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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Aug 05. 2022

스키마 적용으로 쇼핑몰 자연유입 늘리기

앞선 글 쇼핑몰 마케팅 전략 : 자사몰이 구글에서 쿠팡 이기는법에서 스키마 적용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스키마 적용의 중요성과 스키마 적용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구글을 통해 제품을 검색하게 되면 수 많은 제품들이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2페이지까지 가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우리 제품이 1페이지에 노출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방법 중 최신의 방법중 하나는 스키마 적용입니다. 이 스키마 적용은 효과적이지만 가장 적게 활용되는 형태의 SEO 기법입니다. 경쟁자가 하고 있지 않는 이 순간에 해당 기술을 사용하여 구글 검색 결과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가 무엇인가요

스키마는 검색 엔진이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결과를 노출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배치하는 코드입니다. 리치 스니펫을 본 적이 스키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 이커머스에서 나타나는 스키마 사례 입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통해 해당 페이지가 제품 관련 페이지라는 것을 빠르게 인지하고, 제품에 대한 리뷰, 구매 가능 여부, 가격 등을 미리 알려줌으로써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키마는 검색 엔진에게 데이터의 의미를 알려줍니다


검색엔진은 스스로 페이지를 색인하고 소스코드를 읽음으로써 페이지의 성향을 분석합니다. 하지만 스키마를 통해서 검색 엔진은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 받습니다. 핸드크림이라는 제품을 검색 했을 때 검색엔진은 수많은 핸드 크림이라는 키워드가 들어있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해당 페이지가 쇼핑몰인지 기사인지 확인 해야합니다. 하지만, 스키마 적용을 한다면 검색 엔진이 모든 소스코드를 읽지 않더라도 미리 우리의 페이지는 쇼핑몰임을 인지 시킵니다. 


스키마의 종류

스키마는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기사

  도서

  수업 과정

  채용

  가게

  영화

  제품

  리뷰

등 수 많은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외에도 다른 비즈니스도 가능하니, 이는 구글의 기능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이 모든 분야는 치열한 경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키마를 적용한 웹사이트는 적용하지 않은 웹사이트에 비래 평균 4개의 순위가 높다고 합니다. 물론 스키마 적용만으로 이런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았겠지만, 스키마까지 적용한 회사는 타 회사에 비해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적용하기

 

1.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 접속하기

2. 업종 선택하고 URL 입력하기

적용할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거나, HTML밖에 없다면 HTML 탭에서 작성해 줍니다.

태그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우리 페이지와 누락된 태그를 확인합니다. 

3. 정보를 드래그하기

원하는 정보를 드래그하면 이를 어떤 태그로 삽입할 것인지가 나타납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정보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HTML 만들기를 클릭하여 소스 코드를 얻어냅니다. 


4. JSON 파일 다운받기

이후에 나온 JSON 파일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소스코드 삽입하기

JSON 파일을 다운 받아서 바로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지만, 국내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경우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마이크로데이터를 통해 추가해야 하는 부분을 찾아 코드를 삽입해 주면 됩니다.


6. 검수하기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툴을 사용하여 우리 페이지의 스키마 적용 현황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스키마 적용은 매우 간단한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웹사이트가 적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변화하고 있는 검색엔진 점유율에 깃발을 꽂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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