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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재성 작가 Jul 05. 2023

[올바른 비평을 위한 5가지 원칙]

품격있고, 깊이 성찰하며, 대안이 되기 위한 비평

컨텐츠를 생산하는 일 자체가 '권력'이었던 시절에서,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모바일의 발달은 누구나 손쉽게 컨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게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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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컨텐츠 중 양질의 컨텐츠도 존재하고, 그렇지 않은 컨텐츠도 존재한다. 하지만 양질의 컨텐츠든 그렇지 않은 컨텐츠든 대중에 많이 노출될 수록 그 컨텐츠에 대해 동의 하는 사람의 수도, 동의하지 않는 사람의 수도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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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 비평이 혹 비난은 아닌지 스스로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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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누군가의 컨텐츠를 평가 또는 비평하고자 할 때는 다음의 원칙을 머리속에 넣어두면 단순 비난에 치우치지 않는 비평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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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비평을 위한 5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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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당 컨텐츠에만 집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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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의 본질은 그 컨텐츠를 생산한 '대상'이 아닌 컨텐츠에 대한 비평이다. 대상이 그 사람 또는 집단으로 확대될 때 이는 논점 잃은 비판 또는 비난이 된다. ( 단, 그 대상이 비슷한 컨텐츠를 연속적으로 만들때, 범죄를 저질렀을 경우는 논외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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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영화를 만든 제작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제작자가 만든 A라는 영화가 있다. A라는 영화가 내 맘에 안들면 A라는 영화에 대해서 비평하면 된다. 월권을 해서 A라는 영화를 만든 '사람'을 비평하면 이건 더 이상 비평이 아닌 비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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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하고자 하는 비평의 범위는 생산되어 눈앞에 있는 그 '컨텐츠'에 집중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 다양한 페르소나가 존재하듯, '컨텐츠 = 컨텐츠를 생산한 사람'이 아님을 알아두자.



(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YytDj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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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김재성 

저서: 『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평단, 2022)『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비밀』 (평단, 2021)『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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