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Jun 21. 2022

Weje : 빠른 협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필요한 협업 템플릿들로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한 화이트보드

온라인으로 협업할 업무들이 많다 보니, 화이트보드나 시각적 프레임워크들이 template 등으로 잘 만들어진 서비스들을 계속 찾아보면서 사용해보곤 합니다. 최근 여러 파일들이나 검색한 자료 내용들을 하나의 캔버스에 깔끔하게 정리하여 회의나 협업에 할 용 할 서비스를 찾던 중 Product Hunts에서 알게 된 Weje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사용해보니, 사이트 첫 페이지의 소개 문구처럼 “일과 삶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온라인 화이트보드”라는 생각이 드네요.

서비스의 구성과 형태는 일반 화이트보드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카드”를 정보 입력의 기본단위로 사용하여 다양한 협업업무에서 여러 형태로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프로젝트나 개인 업무, 삶에서 유용한 진도관리(칸반), 시장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 조직도, 세금 환급, 업무 회고, 수업 계획, 아이디어 발상 등에 적용 가능한 20종의 템플릿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Weje는 기본적으로 Post-It과 같이 텍스트와 드로잉(그리기)이 가능한 박스 형태의 입력창 이외에 리스트와 같이 박스를 여러 개 담을 수 있는 컨테이너(container) 형식의 컴포넌트도 제공합니다. 리스트에서는  여러 개의 박스들의 자유 배치(상하좌우)가 가능해서 다양한 정보 배치 설정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박스에서는 헤드라인, 불렛, 정렬 등의 기본 스타일 설정이 가능하며, 드로잉 박스에서는 펜과 굵은 펜의 2종이 지원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도형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칸반 형태의 보드 예시입니다.

Weje가 제공하는 template의 몇 가지 예시들을 살펴보면, 사용자 업무 수행 단계와 과업 분석에 사용되는 “사용자 스토리 맵핑(User Story Mapping)”,  마케팅 업무 수행 프로세스와 할 일들, 마일스톤을 정리할 수 있는 “목표 수립(Goal Setting)”, 전략 수립과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SCAPMER”,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하는데 유용한 “Startup Investor Report”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예시들을 보면서 어떻게 업무 유형에 맞추어 Weje를 사용하면 좋을지 활용에 대한 초식들도 알게 되어 유용했습니다.

Weje의 메뉴 중에 도형을 활용하여 간단히 순서도(Flow Chart)를 직접 작성해 보았는데요. 전문적인 도구보다는 작성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도형의 최소 크기가 고정되어 내용에 맞게 조정이 되지 않은 부분들이 아쉬웠네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의 일부에 Weje를 적용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할 일들에 대한 내용들을 텍스트와 그림으로 간단히 먼저 정리하고 필요한 미디어 콘텐츠(유튜브 등), 읽어볼 기사나 글 사이트 링크, 그리고 PDF 문서 등을 추가하고 연결해보니 매우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계속 필요한 정보들을 추가하면서 완성하면 업무용 자료 보드로 훌륭히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작성된 캔버스는 외부 공유를 통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메일로 링크를 전송하거나 공개 링크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편집(edit)과 단순 보기(view)의 2가지 사용 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 작성 내용이 변경되는 방지할 수 있는 부분은 유용할 것 같네요.  

 공유 기능 이외에, Weje에서는 화면 왼쪽 아래 드로잉과 메시지 기능의 버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공유한 사람들과 텍스트로 화이트보드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드로잉 기능으로 화면의 영역 표시와 설명 등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협업 기능들 이외에 설명이나 강조를 위해 화면의 특정 부분으로 이동하고 화면을 확대하는 기능이 필요한데요. Weje에서는 Navigation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부분 확대를 위해 먼저 새로운 프레임(Frame) 영역을 생성하고 이름을 설정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목록에 해당 프레임이 표시됩니다. 해당 이름을 클릭하면, 프레임으로 설정한 영역이 강조되어 화면에 표시됩니다. 협업 환경에서 내용 설명 시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현재 Weje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Personal Use). 2022년 3월까지 Weje의 유료 기능들을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며, 3월 중으로 유료화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개된 가격 페이지를 보면,  Personal과 Business 상품으로 나뉘어 구독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료 기능을 충분히 사용해보시고, 추후 유료화 구독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실제 사용해보니 정식 유료화 전이라 몇 가지 부분들이 미구현 -Voice 채팅, 버전 관리, 팀원 관리 - 되어 있고, 기능적으로 부족한 점들 - 단축키 부족, 글자 폰트 변경 미지원, 그리드 레이아웃이 잘 맞지 않는 점, 현재 지원되는 10개 국어 중에서 한국어가 빠진 점들, 캔버스들의 관리 기능 부재(동일 프로젝트의 캔버스들을 그룹으로 관리하는 기능 미지원) - 도 있지만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으니 향후 버전에서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3월쯤 출시되는 정식(?) 버전도 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Weje와 관련하여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함께 소개합니다. 

Whimsical : 플로우 차트와 다이어그램 협업도구

Excalidraw : 손그림 감성의 온라인 화이트보드

Witeboard : 초간편 화이트 보드로 온라인 회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