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Jan 21. 2021

일의 능률을 높이고 활력을 불어넣는 액션 4

스스로 동기부여를 위한 나만의 초식들이 필요해!

일은 많고 여유는 나지 않고, 이럴 때 어떻게 하시나요 ?


매일 매일 쌓이는 일들,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나가지 않는 진도, …

그래도 오늘 하루 해야할 일들이 있다는 것, 하면서 배우고 알게되는 기쁨, 해낸 일들이 작은 성과로 이어지는 모습들을 보면서 틈틈히 일하는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어차피 해야할 일이라면 좀더 의욕을 갖고 열심히 퐈이팅!!하면서 일하면 좋은데 이런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죠. 상사와의 트러블, 업무범위의 잦은 변경, 회의 때마다 쌓이는 일들, 스트레스, 컨디션 난조등 일 외적인 부분들도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는데 한 몫을 합니다. 능률이 떨어졌거나 그런 상황이 계속 되도록 방치한다면, 일의 속도와 성과를 높이는 일은 점점 자신의 생각과 멀어져버려서 회복이 어려운 시점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미리 방지하고, 능률의 지속하고 높이기 위해서 제가 활용하고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하루을 열고 마무리하는 나만의 리추얼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할 때, 저에게 항상하는 말이 있습니다. 거의 10년 넘게 해왔으니, 개인적으로는 하루를 열고 마무리하는 리추얼(ritual: 개인의 삶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반복적 행동/의식)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침에는 “오늘도 화이팅!!”이고, 저녁에는 “오늘도 잘 했어!”입니다.  아침에 나에게 전하는 한마디에는 “에너지”를 팍팍 실어서 마음속으로 크게 외쳐 전달하고, 저녁에는 “에너지"를 빼고 담백하게 전합니다. 이 리추얼의 장점은 하루를 좀더 긍정적으로 만들어주고, 텐션을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하루를 보면서 일과 삶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자세, 사람들과의 관계, 실행의 품질과 수준등에 있어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 속 굳은 다짐인 셈이죠. 시간도 걸리지 않고, 어찌보면 단순한 일이지만, 하루를 좀더 씩씩하고 자신감 있게 보내는 원천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주문을 만들어 보세요. 


  

2. 볼륨을 높여라


신나고 경쾌한 음악은 마음을 들뜨게 만들지요.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들은 생각을 하게 만들죠. 힘들거나 다소 지칠 때, 음악으로 일의 능률을 높여봅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로도 영상도 보지만, 음악을 많이 듣고 있는데요. 유튜브의 컴필레이션이나 개별 가수의 음악들을 목록으로 만들고 구분해두면 자신의 분위기를 맞는 음악들을 빠르게 모와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일하는데 도움될 자신만의 음악 목록을 만들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하세요.


  

3. 거대한 자연과 세상 만나기


뭔가 답답하고, 막막할 때 창밖 자연이나 거리의 풍경이나 모습을 가만히 보다보면 마음도 차분해지고 생각도 정리가되는 것 같아서 좋더군요. 그런데, 매번 동일한 풍경이나 모습에 조금은 질릴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유튜브가 도움이 됩니다. “panorama”, “4K”, “360”으로 검색을 하시면, 자연, 도시, 우주, 바다, 산, 자연재해등 세상의 여러 모습들을 고화질로 볼 수 있답니다.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되는 경외감, 생동감, 활력, 치열함등은 자신의 일에 대한 생각과 자세를 되돌아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7hbWvHKns0&


  

4. 군것질하기 


저는 사탕이랑 껌, 과자등을 좋아하는데요. 일이 많거나 힘들 때, 아주 좋은 활력소가 됩니다. 사탕은 당보충도 되고, 피로감소랑 기분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껌은 턱관절을 움직이게 해서 뇌로 가는 피의 양을 늘려 산소등의 공급을 늘려 뇌가 활성화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군것질을 하면서 일로 지친 뇌도 쉬고, 스트레스도 줄이고, 몸의 피로도 줄이게 되어 다음 일을 지속할 수 있게 컨디션도 올려주고 의욕도 높여줍니다. 다만,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겠죠 ? 간식이 식사가 되면 위도 부담스럽고, 아무래도 일에 지장을 줄 수 있기때문에 머리와 몸에 부담이 가지 않은 수준으로 가볍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나열된 활동들이 외에 “산책하기”, “옆사람과 수다떨기”, “식사하기”등등 일상의 활동들 중에서 자신의 능률과 업무 효율을 높여주었던 나름의 방법들이 있으실터인데요. 도움되었던 활동들을 간단히 나열해보고, 책상앞에 목록으로 정리해서 붙여두세요. 능률이 떨어지는 날이라면, 눈앞에 바로 보이는 목록에서 마음에 끌리는 활동 하나를 선택해서 바로 실행해보세요. 지금 당장 해보면 어떨까요 ?  스스로 자신을 일으키고, 일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답니다.  꾸준히 방법들을 찾아보는 노력도 함께 필요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