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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업에 미쳐 Jan 04. 2021

프로덕트 매니저 용어사전

스타트업 용어를 알아보자!

필자가 생각한 프로덕트 매니저 용어를 정리해 보았다. 겹치는 것이 있을수도 있고 알파벳 순서도 아니다. 앞으로 추가할 것도 많이 생길 것이다. 혹시 더하고 싶은게 있다면 댓글로 추천해 주길 바란다.


데이터 분석 용어

AARRR (해적지표)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ferral, Revenue의 줄임말. 고객의 유입부터, 활동, 재방문, 추천, 구매까지 이르는 각 단계를 사용자 행위에 따른 분석 방법.

A/B Test

웹페이지나 어플의 두 버전을 서로 비교하여 어떤 버전이 효과적 전환율을 얻는지 판단하는 방법.

Cohort Analysis (코호트 분석)

고객 전체를 통으로 살표보는 대신 관련성 있는 그룹으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방법.

Funnel (퍼널, 깔때기)

고객이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주요 단계를 수치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석 방법.

GA (Google Analytics)

사이트 유입 전, 후 유저 행동 데이터 수집, 분석, 레포팅에 최적화 된 구글의 마케팅 툴

Optimizely (옵티마이즐리)

마케팅팀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품 개발팀에서 A/B 테스팅을 할 때 즐겨 쓰는 도구.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시장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카테고리 영역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도메인 크기를 의미.

SAM (Servic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이라고 하며, TAM내의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시장 규모를 의미.

SOM (Servic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이고 하며 유효시장 내에서 초기 단계에 확보 가능한 시장 규모를 의미.

Vanity Metrics (허영 지표)

중요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추상적이고, 더 안 좋게는 사람을 속이고 현혹시키는 지표.



프로젝트 용어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절차, 프로토콜, 도를 통칭하는 컴퓨터 과학 용어이다. 즉 플랫폼 API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 전체를 의미한다.

Agile (애자일)

문제 - 디자인 -개발 - 테스트 순으로 앞을 예측하며 개발하지 않고,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며 필요할 때마다 요구사항을 더하고 수정하여 커다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방법.

Waterfall (워터폴)

문제 - 디자인 -개발 - 테스트 순으로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마치 폭포수처럼 아래로 이어져 보이는 프로젝트 방법.

Scrum (스크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의 용어

Sprint (스프린트)

특정 기능에 대한 계획 - 개발 - 테스트 - 기능구현의 주기.

Product Backlog (제품 백로그)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존속 제품. 스타트업이 적은 노력을 들여 잠재 고객에 대한 의미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초기 단계의 제품으로, 아주 기본적이지만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만 갖춘 제품.

PMF (Product Market Fit)

제품 시장 궁합. 제품과 그 소비자 사이에서 완벽한 조화 상태를 만드는 작업.

Mockup (목업)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그 제품의 핵심을 빠르게 구현하여 직접 느낌을 살펴볼 수 있는 형태. 보통 외형만 구현하는 경우.

Retention (유지)

고객들이 제품을 자주 찾게 만들고, 많이 소비하게 만드는 방법.

Pivot (피벗, 경로수정)

제품, 전략 성장 엔진에 대한 근본적인 가설을 새롭게 만들고 검증하기 위해 구조화된 경로 수정.



마케팅 용어

Bounce rate (이탈률)

서비스가 이용자들을 얼마나 붙잡아 놓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값

CPC (Cost Per Click)

소비자가 광고를 1회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광고 비용

CPV (Cost Per View)

광고를 시청/재생한 만큼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

CPM (Cost Per Mile)

1,000번 노출 당 비용. (예산/노출)*1000으로 계산할 수 있음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를 100명에게 노출시켰을 때 몇 명이 클릭했는지 나타내는 지표. (클릭수/노출회수)*100로 계산할 수 있음.

CVR (Conversion Rate)

전환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전환했는지 측정하는 방법.

CTA (Call To Action)

사용자가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의미.

CLV (CLTV, Customer 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확보 비용)

고객 확보 비용

ASO App Store optimization

앱이 앱스토어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

GRP Gross Rating Points

시청률의 합

Stickness (몰입도)

고객이 제품을 얼마나 반복해서 구매하고 싶어 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어 하는지 나타내는 것.

Viral Loop

구전 확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전체적인 과정



목표 관리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로 사업의 최종 목표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측정하는 중간지표.

OKR (Objective and Key Result)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킬 수 있는 목표 관리 기법.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에 의한 관리로 조직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통합하여, 각각의 종업원의 자주성을 중시하면서 기업실적의 향상을 지향하는 매니지먼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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