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참 좋은 ‘참나물’로 만드는 이색 파스타 요리

*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식품/요리 분야 전문가 필진으로 정기 연재하는 푸드 컨텐츠 입니다. (요리, 사진, 글 = 이주현)






참 좋은 참나물로 만드는 이색 파스타 요리 

/ 푸드 칼럼니스트 이주현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8월 푸드 컨텐츠 


한 여름 8월부터 시작하여 초가을 9월까지 제철을 맞아 더욱 짙은 푸른색을 내는 나물이 있습니다. 쌉싸름한 맛과 독특한 향으로 무더위에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는 ‘참나물’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산채나물인 참나물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의 식생활을 고려했을 때 자주 먹을수록 좋은 건강식품 중 하나이죠. 오늘은 알면 알수록 참 좋은 참나물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여름철 보양 나물
 ‘참나물’의 효능 

쌉싸름한 맛을 내는 참나물은 여름철 ‘보양 나물’로 불려도 손색없을 만큼 뛰어난 영양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합니다. 더 나아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또한 참나물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참나물의 비타민A는 시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저열량 저칼로리 식품인 참나물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입니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참나물은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찬 편이라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참나물 보관 & 세척 방법 

구매한 참나물은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감싼 뒤에 물을 뿌려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3일은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하려면 참나물을 데친 뒤에 말려서 용기에 보관하면 됩니다.

흙에서 나는 나물인 만큼 참나물은 조리시 꼼꼼한 손질이 필요한데요, 흐르는 물에 겉에 묻은 흙과 이물질을 제거한 뒤에 시든 잎과 뿌리는 떼어냅니다. 참나물은 대체로 조리시 살짝 데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잎에 비해 줄기 부분이 질기기 때문에 끓는 물에 줄기 부분부터 세워서 넣은 후 10~15초 후에 나머지를 넣고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선명한 초록색을 유지하기 위하여 데친 후에는 재빨리 찬물에 헹구도록 합니다.    


 

입맛 확 살리는 다양한 참나물 요리 

참나물을 마치 샐러드처럼 겉절이로 무쳐 먹으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양파와 함께 겉절이로 무쳐 먹으면 산성 식품인 고기를 중화시켜주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참나물 겉절이에 도토리묵을 넣고 김가루를 뿌려주면 좀 더 풍성한 한 그릇 요리가 완성됩니다. 기름을 뺀 통조림 참치나 삶은 닭가슴살을 찢어서 함께 무치면 영양도 풍부하고 포만감까지 갖춘 간단한 요리로 즐길 수 있죠. 해산물 전에 참나물을 넣어 부치면 향긋한 참나물이 전의 기름기를 잡아주어 담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 나물로 만드는 향긋한 ‘참나물 페스토’ 

올리브오일, 치즈, 잣 등을 빻아 만드는 페스토에는 보통 허브 ‘바질’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꼭 바질 페스토만 만들라는 법은 없습니다. 시금치, 깻잎 등등 향이 짙은 초록 채소라면 어떤 식재료도 페스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참나물, 올리브유, 견과류를 넣고 만든 ‘참나물 페스토’는 바질 페스토보다 더 묵직하고 진한 향을 내어 매력적입니다.



<참나물 페스토를 이용한 해산물 파스타>

참나물 페스토는 여기저기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빵에 발라 먹어도 좋고, 샐러드에 드레싱처럼 섞어 먹어도 맛있죠. 차갑게 먹으면 신선한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어서 좋고, 따듯하게 먹으면 좀 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참나물 페스토를 넣어 싱그럽게 즐기는 파스타를 소개합니다. 들어가는 해산물 외에 다양한 재료를 추가하면 더 풍성한 레시피로 즐길 수 있답니다.




<필요한 재료>

* 참나물 페스토 : 참나물, 견과류, 올리브유, 소금

마늘 1큰술, 새우 10마리 내외, 파스타 면


<만드는 과정>

1. 참나물 페스토 재료를 분량대로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농도는 기호껏 올리브유의 양을 가감하며, 기호에 따라 소금의 양도 조절한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새우를 넣고 익힌다.


3. 삶은 파스타 면을 넣고 간장 1큰술 (또는 소금, 액젓 1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4. 참나물 페스토를 한 국자 넣은 후에 잘 섞어서 완성한다. 

기호에 따라 치즈가루, 후추 등을 뿌려도 좋다. 





온통 초록색으로 물들인 이 파스타는 비주얼부터 신선한 충격을 줍니다. 온몸이 초록색이 애니메이션 주인공 중 하나인 ‘슈렉’이 떠오르는 외관이죠?! 고소하면서 향긋하게 즐길 수 있는 참나물 페스토로 먹기 전부터 눈까지 즐거운 식사시간을 가져 보세요!      








*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식품/요리 분야 전문가 필진으로 정기 연재하는 푸드 컨텐츠 입니다.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4348353&memberNo=1891127&navigationType=push





작가의 이전글 MZ세대부터 어르신까지 사로잡은 빙수의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