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마 Aug 12. 2021

메타버스 세계에서 콘서트를 즐기다

아리아나 그란데부터 선미까지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공연의 만남


엔터업계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현재, 온라인 콘서트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콘서트도 국내외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부터 선미까지! 가상세계에서 즐기는 콘서트, 전 세계가 주목하는 메타버스 콘서트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선미: 제페토에서 선보이는 메타버스 컴백쇼

선미 (SUNMI) - You can't sit with us [XR 퍼포먼스] | OUTNOW Unlimited 210806

8월 6일 가수 선미의 컴백쇼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네이버 라이브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나우(NOW.)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가 준비한 '아웃나우 언리미티드'(#OUTNOW Unlimited)를 통해 공개된 컴백쇼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손꼽히며 다양한 기업과의 콜라보를 선보인 제페토에서 진행한 국내 첫 메타버스 콘서트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확장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선미의 아웃나우 언리미티드 컴백쇼에서는 앨범 콘셉트부터 비하인드스토리 그리고 이번 컴백쇼 준비 과정을 담은 리얼리티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도 다양하게 기획되었습니다. 전용 맵은 물론 타이틀곡을 BGM으로 하여 포인트 안무를 공개하는 비디오 부스도 설치되었으며 제페토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도 출시하였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 포트나이트에서 3일간 진행한 리프트 투어

Fortnite Presents: Rift Tour Featuring Ariana Grande


한국 시간으로 2021년 8월 7일부터 9일까지 에픽게임즈의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아리아나 그란데의 투어 무대가 진행되었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의 리프트 투어는 총 5번의 공연이 준비되었으며 '포트나이트' 게임에 접속한다면 누구나 무료로 콘서트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번 투어를 위해 포트나이트 측은 다양한 인게임 콘텐츠도 준비하였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 스킨은 물론 아이템 그리고 게임 내 퀘스트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특별한 보상 아이템도 준비하였습니다. 게임 속에서 진행하는 콘서트의 특성을 잘 살린 다양한 콘텐츠가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였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 외에도 포트나이트에서 메타버스 콘서트를 진행한 아티스트는 프로듀서이자 DJ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시멜로(Marshmello), 래퍼이자 프로듀서로 유명한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이 있습니다. 2019년 진행된 마시멜로의 포트나이트 라이브 콘서트는 마시멜로가 직접 모션 캡쳐에 참여한 라이브 콘서트였습니다. 2020년 트래비스 스캇 콘서트는 경우 동시 접속자 1천230만 명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현재 그의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풀 버전 영상은 1억 6천만 회 이상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Travis Scott and Fortnite Present: Astronomical

https://youtu.be/wYeFAlVC8qU



릴 나스 X : 메타버스 선두주자 로블록스에서 콘서트를!

THE LIL NAS X FULL ROBLOX CONCERT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국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은 '로블록스' 또한 콘텐츠 산업과의 협업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로블록스에서는 래퍼 릴 나스 엑스 (Lil Nas X)의 콘서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3번으로 나누어 공연이 진행되었으며, 그의 히트곡은 물론 최신 싱글 'Holiday'를 이 공연에서 처음으로 팬들에게 선보였습니다. 모션캡쳐 기술로 탄생한 릴 나스 X 버추얼 아바타가 등장하여 무대를 꾸몄으며 그의 히트곡에 맞는 다양한 무대 구성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진행된 대형 뮤직 페스티벌 BXBW


지난해 5월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총 41팀의 밴드가 모인 대형 뮤직 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총 3개의 스테이지가 준비되었으며 약 5000명의 마인크래프트 플레이어와 13만 명의 실시간 스트리밍 시청자를 기록했습니다. 

자율성이 높은 마인크래프트 게임의 특성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음성, 채팅, 화상 통화 등을 지원하는 메신저 '디스코드'를 활용하여 함께 온라인 콘서트를 즐기는 시청자들과 소통도 가능했습니다.



모마의 포스팅 비하인드 스토리


비대면 활동의 가속화로 가장 타격을 크게 입은 업계 중 하나인 공연/엔터테인먼트 업계

공연 취소는 물론 좌석 거리두기 등 다양한 방법과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전시와 행사가 많아졌다.

그 중에서도 화려한 조명과 특수효과, 그리고 다양한 체험형 활동이 포함된 콘서트의 경우 단순하게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었으나, 오늘 소개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공연이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된다.


음악에 맞는 다양한 컨셉의 무대를 꾸밀 수 있으며 현실에선 구현할 수 없는 다양한 특수효과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색다른 경험을 만들어주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획도 가능하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등 주로 게임업계에서 활용하던 기술이 이제는 더 많은 산업과 연계되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동시에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메타버스 관련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포인트다. 다른 산업군보다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가상현실을 제작할 수 있는 인력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니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지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상 캐릭터로 팔로워 200만! 버추얼 유튜버의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