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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톡 Aug 24. 2021

하루의 일과를 어떤 바꾸니에 담고 계신가요 ?

하루를 계획하고 균형있게 관리하는 자신만의 방식이 필요하다

최근에 업무를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래 제텔카스텐 방식의 생각정리 프로그램인 “Roam Research”로 바꾸면서 업무에 대한 관리가 이전보다 편리하고, 업무의 이력관리등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데요. “Roam Research”에서는 하루(daily)가 매우 중요한 관리 단위입니다. 하루동안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나 일, 삶의 기록들을 일자별로 담을 수 있고, 주제 페이지를 일자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어서 업무 주제(프로젝트나 과업)별로 어떤 일자에 어떤 일들을 수행하고 진행했는지 빠르게 파악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하루를 어떻게 기록하고 관리할지 자신만의 기준과 방안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해야할 일들을 나열하고, 수행 여부, 해야한 일에 대한 회고의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도 가능하지만, 좀더 자신의 일과 업무, 삶의 방식에 기반하여 일의 영역들을 나누고 각각의 영역들이 하루동안 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면, 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있는 하루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영역은 아래와 같이 총 5가지 - 일, 관계, 성장, 긍정습관, 반성 - 입니다. Roam Research에서는 Notion에서와 같이 template기능이 있어서 이 템플릿을 매일 매일 불러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들을 선정하고 매일매일 관리하는 저만의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업무) 오늘의 계획/수행한 일들 - 하루에 할 일들(todolist)을 적고, 할일들의 수행이 완료되면 체크를 해 둡니다. 수행된 일에 대해서는 <업무회고>라는 섹션을 두어 일의 수행내용과 잘된점, 부족한 점들을 기록해 둡니다.  

(관계/사람) 연락하기 - 연락을 드리거나 연락을 받아야하는 건들에 대해서 작성해 둡니다. 업무관련하여 문서나 정보들을 전달해야할 대상과 주요 내용에 대해서 건별로 작성해 둡니다. 이메일이나 전화, 문자, 카톡등을 구분하여 기록해두고 해당 연락의 완수여부를 체크합니다. 업무 외적으로 연락이 뜸한 친구나 지인분들의 연락도 포함합니다.

(성장) 공부노트 - 업무나 일, 혹은 개인적 관심으로 알고 싶은 주제들을 중심으로 공부한 내용들을 간략히 기술합니다. 책을 읽었다면 책의 제목을 주제로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책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하거나 요약해 둡니다. 리포트나 기사등도 읽고 참고했다면, 해당 사이트 링크도 포함하여 나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록합니다. 빠른 일상 속에서 필요한 공부를 적은 시간이라도 했다는 점이 일만하다가 하루를 보내지 않은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뿌듯합이 큰 것 같네요.

(긍정습관) 감사/칭찬하기 - 하루를 보내면서 감사한 일들이 있다면 적어 놓습니다. 주로 날씨나 음식, 새로운 관점의 배움, 관계, 일의 방식등 삶과 업무, 일상에서 느낀 소소한 느낌과 감정들을 기록합니다. 큰 것이 아닌 작은 일에 좀더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아서 좋네요. 항상 작성하지는 않고, 쓸 내용이 있을 때 작성합니다. 

(반성) 하루 회고 - 개별 업무에 대해서는 <업무회고>에서 기록하기 때문에 하루 전체에서 앞의 1,2,3,4에 대해서 잘 된 점과 잘 되지 못한 부분들을 중심으로 회고를 기록해 둡니다. 이를 통해, 하루의 시간동안 좀더 신경을 쓰거나 관심을 갖고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균형의 차원에서 크게 부족함이 없다면, 작성하지 않은 날들도 있습니다.


여러번의 수정과 변경을 통해 하루를 이렇게 나누어 관리하면 좋겠다는 나름의 결론을 얻어 나누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긍정습관에 대한 부분들을 하루동안 좀더 생각하게 된 점이 가장 큰 변화였습니다. 일상에서 예전보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마음의 여유가 조금씩 생겨나서 매우 도움이 되었네요. 이미 Notion이나 Evernote를 사용하여 매일 업무일지를 작성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보다 효율적인 하루의 계획과 운영을 위해 앞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자신의 업무영역을 구분하고, 좀더 균형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실행하신다면 일과 업무, 삶의 균형도 함께 맞추어 나가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면, 먼저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몇가지 필수적인 영역들(2-3가지 영역)을 설정한 후 계속 작성해보세요.  영역들의 내용이 채워지지 않은 빈도를 살펴보시면서 어느 영역에 좀더 관심을 가질지, 어떤 영역을 분리하면 좋을지 빠르게 파악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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