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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재성 작가 Aug 17. 2023

[스파크, 땔감, 불꽃]

디지털 시대의 기회, 실력, 영향력에 대하여


아주 오래 전부터 ‘실력의 축적’을 통해 원하는 바에 다가가고 또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관점에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 오랜 기간 내 생각에 변함이 없어서 그럴까? 이 공식이 디지털 시대에도 가장 좋은 솔루션으로 통용될까 하는 의문을 가진지 제법 오래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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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장난감을 소개해주고 리뷰하는 컨텐츠를 통해 컨텐츠 제작자는 월 수십억을 벌어들이고, 연예인이 한 번 들고 나온 화장품이 화제가 되어 수십만개 넘게 판매되는 세상. 차근차근 열심히 쌓아서 끝내 어떤 경지에 이르는게 아니라 좁게는 국내에서, 넓게는 글로벌로 순식간에 컨텐츠가 파급될 수 있는 세상. 과거에는 매스 미디어가 아니었다면 크게 알려질 기회가 없었다면 그 기회가 디지털로 인해 다변화 되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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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세상에서 내가 지금까지 가져왔던 생각과 원칙을 계속 가져가는게 맞는지에 대한 고민이 들지 않는건 아니다. 세상 제일 재미 없는 글이나 쓰고, 자극적이지도 않고 진지하기만 한 컨텐츠나 생산하고, 당장 효과도 없는 본질에만 집중하고 있으니, 이처럼 고리타분하고 따분한 컨텐츠 생산자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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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이라는 잘 변하지 않고 티도 안나는 분야에 주로 글을 쓰다 보니, 시류와 트렌드가 잘 담길 수 없고, 점수 몇점을 몇주 안에 올려준다는 자극적인 타이틀도 붙이기가 어렵다. 사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본질의 변화에서 일어나는건데, 사람들은 늘 즉각적이고 티가 나는 변화를 바란다. 변화를 바란다기 보다는, 변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바란달까. 며칠 지나면 사그러 드는 그런 변화여도 당장 뭔가 효과가 '있는 듯한' 느낌을 바란다. 나름 세워 놓은 원칙으로 그런 컨텐츠를 만들수는 없기에, 이는 나에게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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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Batq1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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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김재성 

저서: 『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평단, 2022)『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비밀』 (평단, 2021)『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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