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Aug 26. 2021

Excalidraw : 손그림 감성의 온라인 화이트보드

온라인 협업도구인 화이트 보드에 감성과 확장 기능을 더하다

비대면 회의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기반의 회의에서 사용될 다양한 화이트보드들이 소개되고 사용되고 있는데요. 일전에 소개한 Witeboard와는 다른 기능과 감성을 가진 화이트보드 서비스인 Excalidraw를 소개합니다. Excalidraw는 라인에 필압이 적용되는 것처럼 선들이 표시되어, 핸드 드로잉을 하는 느낌이 있고, 한글등의 입력과 표시도 잘 되며, 도형과 선등의 색상과 표시 형태들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어서 그린 결과물들을 좀더 미려하게 바꿀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Excalidraw에는 손그림의 감성이외에 브라우져에서 그림 그림을 서버에 저장하는데 있어서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https의 웹통신 환경에서 보다 안전한 자료의 전달을 위해서 서버내에서 자료를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암호화된 컨텐츠를 웹브라우져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보다 안전한 자료공유와 사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이트보드로 작성한 중요한 회의 자료등의 저장과 공유시에 좀더 안전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Excalidraw을 사용하기 위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드로잉이 가능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왼쪽의 도형이나 선의 속성들을 변경하기 위한 패널(선 색상, 채우기, 선 굵기, 스타일, 모서리 유형등)이 표시되며, 왼쪽 패널상단에는 저장과 내보내기, 공유등을 위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패널에는 드로잉영역이 표시됩니다. 네모, 다이어몬드, 원등의 도형을 비롯해서 직선, 자유드로잉, 텍스트 입력, 잠금기능등이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도형을 활용해서 순서도(flowchart)나 마인드맵(mindmap)과 같은 생각정리도 가능합니다. 흰색 배경색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배경색 변경을 통해 dark모드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Excalidraw에는 다양한 내보내기 기능이 유용합니다. 작성한 내용을 파일로 저장할 수 이도 있고, 바로 해당 링크를 다른 협력자에게 공유가능합니다. 이미지 형태로 파일 내보내기의 경우, PNG, SVG등의 파일 형식 이외에 클립보드 저장도 가능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바로 복사하거나 파일차원에서의 가져오기(Import)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장점의 하나는 사이트 접속 시, 작성한 내용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다시 사이트 접속 시 이전 내용을 그대로 확인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 접속 시마다 새로운 화이트보드가 생성되는 방식과는 달리, 브라우져 로컬 스토리지내에 이전의 작성내용을 저장하고 기록하고 있는 것 같네요. 저장을 하지 못한 경우라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단순한 드로인 기능이외에 Excalidraw가 가진 또다른 장점은 차트(chart)기능입니다. CSV와 같이 콤마로 구분된 숫자 데이타를 복사해서 붙여넣기(paste)를 하면 2가지 유형의 차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바타입과 선타입으로 차트작성이 가능한데요. 생성된 차트는 아래의 그림처럼 이미지 객체로 만들어지며, 회전이나 크기 조정등이 가능합니다(이미지라서 텍스트 수정이나 숫자값등의 수정은 불가합니다). 강의나 온라인 워크샵에서 숫자 데이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매우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Excalidraw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화이트 보드 기능에 픽토그램이나 아이콘, 다양한 형식의 도형등을 추가하여 사용가능하도록 확장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calidraw Libraries에서 필요한 세트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편리하게 그래픽 라이브러리 추가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확장된 기능의 드로잉 도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본도형(basic shape)를 추가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해보면서, 단순한 화이트보드 기능을 넘어 업무관점에서 순서도,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고객여정지도, 프로세스 다이어그램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로잉 도구로도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서 무척이나 기대되네요. 복잡한 도구보다는 이렇게 간단히 필요할때 빠르게 사용이 가능한 도구들의 활용성이 높아서 향후 일과 업무에 연계하여 많이 활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Notion이 업데이트되면서 Embeded 기능으로 Excalidraw가 추가된 점도 드로잉 사용이 필요한 업무차원 많은 활용성이 기대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무나 일처리에 있어 기존의 단순 드로잉 기능만 제공되던 화이트보드에서 벗어나 차트, 픽토그램, 그래픽 및  고급 드로잉 객체들까지 지원되는 기능들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셨다면, Excalidraw가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료 버전만으로도 필요한 기능들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나 일에 한번 활용해 보세요.




Excalidraw와 관련하여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함께 소개합니다. 

Whimsical : 플로우 차트와 다이어그램 협업도구

Weje : 빠른 협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Witeboard : 초간편 화이트 보드로 온라인 회의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의 일과를 어떤 바꾸니에 담고 계신가요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