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주 Aug 16. 2019

스케치 53~57 주요 업데이트

신입에게 가르쳐주는 스케치, 업데이트 편

여러 가지 일이 있었던 사이, 스케치가 열심히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버그 픽스를 제외한 53에서부터 지금까지 주요 업데이트 내역을 정리합니다.


업데이트 내역을 보면, Snapping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오브젝트의 상황과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Snapping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눈여겨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잘 이해하면, 작업 속도와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Snapping과 함께 강화되는 기능이 수치의 표시와 정렬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8pt 그리드나 디자인 시스템, 가이드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강력하게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붙여넣기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프로그램의 서식이나 SVG 코드도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SVG의 활용도 감안해 볼 법합니다.


동시에 스케치 클라우드와 라이브러리의 편의성이 약간 늘었습니다. 많이 쓰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잘 눈여겨 볼만한 기능입니다.


모든 업데이트 내용(기능 개선과 버그 픽스)은 https://www.sketch.com/updates/ 에서 볼 수 있습니다.



Version 53.2

Sync Library Components

File 메뉴의 새로운 옵션을 통해서 라이브러리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에게 별 의미 없겠네요.



Version 54

Dark Mode Toggle (independent from macOS)

맥의 시스템 설정에서 다크 모드를 설정하면, 스케치도 다크모드로 보이고, 라이트모드로 설정하면 라이트모드로 보입니다. 새로운 옵션으로 맥의 시스템 설정과 별개로 스케치의 다크모드와 라이트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ts of snapping improvements

레이어나 그룹을 드래그할 때, 테두리와 경계, 간격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Smart Guide라고 하는데, 스마트 가이드 기능이 향상되어서 레이어와 그룹을 정렬하는 것이 좀 더 편리해졌습니다. 모바일 디자인에서 8pt 그리드를 사용 시에 매우 유용합니다.


Smart Guides update

레이어의 간격을 볼 때, 옵션키를 누르면 수치를 보여줍니다. 이 수치가 둥근 사각형에 싸여 보여집니다. 그러면서 선에 겹쳐서 보이지 않게 되서 숫자 보기가 더 쉽습니다. 컬러도 바꿀 수 있구요.


레이어를 옵션 키를 누르면서 드래그하면 복사가 되는데, 복사할 때도 계속해서 스마트 가이드가 보입니다. 원래 위치에서 얼마나 움직이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Version 55

Say hello to Smart Distribute

선택된 레이어의 간격을 레이어 사이에 보이는 작은 핸들을 통해서 일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8pt 그리드를 맞출 때 매우 유용하며, 다른 모든 경우에 유용합니다. 어피니티디자이너처럼 숫자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Create Layers from SVG Code

SVG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면, 아이콘이 짠! 하고 보입니다. 아이콘이나 SVG로 작업하시는 분은 편리하겠습니다. SVG를 사용해서  Airbnb의 lotti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트맵 기반의 GIF 애니메이션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콘을 폰트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알아두면 좋을 기능입니다.


Layers now snap to rotated text

레이어를 회전시킨 텍스트에도 스냅시킬 수 있습니다.



Version 56

Edit text overrides on the Canvas

심볼에 텍스트를 오버라이드 할 때, 더 이상 입력창을 일일이 찾지 않고 캔버스에서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편하네요.


Smart Distribute Upgrade

"Tidy"가 생겨서 누르기만 하면, 줄을 맞춰줍니다. 들쑥 날쑥하게 해도 가로 세로 줄을 맞춰 줍니다. 위치가 1~2pt씩 차이가 날 때 더욱 유용합니다.(자동으로 해 주는 다른 모든 기능들이 그렇듯... 적당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사방팔방으로 흩어져 있는 레이어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중요! 가장 작은 값으로 맞춰줍니다.


팁을 하나 더 드리면, 복잡한 그룹에는 사용할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꼭 의미가 있는 오브젝트 혹은 심벌 위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ave documents to Sketch Cloud

스케치 클라우드 계정을 만들었다면, 파일을 스케치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저장해 줍니다. 불행한 일을 대비할 수도 있고, 공동 작업을 할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만...(스케치로 협업하여 공동 작업할 사람이 없어서...)


Text layers can auto resize horizontally or vertically

텍스트 레이어의 크기를 임의로 크게 만들었다면, 텍스트 크기에 맞게 텍스트 박스의 크기를 맞춰줍니다. 폭과 높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쓸모 있는 이유가 뭐냐면, 텍스트를 입력할 때, 크기를 픽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작업하다가 보면, 2줄로 쓸 때도 있고 폰트 크기를 바꿀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의미 없는 크기'가 생깁니다. 그럴 때마다 일일 폰트 크기에 맞게 고쳐줘야 합니다. 이걸 누르면, 글자 크기에 딱 맞는 텍스트 박스가 됩니다.

텍스트를 정렬할 때, 2~4pt 조정을 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Version 57

Reorder layers in a Smart Distribute selection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면, 레이어 사이에 핸들이 생겨서 간격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렇게 정렬된 레이어의 가운데 동그라미를 드래그하면, 정렬된 레이어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정렬의 방향이 조금 의외인데, 아직까지는 정해진 위치에서만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2x2 정렬에서 자칫 2x3 정렬이 될 수 있습니다. 좌우로는 Reorder가 되는데, 위아래로는 잘 안됩니다.


Copy & Paste rich-text

Edit 메뉴에서 rich-text를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Edit > Paste as Rich Text 입니다. 이전에는 '텍스트'만 붙여넣기 되었는데, 이제는 문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서식이 있는 텍스트를 그대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나 어피니티 디자이너는 서식 있는 붙여넣기가 Default이며, '서식 없이' 붙여넣기 기능이 Option입니다. 스케치는 '서식 없이' 붙여 넣기가 Default이고, 서식 없이 붙여넣기가 Option입니다.(Default와 Option의 관계가 재미있습니다.)


Changed shortcuts

레이어를 뒤(리스트의 아래쪽)로 보내는 단축키가 '⌘'+'[' 가 되고, 레이어를 앞(리스트의 위쪽)으로 보내는 단축키가 '⌘'+']'가 되었습니다. 이전 단축키는 잊어버리세요.


Option Customize default layer style(개선 기능)

이전에는 사각형 레이어를 만들면, #D8D8D8 바탕에 #979797, 1pt 테두리를 가진 스타일로 만들어졌는데, 임의의 스타일을 만들고, Layer > Style > Set as Default Style 을 해두면, 앞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레이어의 Default 스타일로 지정됩니다!! 와!!!! 신난다!

추가: 이 기능은 2017년부터 있었는데, 이번에 편리하게(패스나 그룹을 선택한 상태에서도 적용되도록 )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비교는 힘드네요. 자주 쓰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스케치 플러그인을 알아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