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마 Aug 19. 2021

가상 캐릭터로 팔로워 200만! 버추얼 유튜버의 세계

영상 콘텐츠 플랫폼이 빠른 성장을 이루는 동시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 유튜버!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트리머) 라이브 또는 영상이 필수인 플랫폼의 특성상 얼굴 공개가 기본이라 여겨지지만, 얼굴 공개 없이도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버추얼 유튜버입니다.


버추얼 유튜버란?


버추얼 유튜버(Virtual Youtuber) 또는 버추얼 스트리머(Virtual Streamer), 줄임말로는 버튜버, V-튜버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실제 사람이 아닌 2D, 3D로 제작된 가상 인물의 모습으로 방송을 진행합니다.

버추얼 유튜버는 모션캡쳐를 사용하여 실제 사람의 표정이나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방이나 토크처럼 움직임이 적은 콘텐츠는 물론 전신의 움직임을 담아야 하는 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버추얼 유튜버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아 스토리 : 게임회사에서 만든 버추얼 유튜버


기업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 자사 마스코트 개발은 현재까지도 여러 기업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2D 마스코트를 활용한 홍보물을 제작했다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 휴먼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도 모션캡쳐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게임업계에서 발 빠르게 버추얼 유튜버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바로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의 게임으로 유명한 스마일게이트가 그 주인공입니다.


스마일게이트 세아스토리

2018년 공개된 국내 최초의 버추얼 유튜버 세아는 자사 게임인 '에픽세븐'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후 샌드박스 네트워크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한 기획 콘텐츠를 선보이게 되며 버추얼 유튜버로 한층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시청자의 요청에 맞춰 기획한 콘텐츠, 프로게이머와 함께하는 장기 프로젝트를 공개하며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목표를 가지고 스마일게이트에서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루이 리 : 가상 얼굴을 활용한 버추얼 휴먼


유튜브 루이커버리


영상 속에서는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만날 수 없는 사람, 버추얼 인플루언서 루이 리 입니다. 유튜브 '루이커버리 RuiCovery' 채널로 활동하는 버추얼 유튜버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버추얼 유튜버와의 차이점은 실제 사람 얼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버추얼 유튜버라는 부분입니다.


루이 리의 얼굴은 실제 존재하는 사람 7명의 얼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계 학습 기술을 활용해 만든 가상 얼굴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한 가상의 얼굴을 실제 촬영 영상에 합성하는 방식으로 제작된 버추얼 휴먼으로 얼굴을 제외한 몸과 목소리는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의 것입니다.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유튜브

루이커버리 채널에 첫 영상 업로드 후 9개월 만에 구독자 2만 명을 넘었으며 다양한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아뽀키: 실제로 데뷔까지 한 버추얼 아티스트


틱톡 팔로워 220만 명을 넘어선 버추얼 아티스트 아뽀키! 커버송/댄스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하며 일상 콘텐츠와 라이브 스트리밍도 진행합니다. 아뽀키는 단순한 유튜버가 아닌 2021년 2번의 디지털 싱글도 발매한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실제 가수들이 음원을 발표하는 것처럼 음원사이트는 물론이고 오피셜 뮤직비디오 공개와 방송국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되는 릴레이 댄스, 라이브 퍼포먼스 영상 등의 활동도 이어갔습니다.

아뽀키의 소속사인 VV 엔터테인먼트는 버추얼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두주자들로 구성된 연합 레이블입니다. 노래, 춤, 연기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 능력을 기반으로 선정된 새로운 멤버들까지 버추얼 아티스트로 성공시키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POKI(아뽀키)의 “GET IT OUT” Band Live Ver. / Apink(에이핑크) - Dumdurum(덤더럼) COVER By APOKI X VIVA


아뽀키와 같은 버추얼 아티스트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3D 페이셜 모션캡쳐와 실시간 렌더링 기술이 활용되어야 합니다. 전신에 적용되는 모션캡쳐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움직임을 그대로 담아내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며, 모션캡쳐 촬영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렌더링 기술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만들어 버추얼 아티스트의 활동 범위를 더욱 넓혀줄 수 있습니다.




모마의 포스팅 비하인드 스토리


사람들이 버추얼 유튜버에 뛰어드는 이유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버추얼 유튜버가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해외에서 먼저 빠르게 성장한 분야이다. 유튜버 순위 확인하는 사이트에서도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 정도로 빠르게 성장한 버추얼 유튜버(해외에서는 보통 V-Tuber라는 명칭을 사용)는 유튜브 후원 기능인 슈퍼챗 수입도 엄청나다. 후원 외 부가적인 광고 수입까지 따진다면 억단위는 쉽게 넘어선다.

버튜버 인기 순위 (7월)

버추얼 유튜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장비, 바로 VR 관련 장비, 모션 트래커이다. 과거에 비해 일반인들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보급형 장비도 많아진 현재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되었다. '크리에이터', '유튜버' 가 직업의 한 종류로 자리잡고, 부캐 전성시대인 지금 얼굴을 공개한다는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추가로 소개하고 싶었던 버추얼 유튜버

이번 포스팅을 기획할 때 단순히 버추얼 유튜버/스트리머 자체에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니었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의 관점에서 버추얼 유튜버를 보면서 기업에서 버추얼 유튜버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국내 기업에서 직접 제작/운영 중인 버추얼 유튜버 3명을 소개하기로 했다. 이 외에 소개하고 싶었지만 주제를 좁히면서 제외한 유튜버 / 주목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버추얼 유튜버를 짧게 소개한다.



1. 알간지

알고보면 간단한 지식 : 알간지

주로 해외 이슈 / 영어공부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이다. 특유의 입담과 센스로 두터운 팬층이 존재한다. 페이셜 모션캡쳐를 통해 빨간색 악마의 모습을 하고 영상에 등장한다.

시의성에 맞는 해외 이슈를 재미있게 소개해 관련 콘텐츠의 조회수가 높다.


2. 일본 넷플릭스 애니메 채널 '엔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공식 유튜브

대표적인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서 운영하는 애니메이션 유튜브로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중인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애니메이션 트레일러, 관련 인터뷰와 콘텐츠 중 버추얼 유튜버 엔코(N-ko)를 홍보대사로 제작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 주력 콘텐츠는 엔코가 소개하는 애니메이션 : 엔코 쇼 이다.




3. 우왁굳 (이세돌 프로젝트)

트위치 스트리머/게임 유튜버 우왁굳

얼굴공개나 버추얼 캐릭터로 방송을 진행하는 버튜버는 아니지만, 최근 '이세돌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버추얼 아이돌을 기획하는 콘텐츠를 진행 중이다. 현재 버추얼 유튜버로 활동 중인 출연자도 다수 등장한다. 

버추얼 아이돌이 인기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지만 대표적인 버추얼 아이돌은 라이엇게임즈에서 만든 가상의 걸그룹 K/DA가 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에스파의 세계관에도 실제 사람과 버추얼 캐릭터를 하나의 그룹으로 기획했다. 실제 버추얼 아이돌 프로젝트를 통해 연결되는 다양한 비즈니스도 기대할 수 있는 포맷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