, 쌓아 온 방의 자장을 제로로 돌려놓는다.



3. 마음을 충만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더러움 제거 - 특별히 금전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 화장실 청소가 좋다고 한다.



4. 개성, 실력을 발휘하게 하는 정리 정돈 - 주변의 것이 있어야 할 곳에 있으면, 자기 자신의 역할이 명확해진다.



5. 총 마무리, 볶은 소금으로 안정된 자장의 완성 - 막소금을 5분 정도 프라이 팬에 볶아서 수분을 날아가게 만든다. 뜨거워진 소금이 식으면 방안에 뿌리고 나중에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제3장 꿈을 이루어 주는 강운 파워, 플러스를 불러들이는 청소력








☆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사용한 골든 룰 (황금 룰)



-> 남이 자신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을 자신이 먼저 다른 사람에게 해 주라라는 법칙이다. 주면 줄수록 받게 되므로 성공으로 가는 절대 조건은 상대에게 먼저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 단순한 법칙은 우주의 법칙이다.



-> 감사하라! 항상 감사하는 삶! 그것은 플러스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청소력에서 필요한 두 가지는 바로 걸레와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당신의 방을 더 나아가 당신의 집을 감사하는 공간으로 만드십시오. 그것이 바로 플러스를 불러들이는 청소력입니다.





작가의 말,



운명이란 당신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유익하고 필수적인 실전 활용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