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Sep 06. 2021

StayFocusd :  업무 집중을 도와주는 유틸리티

웹 탐색을 제한하고 관리하여 업무 집중 시간을 늘리고 생산성 높이기

업무나 일에 열중하여 시간을 보내다보면, 휴식이나 쉼을 위해서 뉴스 사이트나 커머스,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 사이트에 종종 들어가게 되는데요. 다양하고 새로운 볼거리들이 많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서 일에 지장을 두거나 일을 마무리 못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러한 상황을 몇번 마주하다보니, 일을하는 동안 의식적으로 시간 낭비가 예상되는 사이트의 접속을 제한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알게된 StayFocusd를 소개합니다.


구글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StayFocusd는 크롬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 후, 크롬 브라우져 상상단의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서 StayFocusd 프로그램을 활성화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제한을 위한 프로그램 패널이 표시됩니다. 구체적으로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패널 하단의 설정(setting)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설정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화면을 보면, 하루를 기준으로 차단한 사이트의 총 접속시간을 제한하는 Max Time Allowed, 차단을 허용하는 요일이나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Active Days, Active Hours, 차단/허용 사이트를 설정하는  Blocked Sites, Allow Sites, 설정한 차단 정보들을 저장하고 복원할수 있는 Import/Export 기능이 있습니다. 주요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차단된 하루 최대 시간 설정(Maximum Time Allowed)은 차단된 사이트들의 총 사용 시간을 제한합니다. 기본값은 10분으로 차단사이트의 갯수에 상관없이 10분이 지나면, 더이상 차단된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합니다. 강력한 기능으로 시간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Stay Focused에서는 크롬 웹브라우져에서 해당 사이트의 접속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브라우져에서 보고있는 시점)에만 시간이 경과합니다. 브라우져가 여러개가 컴퓨터에 실행되는 경우, 가려져있는 경우라면 시간이 경과되지 않습니다.

차단 설정 시, 하루 종일보다는 업무 집중시간이나 일하는 시간에 차단을 설정하는 것이 유효한데요. Stay Focused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활성화 시간 지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오전 8시에서 오후 6시까지를 설정했습니다. 자신의 업무스타일에 맞추어 설정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사이트를 차단하는 설정은 같단합니다. 차단 사이트를 아래의 그림처럼 한줄에 하나씩 추가합니다. 사이트 전체를 차단하거나 특정사이트를 차단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차단사이트의 삭제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설정된 차단 사이트의 접속 시, 확장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아래와 같이 block된 사이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기준으로 접속가능한 시간이 표시되어 어느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가능합니다(facebook과 youtube를 차단 사이트로 설정하여 각각의 사이트 접속 시 남은 시간이 총 시간에서 표시됩니다).

하루에 차단 사이트에 접속가능한 시간이 경과된, 남은시간이 00:00:00으로 변경되고 아래와 같이 StayFocusd 사이트 안내 페이지로 자동이동되면서 차단사이트 접속이 불가하게 됩니다(표시되는 페이지의 내용은  웹사이트 접속 차단 이외에 PC용 어플리케이션등을 차단하고 싶다면 Freedom이라는 어플리케이션/서비스 사용에 관한 안내입니다).

차단된 사이트를 매번 컴퓨터를 변경할 때마다 새로이 추가하고 관리하기가 번거로운데요. Stay Focused에서는 설정 정보들을 저장하고 다시 복원하는 기능이 지원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 변경에 따른 크롬 브라우져에서의 접속 사이트 관리가 용이할 것 같네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집중이 필요한 시간에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할일목록을 만들고 관리하고 일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의지만으로 부족합니다. 일에 방해가 되는 환경 요소들을 적절히 제거하거나 통제하는 일은 디지털 환경 속에서 매일 매일 일을 하는 우리들에게 일의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손쉽고 실천가능한 일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StayFocusd가 여러분들의 디지털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일의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Bubbles : 영상기반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