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어린이 놀이 결핍과 편향

by 팝업플레이 서울

어린이 놀이 결핍과 편향


유아는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뇌를 가지고 태어나며, 생후 몇 년 동안 뇌 구조가 빠르게 변화한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놀이를 많이 하는 동물일수록 뇌가 몸에 비례해 더 크게 성장한다고 한다. 인간에게도 유사한 발달이 이루어질 것이라 상상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놀이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가 겪을 수 있는 결과 또한 상상할 수 있다. 놀이 결핍으로 고통받는 어린이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다.



영국의 플레이 웨일스(Play Wales)의 보고서인

‘놀이의 결핍: 아동 발달에 대한 원인과 결과, 그리고 플레이워크의 가능성’에서는 어린이의 놀이 결핍과 박탈, 그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영국의 플레이 웨일스 보고서 ‘놀이: 정신 건강과 웰빙’에서는 ‘놀이 결핍’을 이렇게 정의한다.


“… 놀이를 하지 않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발달에 필수적인 경험을 박탈하고,
그로 인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개념에 붙여진 이름이다.”


플레이 웨일스에서 어린이의 놀이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불이익의 스펙트럼에 대해 다루었으며, 21세기 초 이미 웨일스 의회 정부의 놀이 정책(Play Policy)에 반영되었다. 웨일스는 이를 최초로 도입한 국가였다.


“놀이는 어린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어린이가 가장 다양한 환경과 놀이 기회를 자유롭게 접할 수 없게 된다면
긍정적인 발달 능력이 저해되거나 제한될 것이다.”



더욱 실용적인 면에서 놀이학자 밥 휴즈(Bob Hughes)는

16가지 놀이 유형(Play types)에 대해 제시했다. 그는 어린이가 어린 시절 동안 이 모든 놀이 유형을 경험해야만 웰빙 상태를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만약 어린이가 이 전체 범위의 놀이를 경험할 기회가 없다면, 놀이 결핍 상태에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이 피해의 원인이 두 가지 뚜렷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제시하며, 그 두 가지는 ‘놀이 결핍’과 ‘놀이 편향’이다.


•놀이 결핍(Play deprivation): ’세상과의 감각적 상호작용의 만성적 부족‘ 또는 ’신경증적이고 불규칙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놀이 편향(Play bias): ’경험의 한 영역에서 놀이가 편향적으로 이루어져, 어린이가 전체 놀이 경험의 일부를 배제 당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어린이의 ‘놀이 박탈’의 스펙트럼의 다른 끝은 현대 사회에서 어린이들이 겪는 일상적인 경험이다.


팀 길(Tim Gill)은 두려움 없는: 위험 회피 사회에서 성장하기에서 ‘어린 시절의 제한된 이동성’을 언급했다. 1971년에는 10명 중 8명이 혼자 학교에 갔지만,1990년에는 그 비율이 10명 중 1명으로 줄었다고 말한다.


길은 30년 동안 일어난 여러 변화를 나열하며, 이 모든 것이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기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한다. 또한 그는 ’위험 회피 사회‘를 만든 요인들을 분석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위험이 본질적으로 유익할 수 있다는 이해 부족
-놀이 시설을 제공해야 할 사람들의 소송에 대한 두려움
-더 나은 놀이 환경을 위한 예산을 줄이고, 어린이의 놀이터의 안전 표면에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
-미디어에서 과장된 반사회적 행동에 관한 이야기
-놀림을 괴롭힘에 포함시키는 괴롭힘(bullying)의 재정의
-아동 보호 조치가 과도하여 자원봉사자들이 방과 후 활동을 운영하려는 의욕을 감소시키는 것
-아동 성범죄자에 대한 미디어 이야기로 심화된 부모의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
-부모보다 어린이들이 현대 기술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발달된 인터넷에 대한 두려움


이 모든 것이 거리에서의 교통량 증가와 결합될 때,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놀며 동네를 탐험할 기회가 점점 더 제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길(Gill)의 날카로운 요약 이후로 이 상황이 달라졌다는 증거는 없으며, 오히려 반대의 경우가 더욱 뚜렷하다.


‘놀이 박탈’은 확실히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이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이라는 것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어린이들의 사회적, 신체적 이동성과 접근성이 좁아짐에 따라
그들의 놀이를 통한 발달 기회도 줄어든다.
이는 개별 어린이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매우 위험한 일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난..우리가… 어린이가 노는걸 사랑했으면 좋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