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V. SEO만으로는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SEO를 통해 ROI는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ROI를 극대화하기 위해 SEO 외에 우리가 길러야 하는 기술은 무엇일까요?
1. 웹사이트 내 콘텐츠 생산 외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UX 라이팅을 통해 전환을 끌어내세요.
2. 콘텐츠 생산 여력이 있으시다면, 콘텐츠 SEO를 기반으로 다양한 채널에 재생산하는 인바운드 마케팅을 해보세요.
3. 광고비의 여력이 있으시다면, 고객 검색 여정에 맞게 SEM(SEO + SA)전략을 세워보세요. 구글에서는 검색 광고를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와 없는 키워드가 구분 되어있습니다. 검색 광고를 못 사용하는 키워드에서는 CPC광고를 위주로 고객의 모든 검색에 우리 브랜드 노출 전략을 세워 봅니다.
4. 허브스팟, 세일즈포스와 같은 CMS툴을 사용하실 수 있다면, 자연 유입된 고객의 리드를 확보하여 이메일 마케팅 등으로 리드 제너레이션, 리드 너쳐링 전략을 펴보세요
SEO 전략은 마케터에게 굉장히 불친절한 전략입니다. 할 일이 많이 늘어나는 일입니다.
광고 매체만 태웠으면 되었을 디지털 마케터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줍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과정을 통해 파는 방법이 아닌 고객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성장할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