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민 Jun 16. 2017

#77 온도차이

2017.5.16. 참 내맘 같지 않던 날.

어떤 조직이 한 가지 생각과 같은 패턴으로 행동으로 사고하면, 그것을 우리는 전체주의라고 부른다. 
다양한 생각, 예측할 수 없는 패턴이 서로를 존중하고 그대로를 인정받을 때, 불협화음이 나더라도 나는 그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좋은 일을 기획하고 실천함에 있어서도 그렇다. 

분명 모두가 같이 덤벼들어서 뚝딱뚝딱해야 하는 일인데, 
'모두가 내 맘 같지 않음'을 느낄 때, 리더들은 좌절하거나 좀 더 강력한 제재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분명, 이런 과정에서 누군가는 그것 때문에 분명 힘이 든다. 위로삼아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누군가가 차갑게 느껴졌다면, 그 사람이 식었다기 보다, 그대가 좀 더 뜨거워지고 열정적인 리더가 된거라고 말이다. 온도라는 것도 상대적인 특성을 타기 마련이니까. 

이럴 때, '내가 좀 과열된걸까?' 좀 더 Cooooool 해 질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단 나는 그렇게 2년 넘게 버텨왔다. 
그리고 누군가에게도 언젠가의 나는 낮은 온도로 느껴졌을지 모른는 일이니.
이상할 일이 아니다. 그렇게 우리는 뜨겁지도, 혹은 차갑지도 않게 미지근하게 가는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76 스승의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