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커머스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물류, 품고입니다! ⚡
한국에서 아침에 주문하고 그날 저녁에 물건을 받아보는 건 이제 일상이 됐죠. 쿠팡은 ‘로켓배송’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며 당일배송, 새벽 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업계 1위를 굳혔어요.
이처럼 배송 속도는 온라인 쇼핑 매출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예요.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자 10명 중 6명이 배송 속도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을 정도니까요.
그런데, 일본도 똑같은 흐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본 소비자들도 빠른 배송을 중시해요. 이제 일본 시장에서 매출을 올리려면 빠른 배송이 필수가 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빠른 배송을 하지 않으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부터 일본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와 빠른 배송의 중요성, 그리고 일본에서 빠른 배송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6단계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에서도 빠른 배송이 중요한 이유는 배송 속도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2024년 한 일본의 설문 기관이 15세부터 34세 일본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로 배송 속도와 신뢰성이 3위를 차지했어요. 그만큼 빠른 배송은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뜻이죠.
또한 일본의 당일배송 시장도 빠르게 성장 중이에요. 특히 신선도가 중요한 식품이나 의약품은 당일배송 거래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한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당일배송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약 5억 2천만 달(약 7,18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일본에서도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신속한 배송 서비스는 매출 성장의 필수 조건이 되고 있어요. 그렇다면 일본 시장에서 배송 속도를 높이지 못하면 어떤 리스크가 생길까요?
일본의 3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 재팬, 라쿠텐, 큐텐은 익일배송을 적극 도입하며, 소비자들도 당일 또는 익일 배송을 당연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요.
배송 기간이 3일 이상 걸리면 카트 이탈, 구매 취소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빠른 배송을 제공하는 경쟁사로 소비자가 이동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이는 곧 매출 하락으로 직결되는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은 빠른 배송 옵션을 제공하는 셀러의 상품을 우선 노출해요. 배송 속도가 느리면 노출 기회가 줄고, 자연스럽게 트래픽이 감소하여, 매출 또한 떨어지게 되죠. 결과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여 브랜드 경쟁력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일본 시장은 타이밍에 민감해요. 대표적으로 큐텐재팬의 메가와리와 메가포가 그 예입니다. 이와 같은 플랫폼의 대형 프로모션에서 매출 반등을 노려야 하는데요.
이 시기에 쏟아지는 주문 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거나 배송이 지연된다면, 경쟁력이 매우 떨어지게 되어 성장의 기회를 놓칠 수 있어요.
일본 소비자들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신뢰’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에요. 즉, 약속된 배송 시간을 어기면 브랜드의 신뢰도 하락은 물론, 매출까지 하락할 수 있죠. 이런 위험을 막으려면 체계적인 빠른 배송 시스템을 반드시 구축해야 합니다.
특히 일본 시장에 진출한 지 얼마 안된 셀러라면, 어떻게 빠른 배송 체계를 만들지 막막할 수 있어요.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신뢰도 높은 아마존 FBA, 라쿠텐 RSL, 품고, 스타트투데이 같은 3PL 및 풀필먼트 서비스와 연계해 상품을 미리 입고해야 해요. 도쿄/간토, 오사카/간사이 등 주요 수요지 인근에 소규모 라스트마일 풀필먼트 센터를 분산 배치하면, 주문이 들어왔을 때 빠른 출고와 배송을 할 수 있어요.
수도권 1개 + 간사이 1개 이상의 거점을 확보하면 일본 전국 90% 이상의 배송을 커버할 수 있어, 이 부분도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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