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교육업계, 아이돌까지 메타버스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기업은 물론 지자체도 비대면 콘텐츠를 다양하게 기획하여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문화 콘텐츠는 물론 경제, 사회, 교육, 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해진 메타버스 활용과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대선 방송도 이제는 메타버스! 제페토 KBS 월드
KBS는 1월 18일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 제페토를 통해 '함께해요 KBS 월드'를 오픈합니다. 이곳은 오는 3월 9일 예정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보이는 메타버스 공간입니다. 선거를 앞둔 방송국의 모습을 제페토에서 실제와 동일하게 구현하였습니다. 2022 대선 선거 방송 현수막은 물론 뉴스 스튜디오, 정치 토크쇼 '정치합시다 2' 스튜디오 세트, 대선 개표방송이 진행될 야외 세트 등이 꾸며져있습니다.
제페토 내에 마련된 KBS 월드에서는 곳곳의 포토존과 더불어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퀴즈를 풀고 탈출하는 '대선 퀴즈 미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용자들은 KBS 월드 내 다양한 포토존과 미로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교육업계에도 메타버스 열풍! 비상 / 이투스 / 교원 / 웅진씽크빅
교육업계에서도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교 수업 참여는 물론 학원까지도 대면 수업이 어려워진 최근, 교육업계도 발 빠르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 학습 상담 등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교원 빨간펜은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AI 학습 튜터를 결합한 유·초등 대상 디지털 학습지 '아이캔두'를 론칭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행성 콘셉트의 교실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실사형 AI 튜터는 물론 초등학생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 도티, 조혜지 아나운서, 스마트 빨간펜 라이브 퀴즈 쇼 MC 큐깨비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투스교육에서 선보인 메타버스 학습 플랫폼 '엘리펀'은 이투스 일타강사인 정승제, 이지영, 김민정 등 강사들의 강의를 메타버스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라이브 인강 서비스는 물론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받는 일대일 학습 상담도 제공합니다. 학원 수강생을 위한 '이투스 종합', 실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이투스 단과', 아이템샵과 유료 학습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라자' 입시전략 설명회 등이 진행되는 '스타디움' 총 4개의 랜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스로 아바타를 꾸미고 학습 현황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실제 공간처럼 꾸며진 강의실, 스터디룸 등 공간이 마련되어있으며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웅진씽크빅도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인 '스마트올'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올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교실과 메타버스 도서관을 개설했습니다. 가상의 도서관에서 직접 책을 고르기도 하고, 키오스크를 통해 검색도 가능하게 구현되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 및 독서를 실천하고 이용자들끼리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비상교육은 오프라인 전시회 활동이 어려운 현 상황에 맞춰 비대면 가상 전시공간을 메타버스로 구현하였습니다. 2022년 2월 6일까지 전시가 진행되는 'VISANG 영어랜드'는 총 5가지 주제로 조성된 각각의 전시관을 온라인을 통해 둘러볼 수 있으며, 비상교육의 영어 교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이제는 익숙해진 비대면 행사, 제야의 종 타종도 메타버스로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진 지금 꾸준히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행사들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SK 텔레콤에서 서비스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는 연례행사인 제야의 종 타종행사, 해돋이 행사를 생중계하기도 했습니다.
SKT는 서울 광장과 보신각 제야의 종을 이프랜드 내에 구현하고, 신년 카운트다운과 타종 행사를 생중계로 선보였습니다. 이프랜드를 통해 타종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채팅창을 통해 새해 인사를 나누기도 하고, 아바타를 활용한 다양한 감정 표현을 사용하며 소통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프랜드 내에 준비된 타운홀 미팅 장소를 실제 정동진 모습을 담은 해맞이 공원으로 꾸며 새해 첫날 오전 7시부터 정동진 해돋이를 실시간으로 중계하기도 했습니다.
K-POP 아이돌 뮤직비디오, 공연도 메타버스에서
K-POP 아이돌의 뮤직비디오와 공연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만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을 통해 팬들과 만나는 것이 어려워진 요즘 엔터업계에서는 온라인 행사를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데요, SKT 이프랜드와 함께 국내 최초로 가상 공간에서 뮤직비디오 시사회를 연 아이돌이 있습니다. 미스틱스토리 소속 걸그룹 빌리입니다.
빌리는 K팝 메타버스 프로젝트 촬영에 참여하여 지난해 11월 발매한 '링 바이 링'부터 싱글 '스노이 나이트' 뮤직비디오까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새롭게 제작했습니다. 또한 발매 기념 메타버스 뮤직비디오 시사회를 개최했습니다. 이프랜드 내에 꾸며진 가상의 공간과 아바타 모션캡쳐까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이프랜드 내 빌리의 크리스마스 파크 테마 공간을 따로 구현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국내 유명 대기업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메타), 월마트 등 전 세계가 주목하는 메타버스. 처음 등장했을 때 부터는 물론 현재까지도 여전히 그 실체에 대한 의문은 남아있다. 이미 전부터 존재하던 것의 이름만 그럴싸하게 바뀐 것이 아니냐는 의견부터 앞으로 더 발전할 새로운 분야라는 의견까지 분분한 현재, 국내기업들은 빠르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보수적이라고 불리는 교육업계에서도 빠르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픈하고 활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지금도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MOU 체결이나 투자, 인수합병 등 소식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디지털 휴먼(버추얼 휴먼), 가상현실, 증강현실, 모션캡쳐, 언리얼/유니티 그리고 블록체인, 가상화폐까지 메타버스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많은 기술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관련된 콘텐츠는 물론 기술,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다. 이러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통해 기존 산업의 변화에 더욱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