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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Mar 06. 2023

고객에게 진심을 다해서 자연 유입 10배 늘리기

지난 글에서 자연 유입을 10배 올린 방법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원칙인 진실성. 굉장히 추상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진실에 대해서도 충분히 수치화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진실성을 수치화 한것이 페이지(콘텐츠)의 갯수라고 이야기합니다. 고객과 대화하고자 하는 진실이 우리 브랜드를 말이 많은 브랜드로 만들었고 해당 브랜드의 페이지(콘텐츠)의 갯수를 늘리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해당 작업을 일으키기 위해 1,000개가 넘는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 정보성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자연 유입을 10배로 늘리기 위해서는 지금 가지고 계신 페이지의 양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메인 페이지 하나, 기업 소개서 하나만으로는 절대 자연 유입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의 페이지는 하나의 검색어에 대응합니다.   

검색 광고처럼 하나의 상세 페이지로 모든 관련 키워드를 받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태도는 마치 한번의 대화로 상대방의 모든 질문에 답변하려는 태도와 같습니다. 하나의 페이지는 하나의 문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페이지의 수 만큼 고객과의 문답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우리 메인 페이지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질문에 답변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페이지가 하나의 검색어에만 대응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페이지가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자는 해당 작업을 콘텐츠 자산 분석이라 부릅니다. 그 중, 우리 메인 페이지는 우리 브랜드에 대한 답변입니다. 예를 들어, KT Enterprise의 메인페이지 에서는 해당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AI 로봇, 빅데이터 등의 키워드를 받아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라 메인 페이지만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가 받아 낼 수 있는 자연 유입은 한정됩니다.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을 찾아내는 키워드 조사와 고객들이 묻는 질문에 답변하는 콘텐츠 생산만이 10배가 넘는 자연 유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앞서 1,000개가 넘는 페이지를 생산해 냈다고는 했지만, 제품 카테고리의 경우는 코딩을 통한 자동화 작업이었고 정보성 콘텐츠의 경우는 100건 정도가 되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진심이 있고, 이를 콘텐츠로서 생산해 낸다면 우리 고객은 무조건 우리 웹사이트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구조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작업은 테크니컬 seo 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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