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브랜드를 위한 일본 시장 똑똑하게 진출하는 3 STEP 로드맵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품고입니다!
일본 시장 진출은 계획했지만, 플랫폼 입점부터 물류 운영까지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단편적인 정보들 뿐이라 전체적인 로드맵이 필요하셨다면,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플랫폼 입점부터 운영 세팅까지 진출 단계에 따라 운영 로드맵을 만들어 드릴게요.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싶다면, 이 글을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세계 3위 규모(약 1,340억 달러)의 큰 이커머스 시장이에요.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온라인 쇼핑 이용자 비율이 78.5%, 2027년에는 92.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성장세까지 큰 시장이죠.
일본 소비자들은 가격 외에도 품질과 브랜드 신뢰성, 제품의 설명이나 리뷰, 패키징까지 꼼꼼히 확인하는 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하는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화된 접근과 인지도 확보가 필수랍니다!
일본 시장의 기회는 크지만, 명확한 전략 없이 마구잡이로 진출하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할 수 있어요 �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무작정 플랫폼에 입점하기보다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순차적으로 진출하는 편이에요.
처음 일본 시장에 진출할 때는 초기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내 브랜드 제품 중 어떤 제품이 일본 시장에서 잘 먹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해요.
1️⃣ 판매 플랫폼은 큐텐재팬을 추천해요
이 시기에는 입점 비용이 낮고, 프로모션 비용도 저렴한 큐텐재팬을 추천해요. 게다가 큐텐재팬은 주요 소비자층이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은 1-20대 여성이기 때문에 K-브랜드 제품에 대한 반응을 테스트하기도 좋아요.
큐텐재팬 판매 채널을 기반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실제 리뷰를 쌓아두는 것이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작업이에요. ✨
2️⃣ 물류는 한국에서 B2C 발송이 효율적이에요.
아직 어떤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택배를 보내는 방식이 리스크가 가장 적어요. 또한 리뷰를 쌓기 위해서는 샘플 제공에 다양하게 시도해 봐야 하기 때문에, 한국에 물류가 세팅되어 있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죠 !
최근에는 품고처럼 일본 5일 도착보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배송이 빠르다는 리뷰까지 확보할 수 있어요.
큐텐재팬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일본 시장에 대한 감을 잡았다면, 이제 플랫폼을 확장할 때에요.
큐텐재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을 기반으로 아마존 FBA 또는 라쿠텐 입점을 시도해야 해요.
1️⃣ 아마존재팬과 라쿠텐은 꼭 입점해야 할까?
아마존재팬과 라쿠텐은 일본 내 가장 큰 이커머스 플랫폼이에요. 이 두 플랫폼만으로도 일본 이커머스 시장의 상당 부분이 커버될 정도죠!
아마존 재팬은 일본 내 검색 점유율이 높아,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을 때 가장 먼저 방문하는 사이트 중 하나예요. 빠른 배송(프라임 서비스)과 리뷰 시스템이 강력하기 때문에 제품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에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라쿠텐은 포인트 시스템이 강력해서 일본 내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유치할 수 있어요. 큐텐재팬이 1-20대를 타겟했다면, 라쿠텐은 3-50대 여성을 타겟할 수 있기 때문에 히어로 상품군을 확대할 수 있어요!
일본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에서 가격과 리뷰를 비교하기 때문에, 양쪽에 모두 입점되어 있어야 검색/비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요.
2️⃣ 물류는 아마존 FBA와 한국에서의 B2C 발송을 혼합하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아마존 FBA*를 활용하면 빠른 배송과 CS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고를 현지에서 관리하더라도 운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FBA 요금에는 배송대행 수수료 외에도 ‘재고 보관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팔리지 않는 제품을 보관만 하고 있다면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잘 팔리는 상품을 위주로 아마존 FBA에 입고하는 것을 추천해요.
아직 일본 진출 초기 시기이기 때문에, 라쿠텐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한국에서 발송하며 사은품 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해요.
✨아마존 FBA란?
주문처리부터 배송, CS까지의 과정을 아마존이 대행하는 서비스로 일본 현지 물류센터에 재고를 입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