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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와리, 꼭 알아야 하는 물류 체크리스트

메가와리 물류 필수 체크리스트

by 풀필먼트 품고
09088.png 이미지 출처: (주)두핸즈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브랜드의 매출 성장을 돕는 마케터 예나입니다.


메가와리는 일본 이커머스의 최대 전쟁터라고 할 수 있어요.

큐텐에서 매년 3, 6, 9, 12월에 열리는 이 대형 프로모션 기간에는 주문량이 평소의 2~3배까지 폭발합니다.


문제는, 주문이 몰려드는 속도를 물류가 따라가지 못할 때 생깁니다. 실제로 2023년 일본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대형 프로모션 기간에 물류센터 가동률이 평소 대비 150% 이상 급증했죠.


첫 메가와리에 도전하는 브랜드라면 발생할 수 있는 물류 이슈에 대비하여 더욱 긴장하고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아직 주문량을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고, 재고, 물류비, 비용 구조까지 불확실하기 때문인데요!


메가와리 때 물류를 잘 준비한 브랜드는 기회를, 준비 못한 브랜드는 위기를 맞게 될 수 있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풀필먼트 품고가 정리한 메가와리 필수 물류 체크리스트를 소개합니다.

지금부터 메가와리 때 물류를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이유와, 꼭 챙겨야 할 확인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메가와리, 물류에 특히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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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메가와리 때 물류를 더욱 챙겨야 하는 이유를 소비자, 브랜드, 매출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게요.


첫째,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이 브랜드 신뢰를 좌우하기 때문이에요.

일본 온라인 소비자는 평소 배송 정확성과 CS 대응에 매우 민감해요. 특히나 대형 프로모션 때는 그 기대치가 더욱 높아지는데요.


주문 폭주로 인한 배송 지연과 오배송은 단순 불만을 넘어 브랜드 신뢰 하락과 리뷰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브랜드의 입장에서 살펴본다면, 메가와리는 신규 고객이 집중적으로 유입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신규 고객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배송 경험을 제공해야 재구매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세일 기간이 끝나도 고객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되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매출 측면에서 메가와리는 연 평균 주문과 매출의 2~3배가 집중되는 매출 골든타임입니다. 이때 재고가 부족하면 당일 품절이나 배송 지연이 되어 수천만에서 수억 원대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메가와리 때 고객 만족, 리뷰 악화 방지, 매출 손실 방지를 위해서 반드시 물류를 꼼꼼히 점검해야 하는 거죠.



메가와리 때 꼭 챙겨야 하는 물류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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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와리 기간에도 안정적으로 배송하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물류 체크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아래에서 한눈에 보기 좋은 표로도 구성해두었으니 끝까지 확인해보세요!


1️⃣ 재고 대응하기

✅ 재고 120% 이상 확보해두기

메가와리 기간 주문량은 평소의 2~3배까지 늘 수 있어요. 때문에 이전 메가와리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100% 이상의 재고를 마련해 두어야 품절로 인한 매출 정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재고 ERP/WMS 체계 확보하기

ERP와 WMS 체계를 확보해야 메가와리 때 주문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도 재고 부족이나 오배송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칸닷슈 배송 서비스는 재고가 자동 동기화되어, 부족할 경우 자동 분리 포장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 불만과 리뷰 악화를 예방할 수 있어요.


2️⃣ 빠른 배송 서비스 고려하기

✅ 칸닷슈 도입 고려하기

칸닷슈는 2025년 7월 큐텐재팬에서 출시한 배송 서비스로, 큐텐에 등록된 재고를 3~5일 이내 일본으로 도착을 보장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입니다.


칸닷슈 도입시, 메가와리 때 주문량이 늘어나도 동일한 리드타임으로 배송되는데요.

일본 소비자도 점점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빠른 배송 속도가 브랜드의 경쟁력이 되고 있는 만큼, 칸닷슈를 이용하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3️⃣ 시스템 안정화 하기

✅ API 연동으로 주문 자동화 하기

메가와리 기간에 주문이 늘어날 때 인력 리소스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API 연동으로 주문을 자동화 한다면 대량 주문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메가와리 뿐만 아니라 메가포 같은 대형 프로모션에도 유용한 방법인데요.


주문 내역을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하는 방식은 처리 지연, 누락, 중복 전송이 될 위험이 있어 고객 클레임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API 연동은 실시간으로 주문이 ERP/OMS에 동기화되어 피크타임에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거죠.


또, 2024년 일본 국토교통성(MLIT)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이후 운송업 노동 시간의 규제로 인해 물류 지연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이 때문에 수동보다는 자동화된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3️⃣ 배송 리드타임 명확히 알려주기

일본 소비자들은 가격과 할인율뿐 아니라 배송 예정일도 쇼핑 포인트로 삼기 때문에, 배송 리드타임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일본 소비자들은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안내한 배송 예상 기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해요.


이를 어기면 불만족스러운 리뷰가 남겨질 수 있는데요. 리뷰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의 특성상, 리뷰를 관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해요. 일본 소비자들은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를 하는 신중한 소비자이기 때문입니다.


큐텐재팬의 칸닷슈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세페이지에 예상 배송일을 표시해주는데요. 3~5일 이내 도착보장 되어, 예상 배송일이 표시되어 있지 않거나, 배송 시간이 긴 다른 브랜드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요.


아래 내용은 배송 리드타임을 명확히 안내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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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링크를 눌러 콘텐츠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메가와리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물류 체크리스트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메가와리 물류 체크리스트는 물론, 메가와리 때 빠르게 배송하는 방법까지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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