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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미국 팝업행사 준비, 물류는 어떻게 준비할까?

by 풀필먼트 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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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365일 빠른물류, 품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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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수출 보내는 건 처음인데.. 뭘 신경써야 하지?”


“팝업 준비하고 있는데, 미국 B2B 물류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위와 같은 고민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오늘은 품고에서 K뷰티 브랜드의 미국 팝업 B2B 물류에 도전해 본 이야기를 A부터 Z까지 나눠보려 해요.

동시에 이 과정에서 알게 된, ‘처음 미국 B2B 물류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2가지’를 함께 알려드릴게요!



미국 B2B 수출 물류를 가볍게 보면 안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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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물류는 기업의 제품을 개인이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내 물류 구조와 크게 다른 점은 없어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수입에 대한 책임은 고객이 지게 되죠. 하지만 B2B는 전혀 다른 이야기인데요!


해외에서 팝업 이벤트를 열어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서 그냥 제품을 보내기만 하면 끝나는 게 아니에요.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수입'해서 받아줄 주체가 필요하죠.


이런 해외 B2B의 경우 비즈니스 주체에게 화물을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수입국의 특정 비즈니스 주체가 수입에 대한 책임을 지게 돼요. 이 때문에 B2B 거래의 경우 수입국에서 조금 더 까다롭게 물류 절차를 관리하는데요. 예를 들어, ‘명확한 수입 업체명은 있는지’, ‘수입국의 인증제도에 맞는 완비된 상품인지’ 더 철저하게 확인합니다!


이런 이유로 처음 b2b물류에 도전한다면 아무래도 준비에 난이도가 있는 편이에요.



그렇다면, 품고의 미국 B2B 물류 도전은 어땠을까?

품고는 기존 고객사인 A 브랜드의 제안으로, 첫 미국 B2B 물류에 도전하게 되었어요. 미국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팝업 이벤트를 위해 A 브랜드 제품을 정해진 기한까지 보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요! 품고 또한 첫 미국 B2B 프로젝트로, 실험적인 도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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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미국 수출 사전 준비

B2B물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수입자’가 존재해야 해요. 하지만 이번 경우와같이 실제 ‘거래’가 아닌, 이벤트 및 홍보 프로모션을 위해 제품을 전하는 경우에는 ‘수입자’를 정하는 일부터 해결되어야 해요.


그뿐만 아니라 국가마다 수입 제품으로 인정받기 위해 필요한 제품의 규격, 표시사항, 인증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도 필요했죠.


실제로 품고는 이러한 사전 작업을 위해 IOR업체(수입대행업체)를 선정하여 수입자를 규정했고, 미국에서 정해둔 기준에 맞추어 상품 라벨링 작업을 다시 진행하기도 했어요!


2️⃣Fedex 특송으로 제품 전달

저희가 미국으로 보내야 할 제품은 화물 중량으로 50~60kg대의 제품이었어요. 이때, 품고에서 제품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특송’과 ‘항공 포워딩’으로 2가지가 있었는데요!


2가지 방법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이번 케이스의 경우 ‘특송’이 ‘항공 포워딩’보다 2배 이상 저렴한 견적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후 특송사인 Fedex와 사전 협의 과정을 거쳐서 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와 소요 기간 등을 논의할 수 있었죠.


꾸준히 소통하고 치밀하게 준비한 덕에, 다행히 정해진 날짜까지 미국 공항에 제품이 잘 전달되었어요.


3️⃣ 수입 통관

미국에 도착한 화물은 수입 통관 과정을 거쳐야 도착지까지 출발할 수 있어요. 수입통관은 수입국 정부가 해당 화물을 확인하고 국내로 들여보내도 된다고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세관에서 수입자 정보를 확인하고, 송장/포장상태/운송장 내용을 확인해요. 이후 HR코드 분류 작업과 인증 등을 확인합니다! 이때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 같은 제품은 FDA승인 여부를 추가로 검토하기도 하고, 필요시 보완을 요청합니다.


최종적으로 관세, 부가세 등 세금 계산까지 진행한 이후 이상이 없다면 본격적으로 배송이 시작돼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2가지 유의사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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