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Apr 07. 2021

[파워툴] Tab Resize,VSCode Notion

크롬 브라우져로 업무 생산성 높이기

평소에 틈틈히 새로운 생산성 도구들이나 서비스,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보면서 업무력을 높이곤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보면서 도움이되었거나 유용한 서비스나 도구들을 앞으로 “파워툴” 코너에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 편으로 2가지 도구/서비스들 - Tab Resize, VSCode Notion - 를 소개합니다.


  

[1] Tab Reisze : 크롭 웹 브라우져 탭들을 개별 화면으로 분할하기 


평소 크롬브라우져로 사용하면서 탭으로 여러 사이트를 이동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맥의 Split View나 Windows의 화면분할 기능처럼  크롬 브라우져 탭들의 내용들을 분할하여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Chrome Web Store를 살펴보니, 여러개의 Add-On 프로그램들이 있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많이 설치하여 사용되고 있는 “Tab Resize”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해보니, 매우 유용하던군요. 

상단의 Tab Resize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2x1, 1x2, 2x2등 미리 설정된 분할 옵션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시 사용자 지정(예를들어, 3x3등)으로 분할이 가능합니다. Tab Resize에서는 다수의 크롬 브라우져창의 배치를 지정된 레이아웃으로만 배열하기 때문에 2x2의 배치를 선택하고, 하나의 창을 닫으면 아래의 그림처럼 화면을 1/2로 분할하여 왼쪽은 보다 큰 웹 브라우져를 배치하고, 오른쪽은 2개의 행으로 분할된 아래와 같은 배치도 가능합니다.

다만,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면분할의 기능을 활용하면 창 이동(2개의 분할창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교체 가능등)이 편리한데요. Tab Resize에서는 이러한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지정된 레이아웃으로만 웹 브라우져들을 배열한다는 점에서 여러 탭의 내용들을 전체로 보기에 유용합니다.


  

[2] VSCode Notion: 개발도구인 VSCode에서 노션 페이지를 탭으로 열기


문서작성이나 협업용 도구로 Notion의 인기가 매우 높은데요. Notion을 프로그래밍 개발도구로 유명한 Microsoft사의 VSCode에서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인 VSCode Notion을 소개합니다. 노션으로 스크랩 해둔 코드 예시, 프로그램 개발 가이드 문서, 참조 API등을 Notion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없이 VSCode 내부에서 편리하게 참조하거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을 위해서 VSCode의 확장 프로그램 메뉴에서 VSCode Notion을 설치합니다. 설치 후, VSCode를 재 실행하면 왼쪽 작업막대(Activity Bar)에 Notion 로고의 새로운 메뉴항목이 생성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오픈한 Notion페이지와 다시 보기를 위한 Bookmarks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VSCode Notion으로 노션 페이지를 열기 위해서는 현재 몇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먼저, 노션페이지가 공개 페이지(share to Web)로 설정되어야합니다. 외부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Notion페이지가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오픈된 노션페이지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Notion 페이지 공유 시, edit기능을 ON시켜도 편집할 수 없습니다). 보기모드로 표시되며, 텍스트 선택과 링크 클릭은 지원되어 노션페이지간의 이동 및 외부 URL로의 이동은 가능합니다. 앞으로 편집기능도 지원되기를 기대해 보네요(현재 unoffical 노션 API를 기반으로 확장 프로그램이 제작되어, 노션의 정식버전 API가 오픈되면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오늘 생산성에 도움이 될 2가지 도구나 서비스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떤 도구나 서비스에 관심이 가시는지요? 다양한 도구들이나 서비스들을 사용해보시면서, 생산성의 빈틈을 채워줄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일의 능률을 높이고 활력을 불어넣는 액션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