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농부가 되기전에 준비해야할것2
양봉에 관한 여러 책을 보고 자료를 찾던 중 양봉 사이버 강의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농촌진흥청의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http://hrd.rda.go.kr/)'가 바로 그곳이다. 하필 강의를 알게 된 날이 수업종료 3일전인 6월 27일 저녁이라 정신없이 가입에, 수강신청에, 몰아보기에.. 마침내 수료증까지 받게 되었다.
진행방식은 사이버강의라 재미가 없고 지루하다. 하지만 기존 책에 나온 지식들을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몰아서 보니 볼만했다. 나의 수준 테스트를 먼저 하게 되는데 책을 몇권 훑어서 읽어서 그런지 테스트 문제가 어렵지는 않았다.
양봉수업은 수료증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는데 짝수달이 수료증이 있는 정규과정이고 홀수달이 수료증이 없는 공개과정이다. 굳이 수료증이 없어도 되겠지만 그래도 기왕이면 있는 것이 좋을듯하여 6월 수업을 3일만에 끝냈다. 전체 과정의 목차는 다음과 같은데 교과서적인 내용이고 기본교육이다 보니 개론수준이었다.
산림에 관심이 많다보니 밀원식물에도 관심이 많이 갔는데 현재 참여하고 있는 '정원 공부모임'에서 밀원식물에 대한 공부를 조금 더 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양봉이론 교육을 받은 사람의 후기('왠 꿀벌에 병해충이 이렇게 많은지')를 본 적이 있는데 나또한 동감하게 되었다. 농사를 지으며 모든 병에 다 걸리지는 않겠지만 예방차원에서 해야 하는 여러가지 작업과 병에 걸렸을때의 징후를 보며 이 학습이 과연 농사를 지으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의아해졌다.
목차에서도 느껴지지만 양봉이라는 것이 곤충을 관리하여 꿀을 얻어내는 것인지라 관리요령이 6항목, 역사가 1항목, 곤충이해가 2항목, 주변환경인 밀원이 1항목, 생산물 항목이 5항목이 된다. 벌의 습성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오리엔테이션을 제외한 16항목중 8항목이나 되다보니 중요성을 알것같다.
현대식 양봉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고 현재 양봉가의 살아있는 지식들이 정리되지 않고 소멸되다보니 산업 자체의 발전과 기술도 더디게 성장하는 것같은데 그 이유가 양봉교육이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농업기술원에서 하고 있는 교육을 보면 최근에는 많이 달라졌다고 하지만 친환경 양봉 기술과 약재 설명에 그치고 있다.
양봉가들이 소그룹 혹은 독립적인 생산활동을 하며 어깨너머로 배우다보니 기술도 제각각이고 오류도 많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들이 축척되는 것과 동시에 서로 교류하여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러한 계기가 없는 것같다. 양봉에 관한 책들을 보면 전문가가 자신의 지식외에 어떤 양봉가의 특정한 사례나 비법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작업들이 향후에 더욱 확산되어야 하지 않을가 싶다.
그런 점에서 농촌진흥청의 사이버 양봉교육은 의미가 있다.
1. 과정을 시작하며
2. 나의 수준 알아보기
3. 양봉산업의 역사와 가치
4. 꿀벌의 계통과 특성
5. 꿀벌의 생태와 습성
6. 밀원식물
7. 기초 봉군 관리
8. 계절별 봉군 관리(1)
9. 계절별 봉군 관리(2)
10. 우수 여왕벌 양성 및 관리
11. 꿀벌의 병해충 관리(1)
12. 꿀벌의 병해충 관리(2)
13. 양봉산물의 생산과 이용 - 벌꿀
14. 양봉산물의 생산과 이용 - 화분
15. 양봉산물의 생산과 이용 - 로열젤리, 밀랍
16. 양봉산물의 생산과 이용 - 프로폴리스
17. 양봉산물의 생산과 이용 - 봉독, 수벌번데기
하지만 양봉교육을 받고 나면 아쉬움이 참 많이 남는다. 책의 내용들을 잘 정리한 요약본 같은데 교과서로 공부하고 시험치고 나면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는 그런 느낌이다. 이러한 아쉬움을 200% 달래주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시흥아카데미의 양봉학교 동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k8VuND-zaHs
도시농업학교의 일환으로 제작된 이 동영상은 양봉농협 조합장이었던 조상균 양봉학교장님의 강의로 이어진다. 무려 18강, 보통 1시간 단위의 1교시 강의가 짧게는 1교시, 길게는 3~4교시로 이어지다보니 강의를 전체 다 듣는데만 해도 50시간이 넘을듯하다. 현재 집에서, 차에서, 틈이 날때마다 이 강의를 듣고 있는데 교과서의 이론적인 지식뿐 아니라 학교장님이 경험한 양봉의 현장지식이 녹아나 있고 사이버강의에서 부족한 실례가 적절하게 섞이다보니 양봉기초교육으로는 최고의 데이터인것같다.
시흥아카데미의 교과과정을 유투브 영상으로 제목만 살펴보았는데 정말 후덜덜한 것이 정원, 숲, 약초, 건축, 도시재생등 요즘 핫한 주제들이 모두 영상교육으로 기록되어 있어 있다는 점이다. 양봉교육을 보며 한국 최고 전문가의 현장지식을 휴대폰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웠는데 조금 아쉬운 점을 꼽으라면 영상 촬영기사님이 강사 얼굴에 촛점을 맞추다보니 강의자료를 제대로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이것만 제외하면 아마도 양봉에 관한 최고의 자료가 아닐까 싶다. 조상균 학교장님의 자료는 조회수가 대략 만회에 달할 정도로 핫하고 이 기록들이 모두 교육용으로 쓰였다면 아마도 국내 양봉기술을 업그레이드하는데 큰 공을 세운 것이 아닐까.
정리하자면
양봉인강에 2가지가 있는데
1.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의 사이버 강의 ** - 양봉서적의 요약본 느낌. 돌아서면 머릿속이 빈다는 함정
2. 시흥아카데미 양봉학교 ***** - 현장 최고 전문가의 디테일한 설명, 무려 무료강의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