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환성QA의 게임 리뷰
- 디펜스 전문가 -
오늘 소개할 게임은 살짝 독특한 게임입니다. 과금 요소도 찾기 힘들고 유저 유입을 위해 소위 사료(?)를 제공하지도 않으면서 중독성 또한 상당히 뛰어난 게임입니다. 바로 '특급 주술대전 : 4인 전'이라는 게임입니다. 2025년 2월 5일, 111%에서 출시한 '특급 주술대전 : 4인 전'은 주술과 신수를 활용해 몰려오는 적들을 방어하는 4인 디펜스 게임입니다. 디펜스 명가인 111% 답게 게임이 게임스럽게 잘 뽑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제 호환성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특급 주술대전 : 4인 전'은 카툰 스타일의 2D 그래픽을 사용하며, 주술과 신수 소환 시 화려한 이펙트가 특징입니다. 사실 상당히 가벼운 게임이기 때문에 그렇다 한 그래픽 설정이 따로 없으며 퍼포먼스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방치형, 디펜스 게임 그래픽의 이상적인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4인 멀티플레이 모드가 핵심인 만큼 네트워크 안정성이 중요한데, Wi-Fi 환경에서는 거의 끊김 없는 안정적인 연결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간에 다른 작업을 하기 위해 백그라운드 환경으로 동작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잘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UI는 직관적이며, 주술 선택과 신수 소환,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펜스 전문가들답게 디펜스 게임에 필요한 UI는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UX 또한 유저 친화적으로 디펜스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말 뭐가 없다는 표현을 하고 싶을 정도로 현질을 할 요소도 많이 없어 어떻게 돈을 벌려고 출시했지 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게임입니다. 더군다나 재화를 모으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서 하루에 많이 플레이해봐도 2시간 정도면 더 이상 플레이가 힘든 수준이라 오히려 이런 부분이 게임의 리텐션을 오래 가져가게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4명이 아니어도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게임이니 저처럼 친구가 없는 분들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