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주 Feb 06. 2019

스케치 53 업데이트

신입에게 가르쳐주는 스케치, 업데이트 편


Sketch 5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주요 부분과 눈에 띄는 부분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여러 사람이 하나의 스케치 파일을 두고 작업할 때 곤란해 하던 문제가 많이 수정되었습니다. 하나의 소스 파일에서 수정과 삭제를 빈번하게 하고, 같은 에셋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의 업데이트입니다.


그리고 양방향으로 심벌이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트보드의 심벌을 클릭하면, 심벌을 쉽게 찾아서 오버라이드 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의 경우도 아트보드에서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색상 관리입니다. 전경색과 배경색, 브랜드 컬러 등 이름을 정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체계에 대한 고민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디자이너도 이름 지을 일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변경점


Fill Popover

색상 관련 기능이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색상 관련 부분이 팝업으로 표시되는데, 이 부분이 길어져서 보기 힘들 때가 많았습니다.

- 불필요한 부분을 접을 수 있습니다. 색상 목록의 경우,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 형태로 보거나 색상과 이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색상값을 복사할 때, HEX, RGB, HSL로 복사하거나 Swift, Object-C에서 사용하는 색상 코드로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포커스가 항상 헥사코드값에 하일라이트 되기 때문에 복사하기도 쉽고, 붙여넣기도 쉽습니다.


- 색상 팔레트 밑부분에 R, G, B값이 각각 표시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작은 버튼이 하나 나타납니다. 이 화살표를 탭하면, RGB, HSL, HSB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다가 보면, HSL이나 HSB가 RGB보다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 각 색상에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극호입니다.


- 그라데이션을 만드는 UI가 편리해졌습니다. 회전이나, 방향 바꾸기가 좋아졌습니다. 그라데이션을 만들 때, 미리 만들어둔 글로벌 컬러 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과 색상 리스트가 분리되어 관리하기 편합니다. 도큐먼트 컬러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라데이션 생성하는 것도 쉽습니다. 그라데이션 편집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 Style의 Fills 부분도 변경이 많습니다. 노이즈 부분이 패턴으로 변경되면서, 이미지와 패턴을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색상처럼 자주 쓰는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 드래그 기능이 강화되서, 컬렉션 간을 옮길 수도 있고, 버릴 수도 있습니다.

- 라이브러리에서 컬러를 가져옵니다. 


Override Management: 심벌에서 변경(Override)되는 부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심벌 안에 수십 개의 텍스트 박스가 있을 경우, 불필요한 텍스트까지 모두 오버라이드 되는 부분에 표시돼서 복잡하게 보였습니다. 심벌을 만드는 쪽에서 변경할 수 있는 부분과 변경할 수 없는 부분을 체크박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 뭔가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을 제한하면, 편리할 것 같은데, 심벌을 닥치는대로 만드는 경우는 수정할 부분을 정해주는게 의외로 비효율적이네요. 심볼을 쓰는 쪽에서 부담을 줄이려면, 심볼을 제작하는 사람이 좀 더 생각해보고 담아줘야 할 듯 합니다. 


Override:이제 목록에서 선택하면, 리스트에서 골라집니다!

이전에는 오버라이드 창에서 심벌을 선택하면, 아트보드에 있는 심벌이 표시되는 정도 였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아트보드에 들어있는 심볼을 선택하면, 수정할 수 있게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굉장히 편리해졌네요.


이제 링크된 심벌과 심벌 안에 들어있는 심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게 잘 구분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되든 간에 심벌을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지 엿보이네요.


프로토타입에서 플로우가 많은 작업을 할 때 성능 향상

스케치에서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는데, 링크를 많이 걸면 맥북이 느려지는 현상을 잡았다고 합니다. 프로토타이핑을 다른 서비스에서 작업하시는 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캔버스 및 레이어 목록에 재정의가 표시됩니다.


스케치 클라우드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잘 안 쓰시는 분도 많겠지만, 삭막했던 스케치 클라우드 기능이 개선되어 많이 쓸모 있게 보이게 변경되었습니다. 탭바에 스케치 싱크 기능을 놔둬야 할 이유가 많아졌네요.

