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Jan 25. 2023

크롬 브라우저에서 멀티스크린 분할하기

화면 분할을 통해 업무 생산성 높이기

웹 브라우저에서 여러 개의 탭을 띄어 놓고 정보나 자료를 검색하고 찾은 후 구글 docs와 같은 SaaS형 문서 편집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브라우져 tab을 이동해가면서 자료나 내용을 정리하고 작성하는 일은 매우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여러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불편함이 크지 않겠지만, 저처럼 한 개의 모니터 안에서 모든 일들을 해야 한다면 화면 분할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게 되지요. 현재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어서 화면을 멀티 분할(Multi-Split)을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스토어에서 찾던 중 유용한 3가지 프로그램들 -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 Dualless, Tab Resize - 을 알게 되어 소개합니다.

  

1.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은 매우 단순하고 간편하게 화면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총 6가지 유형으로 분할 가능하며, 2x1, 2x2의 레이아웃으로 별도의 크롬 브라우저 창들이 모니터에 나뉘어 표시됩니다. 예를들어, 유튜브 등의 영상을 보면서 관련 자료를 한쪽에서 찾고 다른 한 쪽에서는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라면, 상하로 3 분할의 배치가 매우 유용할 것 같네요. 사용자가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는 창 배치나 레이아웃의 기능은 제공되지 않지만, 빠르고 간편한 화면 분할 기능만 필요로 한다면 좋은 선택지입니다.

아래는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의 화면 3 분할 예시입니다. 상단에 Scrintal의 영상을 표시하고, 하단의 왼쪽에는 Scrintal 홈페이지 화면을, 오른쪽에는 관련 기사나 블로그 콘텐츠를 표시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화면 분할을 통해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창이나 tab 이동 없이 한 화면에서 모두 볼 수 있어서 유용하네요.


  

2. Dualless


Dualless는 Chrome Store 내에서 화면 분할 확장 프로그램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200만 명 이상 설치 사용 중)으로, 두얼 모니터의 환경을 거의 비슷하게 구현하고 있는데요.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에서는 브라우저 창이 서로 일부 겹쳐서 배치되는 반면, Dualless는 브라우저 창 사이에 겹침 없이 화면이 나뉘어 분할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2x1, 1x2의 레이아웃만 지원하고 있으며, 수직/수평방향으로 다양한 비율(3:7, 4:6, 5:5, 6:4, 7:3)의 분할 방식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에서와 같이 2x2나 3 분할 등이 지원되지 않아서 화면의 3 분할 이상이 필요한 경우라면, Split Screen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Dualless에서는 분할된 창에 미리 설정한 웹 페이지나 사이트를 자동으로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북마크(bookmark) 기능도 있습니다. 


화면 분할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북마크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북마크가 표시된 화면분할의 해당 영역에 자동으로 미리 저장해둔 북마크 링크의 화면이 표시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북마크 활용 예시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화면 분할로 업무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로 여러 SaaS형 서비스 링크를 저장해두었다면 한 번에 사전에 설정한 업무환경을 손쉽게 불러올 수 있답니다. 아래는 6:4의 화면 분할에서 왼쪽에는 Google 검색 화면을, 오른쪽에는 Dropbox의 Paper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 화면이 표시되도록 북마크를 설정하고 배치한 예시입니다.


3. Tab Resize


Tab Resize는 위에서 소개한 다른 2개의 확장 프로그램들에서 제공되는 분할 기능들은 물론이고, 단축키와 사용자 설정 가능한 화면 분할 레이아웃도 지원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는 Tab Resize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선택 시 표시되는 화면 분할을 위한 레이아웃 화면으로 2x2, 2x1,1x2, 1x1의 기본 설정 레이아웃 이외에 가운데 +를 선택하면 사용자 지정의 열과 행으로 화면 분할 레이아웃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분할 화면이 동일한 크기로 고정되는 fixed 방식 이외에 비율로 분할하는 방식인 scaled로 함께 지원됩니다. scale의 경우, 6:4, 7:3이 설정 가능하며, 수직/수평방향으로 배치 방향도 변경 가능합니다.

아래는 1x2로 화면을 분할한 예시인데요. Split Screen for Google Chrome와 같은 방식으로 분할된 크롬 브라우저 창들 간에 약간 겹치는 방식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Split Screen  확장 프로그램이 고정된 6가지 방식만 사용 가능한 반면, Tab Resize에서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분할 옵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다 많은 분할 기능을 필요로 하신다면, Tab Resize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한 3가지 화면 분할 확장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별도의 설정 없이 확장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빠른 화면 분할 기능이 필요하다면 “Split Screen”을, 이러한 기능들 이외에 다양한 화면 분할들과 분할 창의 배치 등의 설정 등이 좀 더 필요하다면 “Tab Resize”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분할 화면을 주로 사용하신다면 다양한 비율 및 북마크 등의 옵션 제공이 지원되는 “Dualless”를 사용해 보세요. 독자분들의 업무 환경에 맞추어 업무와 일에 도움이 되는 화면 분할 확장 프로그램의 선택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Glasp : 소셜 웹 하이라이터로 북마크 관리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