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객중심주의 Aug 01. 2023

구글 검색 광고와 SEO의 CTR 비교

마케팅이 없이는 제품을 팔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고, 더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곤 합니다. 하지만, 과연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기 때문에 평균을 찾아보고는 하는데요. 여기 구글 광고 영역의 클릭률(CTR)과 구매 전환율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광고보다 더 높은 CTR을 보이는 SEO의 CTR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구글 광고의 CTR

구글의 광고 영역은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습니다. 각각의 역할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가지고 있는 데이터 수치는 동일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CTR은 3.17%이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CTR은 0.46%입니다. 

검색 광고의 CTR은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의도를 가지고 직접 검색을 하였기때문에 클릭이 일어나지만, 디스플레이 광고는 우연히 나타나서 클릭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광고의 전환율

해당 전환율은 구매 전환율로서 이커머스의 경우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전환율은 2.81%이며, 구글 DA의 전환율은 0.59%입니다.

평균 전환율을 확인하셔서, 우리 브랜드의 기준을 삼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 검색 광고보다 더 높은 CTR을 보여주는 매체가 있습니다. 이는 바로 SEO입니다. 

구글 SEO의 CTR은 최대 39.8%을 나타냅니다. 이는 검색 결과 페이지 1위에 노출되는 경우이지만, 2위 3위의 경우도 18.7%, 10.2%의 전환율을 나타냅니다. 

구글 SEO CTR

일반적으로 구글 SEO의 CTR은 3% 정도면 훌륭하다고 평가합니다. 이는 모두 자연 유입을 통한 클릭을 이야기합니다. 

여기 4백만개의 구글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계산한 자료와 1.3백만 페이지 그리고 12백만 검색어를 분석한 Backlinko의 결과입니다.  

구글 SEO CTR 요약  

    1위 노출시 평균 27.6%의 CTR을 보입니다.   


    1위의 CTR은 10위의 CTR의 10배 입니다.   


    8-10위 까지는 비슷한 CTR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순위가 1단계 올라갈때마다 CTR 2.8%의 상승률을 보이지만, 3위에서 2위, 2위에서 1위로 올라갈 때의 상승폭은 더욱 큽니다.   


    제목이 질문 형태인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제목이 40-60자인 것이 주로 높은 CTR을 보입니다.   


    롱테일 키워드가 더 높은 CTR을 가집니다.   


    URL이 제목과 유사한 것이 아닌 것보다 45% 더 높은 CTR을 보입니다.   


    긍정적인 제목이 4% 높은 CTR을 보입니다.    

1위 노출시 가장 많은 클릭률을 보입니다.

여기서 2페이지(10위 이하)로 내려가면 클릭률은 0%에 수렴하게 됩니다. 

오직 0.63%의 고객만이 2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1위 노출 시 CTR은 27.6%입니다. 

1페이지에 노출시의 클릭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노출시의 클릭률은 10위의 클릭률보다 10배 높습니다. 

브랜드 키워드의 클릭률

브랜드 키워드에서는 1위 노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연 유입 클릭률의 특징

자연 유입 클릭률의 특징으로는 8위와 2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위일때와 8위일때 가장 큰 변동을 보여주기 때문에 만약 우리 글이 해당 바운더리에 있다면,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9위에 있다면 8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게시물을 개선하세요.

최상위 3개의 클릭률은 전체의 클릭률의 54.4%에 해당합니다. 

물론 이런 광고가 있을때와 없을 때의 클릭률의 차이는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띄웁니다. 

이 때 검색 광고가 있다면 전환율은 다음과 같이 줄어듭니다. 

광고가 위에 있는지, 옆에 있는지, 밑에 있는지에 따라서 또 클릭률은 달라집니다. 

위에 광고가 1~3개에 따라 CTR은 또 달라집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분석하여 각각의 키워드에 맞는 광고 전략을 짜야 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전략을 알아보세요

 참조 : 

https://backlinko.com/google-ctr-stats

https://www.storegrowers.com/google-ads-benchmarks/

https://searchengineland.com/different-types-ads-influence-organic-ctr-google-204676

                    

작가의 이전글 3가지 단계의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