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아이들에게 창의적 사고를 심어주는 일은 교육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표 중 하나이다. 특히, 나는 영어유치원에서도 아이들이 영어라는 언어를 배우는 동시에, 이를 통해 새로운 사고를 확장하고 세상을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라 여겼다. 이를 위해 2개월 간격으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아이들이 깊이 배우고, 체험하고, 탐구하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Project-Based Learning, PBL)을 진행하였는데, 이 수업은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영어로 배우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프로젝트 수업의 기본 구조
영어유치원의 프로젝트 수업은 다음의 5단계로 구성되었다:
주제 도입 및 기본 어휘 학습(Vocabulary Building)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및 질문하기(Brainstorming and Questioning)
관련 활동 및 필드 트립 계획(Activity and Field Trip Planning)
필드 트립 및 창의적 활동(Field Trip and Creative Expression)
결과물 공유 및 회고 발표(Presentation and Reflection)
각 단계는 아이들이 영어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배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고 협력하는 과정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했다.
Step 1: 주제 도입 및 기본 어휘 학습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주제와 관련된 기본 영어 어휘를 학습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인 ‘공룡(Dinosaurs)’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어휘를 가르쳤다:
Dinosaur (공룡)
Fossil (화석)
Prehistoric (선사시대)
Extinct (멸종한)
Habitat (서식지)
이 단계에서는 플래시카드, 노래, 스토리텔링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아이들이 어휘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각 단어를 활용한 간단한 문장을 연습했다. 예를 들어:
"Dinosaurs lived a long time ago." (공룡은 오래전에 살았어요.)
"Fossils tell us about dinosaurs." (화석은 공룡에 대해 알려줘요.)
아이들은 이러한 기본 어휘를 배운 후,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활동에 필요한 언어적 준비를 갖추게 되었다.
Step 2: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및 질문하기
어휘 학습이 끝난 후, 아이들은 주제에 대해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브레인스토밍했다. 공룡 프로젝트의 경우, 아이들은 “공룡은 왜 멸종했어요?”, “공룡을 지금도 볼 수 있나요?”, “공룡은 어떤 음식을 먹었어요?” 같은 질문을 던졌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I wonder…" 문장 구조를 사용해 질문을 연습했다. 예를 들어:
"I wonder why dinosaurs disappeared." (공룡은 왜 사라졌을까?)
"I wonder where I can see dinosaur fossils." (공룡 화석을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
교사는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는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아이들이 던진 질문은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이어졌다.
Step 3: 관련 활동 및 필드 트립 계획
아이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교사는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도왔다. 예를 들어, "공룡을 더 배우기 위해 어디를 가면 좋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해 필드 트립 장소를 선정했다. 선생님이 알려준 공룡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연사박물관이나 과천과학관 같은 장소 중 가장 가보고 싶은 곳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문장을 활용해 발표했다:
"I want to go to the museum to see fossils." (화석을 보러 박물관에 가고 싶어요.)
"At the museum, we can learn about dinosaurs." (박물관에서 공룡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이 단계에서는 장소 선택 외에도 필드 트립 중 어떤 것을 관찰하고 싶은지, 어떤 정보를 얻고 싶은지를 영어로 표현해 보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Step 4: 필드 트립 및 창의적 활동
'필드 트립'은 프로젝트 수업의 하이라이트이다. 아이들은 박물관에서 공룡 화석을 관찰하고, 선사시대와 관련된 전시를 직접 경험한다. 필드 트립 후에는 만들기, 그리기 등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했다.
창의적 활동 예시:
1. 공룡 서식지 모형 만들기 (Making Dinosaur Habitats)
재활용품과 찰흙을 사용해 선사시대의 모습을 재현하며, "This is a dinosaur cave." (이것은 공룡 동굴이에요.) 같은 문장으로 설명했다.
2. 공룡알 화석 실험 (Dinosaur Egg Fossil Experiment)
아이들은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활용해 화석을 만들고, "We made a fossil!" (우리는 화석을 만들었어요!)라고 발표했다.
3. 단체 그리기 프로젝트 (Collaborative Painting)
거대한 도화지에 공룡과 선사시대 풍경을 그리며, "This is a volcano." (이것은 화산이에요.) 같은 문장으로 자신의 그림을 설명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창의적이고 협력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Step 5: 결과물 공유 및 회고 발표
마지막 단계는 아이들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발표하는 시간이었다. 아이들은 자신이 만든 작품을 친구들에게 설명하며 영어로 발표 연습을 했다. 예를 들어:
"This is my dinosaur habitat. Dinosaurs lived here a long time ago."
(이것은 제 공룡 서식지예요. 공룡은 오래전에 여기서 살았어요.)
"I learned that dinosaurs ate plants and meat."
(저는 공룡이 식물과 고기를 먹었다는 것을 배웠어요.)
모든 발표가 끝난 후, 아이들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과 다음 주제로 배우고 싶은 것을 공유했다. 이는 "I want to learn about…" 문장을 활용해 발표하게 했다. 예를 들어:
"I want to learn about sea animals next time." (다음에는 바다 동물에 대해 배우고 싶어요.)
이 과정들을 통해 아이들은 하나의 주제를 다각적으로 탐구하며 심층적인 이해를 형성하고, 학습의 각 단계를 주도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성취감을 고취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가치
영어유치원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 때, 나는 아이들이 새로운 어휘와 문장을 실생활에 적용하며 창의적 사고와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영어를 단순한 학습 대상이 아닌, 세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은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와 상관없이 교육적 가치가 높은 학습 접근법이다. 영어든 국어든 언어는 단지 도구일 뿐이다. 단순하고 새로운 어휘에서 출발한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의 잠재력을 확장하고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는 귀중한 학습 경험으로 이어질 것이다.
(커버 이미지는 AI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ChatGPT 4.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