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레이윙즈 Mar 04. 2021

한라산 봄을 느끼기 좋은
추천 트레킹 코스 BEST 2

봄에 가면 더 좋은 한라산 트레킹 코스

봄에 가면 더 좋은
한라산 트레킹 코스는?


한라산을 빼놓고는 제주도를 온전히 여행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한라산은 제주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해발고도 1,947m인 한라산은 남한 내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도 등재되어 있다. 또한 계절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등산객을 맞이해 언제 가도 색다름을 느낄 수 있는데, 봄이 시작되고 있는 지금, 봄의 풍경으로 변신하고 있는 한라산의 트레킹 코스는 뭐가 있을까?





봄꽃으로 물든

'돈내코 탐방로'



멧돼지들이 물을 마시던 하천의 입구라는 의미를 가진 돈내코 탐방로. 제주공항 반대편에 위치한 서귀포시와 맞닿아 있는 이 탐방로는 한라산을 오를 수 있는 여러 개의 등산로 중 유일하게 한라산의 남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일반적인 한라산 등반 코스와 정 반대편에 위치한 돈내코 탐방로는 다른 코스에 비해 한산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그렇다고 해서 돈내코 탐방로의 풍경이 아름답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남벽분기점에 오르면 탁 트인 넓은 땅 위에 깎아지른 듯이 서 있는 한라산의 남벽과 함께 서귀포 앞바다의 풍경이 펼쳐진다. 특히 봄철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만발해 더욱 아름답다. 돈내코 탐방로를 통해 한라산 정상까지 올라갈 수는 없지만, 윗세오름을 지나 반대쪽에 위치한 영실 탐방로나 어리목길 탐방로로 하산한다면 한라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충분히 눈에 담을 수 있다.


추천 코스

돈내코 탐방안내소-평궤대피소 약 3시간 소요 5.3km

평궤대피소-남벽분기점 약 40분 소요 1.7km

남벽분기점-윗세오름 약 1시간 소요 2.1km


내코 탐방로  

난이도: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상효동 산35 돈내코 탐방안내소

입산 통제 시간: 11-2월 10시, 3-4월 & 9-10월 10시 30분, 5-8월 11시




플레이윙즈 Tip.

한라산 트레킹 시 유의사항

1. 당일 산행이 원칙: 한라산 내에는 숙박을 할 수 있는 대피소나 산장이 없어 당일 안에 다녀올 수 있는 코스로 가야 한다.

2. 입산 통제 시간 지키기: 한라산에서는 안전한 산행을 위해 일몰 전에 모두 하산해야 한다. 그래서 계절별로 입산/하산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둘레길 또한 입산 통제 시간이 있다. 또한, 우천, 태풍, 폭설 등의 날씨에도 입산을 통제한다.

3. 화기 반입 금지: 작은 불씨로 인해 일어나는 산불은 한순간에 자연을 파괴시킨다. 그래서 한라산은 화기 반입이나 흡연 등이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다.

4. 지정된 트레킹 코스만 이용하기: 한라산에는 수많은 야생동물이 살고 있어, 환경 보호를 위해 지정된 코스를 벗어나는 것을 금지한다.




잠시 숙연해지는 시간

'동백길'



진달래, 철쭉, 유채꽃 등 형형색색의 꽃이 만개하는 봄. 해가 잘 들지 않을 정도로 수많은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진 동백길에 들어서면 다른 세상에 와 있는 기분이 든다. 한라산 둘레길 중 돈내코 탐방로 입구와 맞닿아있는 동백길은 조용한 숲 속에서 혼자 생각하며 걷기 좋은 코스이다. 봄에 방문한다면 간간이 피어있는 빨간 동백꽃이 푸른 숲길을 장식하고 있어 더욱 아름답다.


하지만 이곳은 제주도에서 일어난 참극, 4.3 사건 당시 토벌대가 주둔했던 4.3 주둔소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일제 강점기 시절 3.1 운동보다 5개월 먼저 항일운동이 시작되었던 '무오법정사 항일운동 발상지'도 이곳에 남아있다. 고요한 숲 속을 걸으며 잠시나마 4.3 사건의 희생자들과 항일운동을 통해 우리나라를 지켜냈던 선조들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추천 코스

무오법정사 버스정류소-무오법정사 약 40분 소요 2.3km

무오법정사-시오름 약 2시간 소요 5.5km

시오름-돈내코 탐방로 약 2시간 소요 5.8km



동백길  

난이도: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천동 1100로 740-168 무오법정사 버스정류소

입산 통제 시간: 10-3월 13시, 4-9월 14시





플레이윙즈 Tip.

아무리 봄이어도, 챙겨야 할 트레킹 준비물!

1. 물과 간식, 도시락: 최소 3-4시간은 걸어야 하는 장시간의 산행에서 수분과 에너지 보충은 필수이다.

2. 방한 용품: 한라산은 고도가 높아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진다. 또한 한라산 둘레길도 해발 1,000m 근처에 위치해 다른 곳보다 더욱 쌀쌀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여름철이라도 바람막이 등의 방한 용품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3. 수건: 트레킹 중 땀을 흘린다면, 땀을 잘 흡수하는 재질의 수건으로 닦아 주는 것이 좋다.

4. 등산화/아이젠: 한라산을 트레킹 하다 보면 길이 험한 구간이 조금씩 있다. 그래서 발을 보호하기 위해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에 한라산 등반을 한다면 미끄럼 방지를 위해 아이젠을 꼭 착용해야 한다.

5. 등산스틱: 무릎과 척추를 보호하기 위해 등산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라산의 봄을 느낄 준비가 되셨나요?


플레이윙즈에서 준비한

제주 항공권 특가로 한라산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 플레이윙즈 바로 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거제도, 바다 보며 즐기는 해안 드라이브 코스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