이건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그 외 많이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개선사항

환경 설정 및 메뉴에서 데이터 소스 및 공급 업체의 향상된 관리

밑줄과 같이 서로 다른 색상의 텍스트 및 데코레이션 부분이 유지되는 윤곽으로 변환 기능이 향상

프로토 타이핑에서 뒤로 돌아가면 이전 화면의 스크롤 위치를 기억합니다.

선택한 여러 레이어의 속성 속성을 조정할 때 한 번 에 바꿀 수 있습니다.

저해상도 디스플레이를위한 레이어 목록 아이콘의 모양 개선

업데이트 구성 요소보기에서 긴 기호 제목이 의도한대로 표시.

심벌이 디스패치되면 심벌 마스터의 배경색을 나타내는 배경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배경색 레이어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어짐)

이제 부모 심벌을 디스패치 할 때, Option 키를 눌러 가져온 중첩 심벌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아트보드를 포함하는 문서에 대한 캔버스의 향상된 성능

캔버스 주위의 레이어 이동 중에 선택 핸들이 숨겨짐

레이어의 크기를 조정할 때 다른 크기 조절 핸들을 숨깁

선택한 모든 아트보드에 대해 격자 및 레이아웃 보이기 전환

Sketch에서 원격 라이브러리에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를 알려주는 방식이 변했습니다.

아트보드의 크기를 조정하면서 스냅 기능을 개선하여 이제 내용을 제대로 스냅 할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과 다른 인접 레이어 사이의 거리가 같은 것을 나타내기 위해 여러 레이어의 크기를 조정하면서 스냅핑 개선

회전 된 레이어의 자동 정렬 개선

이제 중첩된 그룹 내에서 이동 한 레이어가 상위 대지의 모서리에 스냅됩니다.

쉐이프에서 축에서 뒤집힌 후 크기가 조정되는 방식이 향상되었습니다.

복잡한 문서에서 다중 선택과 상호 작용할 때 향상된 스마트 가이드 성능

커브가있는 열린 패스를 연결할 때 커브가 더 잘 보입니다.

곡선 경로를 닫으면 끝이 곡선 세그먼트로 연결됩니다.

Pixel 3 및 Pixel 3 XL에 대한 새로운 Artboard 프리셋 크기 추가

용지 크기 A0 - A3에 대한 Artboard 사전 설정 추가(드디어!)

스케치 URL 스키마를 통해 문서를 열고 레이어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투명도가있는 가져온 WebP 이미지가 예상대로 나타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부모 그룹의 크기를 조정할 때 회전이 사라질 수있는 버그 수정

레이어 리사이즈 핸들이 움직일 때 레이어의 내용보다 뒤쳐진 것처럼 보이는 렌더링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미리보기가 일치하지 않는 색상 프로파일에서 렌더링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가져온 심볼의 링크를 해제 할 때 특정 경우에 심볼 페이지가 생성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체크 표시가 적용된 스타일 오버라이드의 하위 메뉴에 항상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가져온 PDF에서 경로가 포함된 아트보드를 복사 할 때 macOS High Sierra에서 발생할 수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회전된 레이어에서 생성 된 핫스팟 레이어가 Canvas에 예상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배경색이있는 심벌 인스턴스가 고정 된 헤더로 프로토 타입에 렌더링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핫스팟이있는 Symbol이 포함 된 대지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즉시 흐름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그룹 내용만 내보내기를 선택했을 때 슬라이스 배경색이 내보내기에 포함되지 않는 버그 수정

수정된 불투명도 값이 일치하더라도 비트 맵 레이어의 모양이 이미지 채우기와 다를 수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불투명도 값이있는 경계가 잘린 것처럼 보이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드문 경우에서 그리드와 레이아웃이 아트 보드의 가장자리를 넘어서 보일 수도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고정 폭 텍스트 레이어에 포함 된 텍스트가 크기를 조정할 때 예기치 않게 위치가 변경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아우!!!! 이제야!)

그룹의 일부로 크기를 조정하면 열린 경로가 닫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작은 크기로 여러 개의 작은 레이어의 크기를 조정하면 픽셀 사이를 이동할 수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SVG expor에서 회전 된 그라데이션으로 인한 다양한 버그 수정

매거진의 이전글 스케치를 시작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