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뜻하는 'Hrad와 Zámek' 의 차이.
체코어는 어려워서 배우기 쉽지 않지만 그래도 몇 개 단어를 알면 여행이 굉장히 편하다. 체코어 중에 성을 뜻하는 단어는 크게 '흐라드(Hrad)과 자멕(Zámek)' 두 가지가 있다. 우리는 성 문화권이 아니기 때문에 '성'이란 단어 하나만이 존재하지만 체코를 비롯한 유럽은 마을의 기본 단위가 성에서부터 시작되었기에 우리보다 많은 단어를 가지고 있다.
Hrad과 Zámek, 영어로 치면 castle과 chateau 혹은 palace 정도의 차이다. Hrad는 프라하성(Pražský Hrad), 까를슈테인 성(Hrad karlštejn)처럼 옛날 성을 가리키는 단어로 과거 성주인 귀족들이 방어 목적으로 전략적인 지형에 지은 성들을 통칭한다.
반면 Zámek은 좀 더 현대적인 단어로 18세기 이후 지어진 성들을 통칭하는 경향이 있다. 방어나 전략적인 목적 보다는 귀족들의 부나 정치적인 힘을 과시하기 위해 지어진 성들로 castle의 의미보다는 palace의 의미가 강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Hrad라 통칭하던 성들이 현대에 들어 더 크게 리모델링되거나 혹은 불에 타 다시 지어지는 과정에서 Zámek과의 문법적인 특징이 흐려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체스키 크룸로프의 성은 일반적인 전략적 성이지만, 후에 확장되고 거대한 정원을 갖추게 되면서 Zámek으로 통칭하게 된다. Hluboka 성 또한 일반적인 Hrad로 보이지만, Schwarzenberg 가문의 별장 목적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Zámek으로 불린다.
편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Zámek은 체스키 크룸로프처럼 마을에 있는 성이고 Hrad는 프라하 성처럼 언덕이나 산 위에 있어 아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성이라 생각하면 쉽다.
근교에 도착했는데 어디로 향해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면 Hrad이나 Zámek가 쓰여진 이정표를 따라 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