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Sep 10. 2021

Toggle Track : 업무 기록과 시간관리 타이머

프로젝트나 업무를 실행하면서 나는 얼마나 생산적으로 일하고 있는가 ?

요즘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타이머와 트래커들을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의 노력은 일의 성격과 업무 특성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하나의 태스크(task)에 대해 투입된 시간과 에너지를 좀더 객관적으로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같은 일이라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었던 일들과 그렇지 않을 일들을 구분하고 분석해보는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주기적으로 하는 일들에 투입되는 시간을 기록해보는 일은 생산성을 높이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소개할 Toggle Track은 크롬 브라우져 상에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트래커입니다.  설치 후 기록된 시간 정보들은 Toggl 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상단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며, 아래와 같이 타이머설정 패널이 표시됩니다. 어떤 일을 기록할지(What are your working on ?)를 입력하고, play버튼을 클릭하면 시간이 바로 기록됩니다. 수행하는 업무를 중단하는 경우, stop버튼을 클릭하면 그동안 수행한 시간이 기록됩니다.

중지한 업무를 다시 재개(resume)하기 위해서는 수행업무 목록의 하단에서 해당 일을 선택하고, Play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시간이 기록되고 계산됩니다.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속성들의 추가가 필요한데요. Toggl에서는 프로젝트와 태그, 청구가능여부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태그를 설정해두면 업무를 묶어서 소요시간을 파악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설정하면 프로젝트의 전체 업무관련한 투입 시간 분석이 가능합니다. 만일, 하는 일에 비용이 연관되어 있다면, 청구여부를 표시하여 소요 비용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Toggle에서는 하나의 일을 여러 시간구간으로 나누어 진행한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같은 제목의 일에 대해서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했는지를 기록할 수 있는 별도의 메모나 노트기능은 없어서 수요 시간만 기록되네요. 결국, 세부업무(sub-task)의 시간 사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제목으로 관리해야하는 점은 아쉽네요.

기록된 시간은 Toggl의 대시보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에는 사용한 시간, 시간에 대한 분석, 인사이트(10개의 프로젝트 수행 시 표시), 관리하는 프로젝트, 고객사, 팀, 태그등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관리 가능합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task가 특정 프로젝트에 속하는 경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해당 task를 프로젝트에 포함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나의 task에 대해서 수행 기록과 전체 시간, 시작/종료시간등을 파악할 수 있어서 얼마의 시간을 사용했는지 수치적으로 파악이 되어 좀더 일을 정량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Toggl트래커는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지원하며, 웹 버전 이외에 모바일과 PC/노트북용 어플리케이션(OSX, Windows, Linux등)등이 지원됩니다. Mac OSX버전 Toogl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면 웹 서비스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업무설정과 프로젝트, 태그등을 웹 버전보다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포모도로 타이머 시간구간과 휴식 시간도 타이머설정에 연결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네요. 포모도로 방식으로 업무를 하신다면, 집중시간과 휴식시간을 자동으로 데스크톱 알림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무료버전의 경우 31일간 프리미엄 사용이 가능하며, 유료기능의 사용기간이 만료되어도 포모도로 타이머, 시간 자동 트래킹, 100+이상의 외부 서비스들과의 통합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서 5인미만의 팀이나 개인수준에서  시간관리나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고 개인과 팀의 업무 성과를 높이는데 많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StayFocusd : 업무 집중을 도와주는 유틸리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