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노출 순위별 클릭률 외 고객 행동 데이터

by 고객중심주의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화면은 크게 광고 영역과 자연 유입 영역 이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_EDO3IrmEuqABPxWuT25TEMaJYCLS7YLLLKTn9ujo4TmTaPLlIqai8R9rbneTivSig9TKHVeVKj-PE7xvHK2lukpqXesOoKNr58EnmKtcFoFNshB1sdLw9IMqJQLST4KteXxcurY-Qqcax7GxJMGLdU

최근 firstpagesage의 메타 조사 연구에 따르면 광고 영역에서의 클릭률(CTR) 보다 자연 유입 영역에서의 클릭률이 더 크게 나옴을 확인하였습니다.

9ORXbiXkaNHcFVoxhcQ8R00EaFCDcCKmh3XA-2nDAZPRNGGtzKZSdagDfy9DltfWLDMUtO59q_CxdqBbGZe9yMYZoQGyYF-2jQcHh4MLWK-ilrKgslrNQlRWLRxLDfxxKU7ljiV_gJwThznp8vZfFDk

광고 영역이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클릭률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Baxdtb83eCEsSuN8reI0FihMqZFaGGwa2S4fIVvUM0Vvru7-hL4cmlv_VyiJj2FY-eSnmO5nOSiVqlH-Pab04z3PuBL8Ga9ZY5F91KsUJFnZpyieuDolqTBPTcXrkuMdf6eiic8pRiq7FnDUFa5-KxQ

검색 결과 페이지 당의 결과를 표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 유형 및 노출 순위

스크린샷 2023-03-14 오후 2.53.54.png


*만약 스니펫 노출이라면 1위는 42.9%, 2위는 27.4%입니다.

이 외의 구글 유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9%만이 검색결과 페이지 최하단까지 내려갑니다.


59%는 검색 결과 페이지 중에서 1개의 사이트만 확인합니다.


19%만이 광고 영역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 93%는 검색 엔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50%의 검색어는 4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검색 결과 중 23%는 자동 완성을 사용합니다.

baK1LvY5je_qpulsmy_jhepv3h73zeL7ac-OWUt8KVSExCx5wivH72jnqM8XlZcya0jKWNJYHefEnMirgelHTNB3zBC0EyGI28ojnsE_ugyL7qVTgPY0w9YXCnQb9W9xWvClrJ4OcbBTYv7J1j8u7Ko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서평] 포지셔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