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인도 영화 Guru를 본 적이 있을지 모르겠다. 대학교 시절 인도에 있을 때 봤던 영화인데, 인도의 기업인이 자수성가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었다. 당시 엄청난 인기를 누리던 배우 아비쉑 바찬과 인도 최고의 미녀로 불리던 아쉬와리아 라이가 주인공으로 출연해 인도에서도 크게 화제가 됐다. 두 배우는 이후 실제로 결혼하기도 했다. 이 두 주인공의 화제성도 있지만, 더 흥미로웠던 것은 Guru라는 작품이 왠지 인도 최고이자 최대 기업인 릴라이언스(Reliance)를 연상케 한다는 점이었다. 실제로 이 영화의 감독인 마니 라트남(Mani Ratnam)은 릴라이언스의 창업주 디루바이 암바니(Dhirubhai Ambani)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썼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도를 공부하거나 인도에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들은 릴라이언스를 분명히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시아 최고 부자, 미국 톱스타들이 참석한 초호화 결혼식, 그리고 우리나라 대기업 총수들이 하객으로 참석하는 회사로 더 알려져 있을 것이다. 또한, 한때 두 아들인 무케시 암바니와 아닐 암바니의 왕자의 난으로도 유명하다. 하지만 현재 둘째 아들이 물려받은 미래지향적이고 천문학적인 규모의 비즈니스는 모두 실패로 돌아가, 아닐 암바니는 현재 무일푼 상태로 재판만 기다리며 신문 1면을 장식하고 있다. 마치 막장 드라마 속 회장님 같은 현실을 맞이한 것이다. 아닐 암바니의 실패 스토리는 인도 사회에서도 매우 유명하다.
"그런데 어떤 회사이길래 아들 결혼식에 하객이 대단해? 비욘세, 삼성의 이재용 회장, 반기문 총장, 그리고 미국의 힐러리까지? 얼마 전에는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와 빌 게이츠도 왔다던데?"
아내는 인도에서 지낼 때 릴라이언스 지오(Jio) 통신사를 사용했는데, 핸드폰에서 자주 보던 로고를 가리키며 그렇게 대단한 회사냐고 물었다. 무케시 암바니의 둘째 아들 아난트 암바니의 결혼식 및 피로연에 참석한 사람들에 대한 뉴스가 끝없이 나오니 안 물어볼 수가 없었다고 한다. 마침 태양광 관련 사업 협의 차 릴라이언스 본사에 방문하기로 되어 있어 나름 공부를 해왔는데, 가르쳐 주기 좋은 기회라 생각하며 릴라이언스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릴라이언스는 우리가 알고 느끼는 것보다 인도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최대 기업으로, 단순한 기업을 넘어 인도 경제의 심장이다. 디루바이 암바니가 1960년대에 설립한 이 기업은 현재 그의 아들 무케시 암바니(Mukesh Ambani)에 의해 더욱 성장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회사는 구자라트 출신의 전형적인 상인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으며, 본사는 뭄바이에 있지만 구자라트에서 많은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릴라이언스의 최대 사업 분야는 석유화학이다. 그래서 "Oil to Chemical"이라는 의미로 O2C 사업이라고도 하는데, 릴라이언스는 구자라트의 잠나가르(Jamnagar)라는 소도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공장은 릴라이언스가 인도의 제조업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릴라이언스는 석유화학 산업 외에도 최근 태양광 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며 재생에너지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릴라이언스는 구자라트 주의 커치(Kutch)와 자사의 핵심 지역인 잠나가르에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도산 태양광 패널 생산에도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고 있다.
릴라이언스는 소매업에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최근 뭄바이에 개장한 럭셔리 쇼핑몰, 지오몰(JioMall)은 릴라이언스의 소매업 확장의 상징적 장소다. 이 쇼핑몰은 세계적인 브랜드와 인도의 최고급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곳으로, 릴라이언스의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곳은 뭄바이에 오면 꼭 한번 들러야 할 곳인데, 이곳이 인도인지 영국인지 착각할 정도로 럭셔리한 공간이다. 인도의 애플스토어 1호점도 이곳에 오픈하여 팀 쿡도 방문한 바 있다. 이러한 확장은 릴라이언스가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 모두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릴라이언스는 인도의 문화적, 사회적 생활에서도 큰 존재감을 발휘한다. 무케시 암바니의 자녀 결혼식은 인도에서 엄청난 화제를 모았다. 이 결혼식은 단순한 가정 행사를 넘어, 인도 내외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거대한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전 세계의 유명 인사들이 참석하고, 화려한 장식과 성대한 스케일로 진행된 이 결혼식은 암바니 가문의 부와 위세를 잘 보여주었다. 한국의 대기업들조차 릴라이언스와의 협력을 원하며, 이들 가문과의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릴라이언스는 그만큼 인도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그 이름만으로도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릴라이언스의 통신 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Jio 브랜드로 대표되는 릴라이언스의 통신 사업은 최저가로 공급하며 인도의 디지털 혁명을 이끌었다. 수억 명의 인도인들이 저렴한 가격에 인터넷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이는 릴라이언스가 단순히 석유화학 등 전통적인 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 지향적인 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릴라이언스는 2022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매출 1,030억 달러를 기록하며, 인도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3년도 마찬가지였다. 2024년 8월에 발표된 포춘(Fortune) 500대 기업에서 인도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인 86위를 차지하였다. 참고로 1위는 월마트였고, 우리나라 회사로는 삼성전자(31위), 현대차(73위), SK(100위), 기아(162위), 한국전력(201위), LG전자(209위), 포스코홀딩스(233위) 등이 포함되었다.
릴라이언스는 인도 경제의 상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세계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자라트에서 일하면서 잠나가르에서 보였던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공장의 전경은 너무 거대해서 잊을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