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크 Apr 22. 2019

길거리 와인 판매 도전, 망해서 행복합니다.

무모한 도전을 실패하면서 배운 것들

누구나 시도해보고 싶은 도전 하나쯤은 마음속에 품은체 살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러 핑곗거리를 만들며 도전을 주저한다. 주저함을 만드는 대표적인 요인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일지도 모른다.


나 또한 도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도전은 배움, 성장, 추억, 열정, 노력 등 내 많은 가치를 나타내고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모험적인 성격과 달리 안정감을 추구하는 성격이었다. 실패했을 때 느껴지는 남들의 시선이나 반복되는 실패의 충격으로 인해 자연스레 안정감을 추구하는 성격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안정을 위해 완벽하고 철저한 계획을 세운답시고 내가 처한 상황이나 환경을 핑계 삼아 도전을 조금씩 미루기도 했다.


계획보다는 실행


하지만 이제는 완전히 도전형 인간으로 거듭나기로 마음먹었다. 실패가 두려워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기보다는 무조건 시작하고 보자는 마인드로 생각을 탈바꿈하게 되었다. 많은 고민끝에 해보고 싶었던 도전과 그 이유를 쭉 적어보았다.


그중 첫 번째가 판매를 기획해보는 것이었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순순히 내 계획만으로 무모한 도전을 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판매라는 수단을 결정했다. 100%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와도 상관없었다. 이익을 위한 판매활동이 아니었기에, 그저 새로운 도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보고 싶었다. 어떠한 배움이라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무엇을 판매할까? 막연하게 생각하다가 문뜩 와인이 떠올랐다. 큰 이유는 없었다. 와인을 좋아하는 것도 있고, 길거리에서 와인을 판매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기에 나름 독특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했다.


계획이 흐지부지 되기 전에 인터넷에 들어가서 적당한 크기의 테이블과 미니 와인잔 30잔, 아담한 안주 케이스 40개를 구매했고, 메뉴판을 위해 조그만 보드판과 보드마카 그리고 와인 4병과 안주 등을 구매했다. 그리고 기획의 완성도를 높여줄 든든한 벗까지 합류했다.


모든 것이 갖춰지니 이유 없는 설렘이 찾아왔다. 철저한 계획을 세우며 도전을 주저했던 이전의 모습과 달리 일단 시작해보니 정말 도전이 이뤄지다는 것이 신기했고 뿌듯했다.


판매 당일, 피크닉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여의나루로 가서 괜찮은 장소를 물색하여 자리잡았다. 서둘러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끝내고 판매를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며 신기해했다. 느낌이 좋았다. 와인 잔이 모자라지는 않을까 김칫국을 마시기도 했다. 묘한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와인이라는 주류가 풍기는 특유의 분위기가 있어, 분위기를 판매한다는 나름의 그럴듯한 생각과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흘러갔다. 결과는 초라했다. 차마 언급하지도 못할 정도다. 출발할 때는 많은 짐을 가지고 가지만, 올 때는 가볍게 오자는 내 생각과 달리 거의 모든 짐을 들고 그대로 집으로 돌아왔다.


남들은 불쌍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100% 실패한 도전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었지만, 성공과 실패를 떠나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시작해보기 전에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것
철저한 계획을 세우며 주저하기보다는 무조건 시작해보고 실패해보는 것이 낫다는 것
모든 것이 내 생각과 열정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


여태껏 성공하지 못한 도전은 의미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실패를 겪어보니 굉장히 의미 있고 달콤한 것이었다. 실패를 받아들이는 자세도 굉장히 유연해졌다. 나름 그럴듯한 계획도 정말 완벽하지 않으면 충분히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수용하게 되었고, 실패는 좌절이 아니라 나를 한층 더 성장시켜 것이라는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누구나 시도해보고 싶은 도전 하나쯤은 마음속에 품고 있을 것이다. 만약 그 도전을 실행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시작해보자. 실패했을 때의 위험을 계산하면서 핑곗거리를 만들며 주저하지 말자. 첫 도전은 정말 완벽하고 철저하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아니, 완벽하고 철저해도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면 된다. 결국 그 실패는 당신을 한층 더 멋진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작가의 이전글 인생을 주체적으로 사는 방법? 당장 우선순위를 정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