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lusclovisi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Dec 05. 2023

[하나의 주제에 몰입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몰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



과거 강의를 갔었을 때, 학부모 두 분이 오셨었다. 


당시 어린 학생들 대상으로 강의를 했었기에 보호자 차원으로 오신 것인데 강의에 푹 빠져서 이야기를 들으시더니 질문 시간에 나를 불러 이것 저것 질문을 하기 시작하셨다.

.

처음 강사 소개 때 나온 나의 출신 학교 등을 보시고 나서 아마도 아이가 공부 잘 하는 법에 대해서 질문을 하고 싶어 하셨다.

.

늘 그렇듯

.

'우리 애는 공부에 집중을 못하고 딴짓을 너무 많이 해요.'

.

라고 말씀하시는데, 나는 이런 부모님 뼈 때리는 담당이다 ㅎㅎㅎ

내 대답은


'저, 죄송한 말씀 하나만 드리면요.. 학부모님 좋은 학교 나오셨나요?'

예상치 못한 질문에 뒷머리를 긁적이신다.

'학부모님 머리 그대로 자녀가 닮는 겁니다. 갑자기 머리 좋은 사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까요 아니면 비슷한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을까요?'

'...'

'한가지 더 질문 드리면요, 학부모님 댁에서 쉬실 때 주로 뭐 하세요?'

'티비 보거나..'

'왜 어른은 티비를 봐도 되고, 아이는 딴 짓을 하면 싫어하시나요?'

.

살짝 놀라시는 표정이 역력했다. 나는 말을 계속 이어 나갔다.

'저는 오히려 가장 문제가 되는 사람의 유형은 '아무 것에도 흥미 없는 사람'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강사 소개에서 제 학력 같은 것 보셨으니까 제가 차분하게 공부만 열심히 해서 대학 진학했다고 생각하시죠? 전혀 아니에요.'


(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Djtl5e9

-----------------------------------------------------


필자 김재성 

저서: 『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평단, 2022)『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비밀』 (평단, 2021)『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 

매거진의 이전글 ['가짜 기회'가 지닌 7가지 특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