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주 May 03. 2017

스케치 플러그인을 알아보자!

플러그인 정리해 보기

2020.04

Shared Style Finder

스케치 파일 하나에서는 잘 작동하는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면, 스타일을 잘못 찾는다.

라이브러리를 참조한 파일에서 적용된 스타일이 0인데, 같은 항목의 스타일을 다수 출력한다. 버그인것같은데, 이게 스케치의 문제인지, 플러그인의 문제인지 모르겠다.


2019.03

이 글을 자주 보는 분이 많아서 내용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변화를 알기 위해 중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ImageOptim

PNG, JPG의 용량을 줄입니다. 설치 후, Export 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머에게 구박 받을 일이 하나 줄어듭니다.

https://imageoptim.com/mac


Rename It

심볼이 너무 많아집니다. 이름을 쉽게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https://rodi01.github.io/RenameIt/


Runner (무료)

커맨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커맨드가 있어서 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https://sketchrunner.com/


Sort Me

ABC 순서대로 레이어를 정렬해줍니다. 간단하지만, 마음이 펴어어어안~ 

https://github.com/romashamin/sort-me-sketch


Sketch Artboard Manager

아트보드 줄을 맞춰줍니다. 간단하지만, 마음이 펴어어어어안~

https://github.com/bomberstudios/artboard-manager


Sketch Focus

이거 고쳐라 저거 고쳐라 하는 사람 있을 때, 이거 깔고, 하나씩 체크하면서 일하면 됩니다. 이게 필요하다면 당신의 작업에는 눈물과 애환이...

https://sketchfocus.com/





원본 글


포토샵에도 플러그인이 많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접한 플러그인은 에일리언 스킨의 아이캔디 같은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멋진 특수효과 이미지를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스케치는 아이캔디처럼 멋진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작업의 효율성을 많이 올려줍니다. 그런데 워낙 많습니다. 그래서 저를 위해서 그리고 저와 같은 필요가 있는 분들을 위해서 스케치 플러그인을 정리합니다.


이걸 시작하게 된 계기는 designernews.co의 Which sketch plugins do you use currently? 를 본 후 입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추천한 플러그인을 모두 합쳐서 목록을 만든 후에, A-Z로 정리했습니다. 가장 많이 추천된 플러그인은 'Craft'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고, 하나의 글에 모두 쓰기 위해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길어지면, 글을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 외에 재미있는 플러그인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ArtboardTricks

https://github.com/romannurik/Sketch-ArtboardTricks

흩어져 있는 아트보드들을 모아서 정렬해줍니다. 이렇게 정렬된 아트보드들이 서로 하나의 흐름을 갖고 자동으로 정렬됩니다. 링크 주소는 깃허브 입니다.


주요 기능

아트보드 정렬

정렬된 아트보드의 크기가 바뀌면, 그리드에 맞춰서 자동으로 정렬

아트보드 이름에 숫자로 접두사를 붙여줍니다.


Auto Layout

https://animaapp.github.io/Auto-Layout/ 

반응형 디자인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아트보드의 크기를 원하는 디바이스 크기에 맞게 바꿔줍니다. iOS 디바이스별 프리셋이 있고, 별도 수치 입력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쉽습니다.
자세한 디테일은 animaapp.github.io/docs 에서 확인하세요.


주요 기능

반응형 디자인을 만들어줍니다.


Brand.ai

https://brand.ai/

Craft와 비교해볼만한 플러그인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디자인 시스템을 관리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개인은 무료지만, 회사에서 사용하실 경우 가격 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기능

클라우드로 색상, 폰트, 아이콘, UI 컴포넌트를 관리합니다.

스케치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디자인 자원을 공유하고 관리합니다.

Sass, iOS, Android, JSON, XML, YAM 등으로 스타일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Butter

https://github.com/pberrecloth/butter-sketch-plugin 

Align과 Distribute의 애매한 부분을 보완한 플러그인입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선택한 오브젝트들의 간격을 없애줍니다. 아트보드를 정렬하진 않습니다.


Craft

https://www.invisionapp.com/craft 

UX 툴로 유명한 인비전에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워낙 유명하니까 많은 분들이 설치하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요 기능

종이 위에 그리는 것처럼 빠른 의견 교환을 위한 프리핸드 드로잉이 가능하게 합니다.

프로토타이핑 기능을 제공합니다. HTML, CSS, native swift code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InVision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웹과 API를 통해 진짜 데이터를 다루면서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외국 디자이너들이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 콘텐츠를 디자인 프로토타입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라이브러리(색상, 폰트 스타일, 아이콘 등)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복사 & 붙여넣기 보다 효율적인 복제 도구를 제공합니다.


Find & Replace

https://github.com/mscodemonkey/Sketch-Find-And-Replace 

스케치 작업을 하다가 점점 심볼이 많아지고, 심볼을 참조하는 컴포넌트가 많아지기 때문에 보면 심볼의 이름바꾸는게 쉽지 않은 일이 됩니다. 이름을 한꺼번에 바꿀 때 유용한 플러그인 같습니다. 


FontAwesome

https://github.com/keremciu/sketch-use-fontawesome 

폰트어썸의 폰트들을 쉽게 사용하게 해줍니다. 디자이너에게는 별로 필요없겠네요.


Fontily

https://gist.github.com/bomberstudios/8456746 

스케치에서 쓰인 모든 폰트를 나열하고 선택한 폰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락된 폰트를 찾는 기능은 참고만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주요 기능

폰트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락된 폰트를 찾습니다.


Golden Ratio Line Height Generator

https://github.com/lorenzwoehr/Golden-Ratio-Line-Height-Sketch-Plugin 

타이포그래피를 좀 더 쉽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영문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큰 쓸모는 없겠네요.


Magic mirror

http://magicsketch.io/mirror/ 

포토샵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인데, 스케치용으로 나왔습니다. 디바이스와 미러링되는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UI 디자인에서 자주 쓰이는 기능이 될 듯 합니다. 템플릿은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을 쓸 수 있는 환경에서는 큰 도움이 안될 듯 합니다. 


Map generator

https://github.com/eddiesigner/sketch-map-generator 

사각형을 그린 후에 사용하면, 지도를 검색해서 넣어줍니다. 삽입되는 지도의 스타일(roadmap, satellite, hybrid, terrain)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최근 추가되었습니다.


MDS Shortcuts

https://github.com/mds/sketch-shortcuts 

단축키로 레이어를 빠르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익숙해지면 빠릅니다. 라고 개발자가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케치 53 업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