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없이는 제품을 팔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고, 더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곤 합니다. 하지만, 과연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기 때문에 평균을 찾아보고는 하는데요. 여기 구글 광고 영역의 클릭률(CTR)과 구매 전환율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광고보다 더 높은 CTR을 보이는 SEO의 CTR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구글의 광고 영역은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습니다. 각각의 역할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가지고 있는 데이터 수치는 동일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CTR은 3.17%이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CTR은 0.46%입니다.
검색 광고의 CTR은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의도를 가지고 직접 검색을 하였기때문에 클릭이 일어나지만, 디스플레이 광고는 우연히 나타나서 클릭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전환율은 구매 전환율로서 이커머스의 경우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전환율은 2.81%이며, 구글 DA의 전환율은 0.59%입니다.
평균 전환율을 확인하셔서, 우리 브랜드의 기준을 삼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 검색 광고보다 더 높은 CTR을 보여주는 매체가 있습니다. 이는 바로 SEO입니다.
구글 SEO의 CTR은 최대 39.8%을 나타냅니다. 이는 검색 결과 페이지 1위에 노출되는 경우이지만, 2위 3위의 경우도 18.7%, 10.2%의 전환율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SEO의 CTR은 3% 정도면 훌륭하다고 평가합니다. 이는 모두 자연 유입을 통한 클릭을 이야기합니다.
여기 4백만개의 구글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계산한 자료와 1.3백만 페이지 그리고 12백만 검색어를 분석한 Backlinko의 결과입니다.
1위 노출시 평균 27.6%의 CTR을 보입니다.
1위의 CTR은 10위의 CTR의 10배 입니다.
8-10위 까지는 비슷한 CTR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순위가 1단계 올라갈때마다 CTR 2.8%의 상승률을 보이지만, 3위에서 2위, 2위에서 1위로 올라갈 때의 상승폭은 더욱 큽니다.
제목이 질문 형태인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제목이 40-60자인 것이 주로 높은 CTR을 보입니다.
롱테일 키워드가 더 높은 CTR을 가집니다.
URL이 제목과 유사한 것이 아닌 것보다 45% 더 높은 CTR을 보입니다.
긍정적인 제목이 4% 높은 CTR을 보입니다.
여기서 2페이지(10위 이하)로 내려가면 클릭률은 0%에 수렴하게 됩니다.
오직 0.63%의 고객만이 2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1위 노출 시 CTR은 27.6%입니다.
1페이지에 노출시의 클릭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노출시의 클릭률은 10위의 클릭률보다 10배 높습니다.
브랜드 키워드에서는 1위 노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연 유입 클릭률의 특징으로는 8위와 2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위일때와 8위일때 가장 큰 변동을 보여주기 때문에 만약 우리 글이 해당 바운더리에 있다면,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9위에 있다면 8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게시물을 개선하세요.
최상위 3개의 클릭률은 전체의 클릭률의 54.4%에 해당합니다.
물론 이런 광고가 있을때와 없을 때의 클릭률의 차이는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띄웁니다.
이 때 검색 광고가 있다면 전환율은 다음과 같이 줄어듭니다.
광고가 위에 있는지, 옆에 있는지, 밑에 있는지에 따라서 또 클릭률은 달라집니다.
위에 광고가 1~3개에 따라 CTR은 또 달라집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분석하여 각각의 키워드에 맞는 광고 전략을 짜야 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전략을 알아보세요
참조 :
https://backlinko.com/google-ctr-stats
https://www.storegrowers.com/google-ads-benchmarks/
https://searchengineland.com/different-types-ads-influence-organic-ctr-google-204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