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놀이 관찰 하기: 플레이 사이클 (Play Cycle)

by 팝업플레이 서울
플레이 사이클.jpg

놀이 관찰 하기 : 플레이 사이클 (Play Cycle)


어른으로서 우리는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모든 것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쉽게 흑백 논리로 단정짓는다. 그러나 플레이 사이클 (Play Cycle)을 활용해 어린이의 놀이를 관찰하고 분석하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놀이를 이해할 수 있다. 플레이 사이클은 플레이워커가 놀이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플레이 사이클(play cycle) 또는 놀이 과정은 어린이가 놀 때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는 구조(Framework)로, 어린이가 놀이를 할 때 사용하는 보편적인 표현 ‘언어’를 설명하는 것과 같다. 모든 언어와 마찬가지로 간단한 부분은 쉽게 배울 수 있지만, 진정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려면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


1. 플레이 드라이브 또는 프리-큐 또는 놀이 본능 (Play Drive or Pre-Cue): 모든 놀이는 놀이를 하고자 하는 본능적 욕구, 즉 놀이 욕구에서 시작,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2. 플레이 큐 또는 놀이 신호 (Play Cue): 놀이를 시작하거나 초대하고 싶은 대상에게 신호를 보내는 것, 어린이가 아주 미묘하거나 명백한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으로 표현된다. 어린이는 말보다 몸짓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전달한다.


3. 플레이 리턴 또는 놀이 반응 (Play Return): 인식된 신호에 대한 긍정적인 놀이적인 반응, 놀이를 더욱 발전시키는 신호가 된다. 플레이워크에서는 이러한 신호를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플레이 플로우 또는 놀이 흐름 (Play Flow): 놀이의 시작이 설정되면, 플레이 큐와 플레이 리턴이 반복적으로 이어지며 플레이 플로우 또는 놀이 흐름이 형성, 흐름 (Flow)이 발생하면 어린이가 놀이에 몰입, 몇 초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5. 플레이 프레임 또는 놀이 틀 (Play Frame) : 놀이가 지속되도록 유지하는 가시적(물리적) 또는 상상적(비물리적) 경계이다. 프레임은 어린이가 놀이를 위한 의미를 부여하고, 놀이의 맥락과 공간을 제공하는 자기 주도적 ‘경계’ 역할을 한다. 이 경계는 유기적으로 변화하며, 놀이가 그 안에서 이루어 짐을 나타낸다. 이는 웃거나 미소 짓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놀이가 진행될 무대 역할을 한다.


6. 놀이 소멸 (Play Annihilation): 어린이가 플레이 프레임에 더 이상 관심을 가지지 않을 때, 플레이 사이클은 중단되고 끝난다. 놀이가 끝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어린이가 현재의 놀이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놀이가 다른 형태로 변하거나, 다른 것에 끌릴 수 있다. 흐름이 끝나면 놀이의 프레임은 사라진다.


7. 어른의 개입 (Play Adulteration): 어른이 어린이의 플레이 드라이브 또는 놀이 본능의 목적을 부정하거나 이를 통제하거나 개입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이러한 개입을 하며, 반성적 플레이워크 실천의 중요한 부분은 언제, 어떻게, 왜 개입하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고민하는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린이 놀이 결핍과 편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