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워이코노미 Jan 12. 2022

새해를 바라보는 직장인의 시선

새해를 맞이하는 직장인

매년 맞이하는 1월의 새해는 직장인들에게 목표와 목표를 이루려는 자신감 그리고 방향 전환 등의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올해는 이직을 성공하겠어!'

'올해는 회사보단 가정에 신경써야지'

'올해 나를 위한 자기계발을 더 해봐야지'


나 자신을 위한 목표를 다짐하고 또 다짐합니다.


특히 매년마다 나오는 내집 마련은 직장인들에게 가장 큰 목표이자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남탓이나 정부 탓도 해보지만

현명한 우리 직장인들은 내 자신을 한번 더 돌아보고 점검을 하여 내집 마련의 꿈을 다시 한번 세워봅니다.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기 위해 여러가지 자료나 정보들도 찾아보고 스마트폰에 메모와 안사던 다이어리도 사고 기록합니다.


꿈은 크게 목표는 높게 잡으라는 성공하신 분들의 말을 되새기며 새해 1월을 바쁘게 보내기 위한 계획을 올해도 만들었네요, 연말에 내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아야죠.


새해 계획을 실천하는 방법 중

뇌교육을 활용한 습관만들기라는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BOS 법칙 (Brain Operating System)을 활용한 습관 만들기

1. 정신차려라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을 인지하고, 좋은 습관을 기르겠다는 굳게 결심해야 한다.다리 꼬는 자세가 허리에 안 좋다는 것을 알지만, 지금 당장 나에게 문제가 되기에 다리 꼬는 습관이 형성되었고, 몇 년의 시간이 흐른 후 허리디스크가 생기고 나서야 자세를 ‘의식적으로’ 바로잡기 시작한다.

2. 굿뉴스가 굿브레인을 만든다.

“나는 의지력이 부족해.”
폭음이나 폭식을 한 다음날 어김없이 후회를 한다. 그러나 습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의지력을 소모시키는 것은 오히려 자기불신과 불안이다. 매일 운동을 하기로 했는데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으면 자책하게 된다. 한번 실패했다고 좌절하기보다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자신에 대한 긍정이 중요하다.

3. 선택하면 이루어진다.

만들고 싶은 좋은 습관을 구체적으로 적어본다.
빌 게이츠는 아침마다 거울을 보고 자기 스스로에게 주문을 외우면서 하루를 시작했다고 한다. 

“나는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오늘도 나에게 찾아오는 어마어마한 행운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그는 매일 아침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습관화해서 성공한 것 같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4.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되어라.

단순하지만 확실한 보상을 스스로에게 해준다. 운동을 하겠다고 결심하고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이들은 자신만의 일정한 루틴을 만들어 성공한 것으로 밝혀졌다. 퇴근해서 집에 오자마자 운동을 하러 나가고, 운동을 끝낸 후 샤워를 하고 소파에 앉아 맥주를 마시거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분명한 보상이 있었을 때 계획을 한층 충실히 따랐다.

5. 모든 환경을 디자인해라.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낮추어야 한다. 단계를 세분화하고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싶다면 일어나자마자 생각할 필요없이 바로 쉽게 할 수 있도록 전날 요가매트를 미리 깔아 놓고, 바로 갈아입을 수 있게 운동복을 미리 꺼내놓는 등의 준비를 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존의 습관에 새로운 습관을 연결 짓는 방법은 습관 형성을 빠르게 한다. 식사를 하고 입속이 텁텁해 양치질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여기에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치실 사용을 덧붙이는 것이다. 스트레칭하는 습관이 생기면 여기에 푸시업 10개를 추가하고 또 여기에 익숙해지면 스쿼트 20개를 덧붙이는 것이다.

반대로 나쁜 습관을 없애려면 진입장벽을 높여야 한다. 밤마다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쇼핑몰 앱을 스마트폰 깊숙한 곳에 저장하거나 혹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자동 저장 기능을 해지하는 등 그 행위를 하는데 귀찮게 하는 것이다. 즉, 나쁜 습관 역시 ‘의식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환경을 새롭게 조성하면 나쁜습관을 고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출처:브레인미디어

비슷하고 다양한 새해 실천을 위한 정보들 중에 직장인들이 쉽고 가볍게 마음먹은대로 할 수 있는 내용이네요.


조급하지말고 천천히 내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직장인들도 내가 원하는 자리나 위치,

경제적 자유, 나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새해 목표를 찾아보는 행동만으로도 무언가를 하고 싶다라는 마음가짐이 있는 것이니깐요.


대한민국 직장인들 올해도 화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회사의 세대교체를 바라보는 시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