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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Mar 03. 2023

구글 자연 유입 10배 상승한 seo 체크 요인

10배 상승한 자연 유입

최근에 끝난 구글 seo 작업의 결과는 정말 미친것만 같다.

우리와 만나기 전의 웹사이트는 브랜드 키워드로의 자연 유입만 있었고 이는 1,800건/월에 불과했다. 하지만 6개월간 구글 seo 작업을 진행하고 현재는 18,000건/월의 유입을 올리고 있다.


여기 해당 작업을 하면서 적용한 기본 리스트이다.


1. 진실성

구글 seo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진실성이다. 키워드 몇 개, 테크니컬 몇 개, 백링크 몇 개, 태그 작업 몇 개는 절대 구글 seo가 될 수 없다. 만약 그런 기술적인 것이 seo의 전부라면 구글은 지금과 같은 기업이 절대 될 수 없을 것이다. 최대한 고객의 검색 결과에 만족 시키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구글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얼마나 고객에게 진심인가, 그리고 그 진심을 전하기 위해 얼마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가가 구글 seo의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다.


2. 콘텐츠

최근 있었던 구글 검색 엔진 엔지니어와의 Q&A섹션에서의 seo 랭킹 팩터의 처음과 끝은 고객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라고 하였다.

이러한 콘텐츠는 앞선 진실성과도 일맥상통하다. 진심을 담은 콘텐츠 만이 구글 검색 결과에 1위를 할 수 있다.


3. 검색어(키워드)

진심과 콘텐츠가 준비 되었다면 우리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야 할까? 우리 고객은 어떤 질문을 하고 있으며, 우리는 어떤 것에 대답을 해주어야 할까? 고객의 질문이 바로 검색어(=키워드)다. 우리의 콘텐츠는 어떤 키워드에 대한 답변인지 명확히 해야한다. 한번에 너무 많은 답변을 하려고 하지 말아라. 하나의 콘텐츠에 하나의 답변만 담아도 충분하다.


4. 테크니컬 요인

4-1. 사이트 요인

사이트 요인에는 결국 얼마나 구글 봇이 우리 웹페이지를 쉽게 읽어 갈 수 있게 만드느냐에 있다. 여기에는 robots.txt, sitemap.xml, coreweb vital, url 등의 요인들이 있다. 이것이 안 되어 있다고 해서 노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느리게 되는 것이다. 빠른 성과를 내고 싶다면 당연히 해주어야 한다.


4-2. 페이지 요인

사이트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각각의 페이지들은 어떤 목적을 지니고 있는지 목적성을 명확히 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타이틀 태그, H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등의 요소들을 적용해야 한다.


4-3. 검색결과페이지

우리 웹사이트 뿐만아니라 구글 검색 결과에 우리의 콘텐츠 및 페이지가 구조화되게 나온다면 고객들은 더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하는 작업들을 스니펫, 스키마 마크업 작업들이 있다. 이번의 작업에서는 article schema, product schema, review schema 등의 작업을 진행했다. 스키마의 종류는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각 프로젝트 종류에 맞게 진행해주면 된다.


4-4 링크 빌딩 전략

필자는 백링크의 유효성을 믿지 않는다. 백링크는 점점 스팸성이 짙어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점점 백링크의 중요도를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링크 빌딩은 숨겨진 우리 페이지의 발견을 쉽게 하고 고객들도 우리 웹사이트에서의 여정을 풍부히 만들기 때문에 각각의 콘텐츠 끼리의 링크 빌딩 전략등이 중요하다.


위의 작업들을 통해 6개월간의 프로젝트는 마무리가 되었고, 해당 결과 앞선 자료와 같이 10배 상승한 자연 유입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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