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Jun 15. 2022

홍콩 개인 사업자 및 프리랜서 세무 신고 가이드

홍콩에서 개인사업자로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거나 프리랜서 소득이 있다면, 세무국에 세무 보고는 꼭 진행되어야 한다. 다만 홍콩의 세율은 유럽 및 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본 글에서는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의 세무보고에 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개인사업자 등록을 계획 중이라면 법인 설립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부터 공식적인 절차 및 비용 등에 대해 컨설팅 받는 것 또한 좋은 방안이다.



프리랜서 및 개인 사업자의 정의 

홍콩에서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의 정의는 개인적으로 하기 소득을 발생시키는 자를 의미한다.   

    전문 서비스 제공   

    개인 서비스 제공   

    재화 구입  

    재화 판매  


정식 사업구조 용어로 설명하면,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 활동은 하기의 사업 구조로써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사업자  

    파트너십 사업의 파트너  


개인사업자의 세무 보고

개인사업자로서 홍콩 내에서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면 홍콩은 사업 소득에 대한 원천 징수 제도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홍콩에서 법인이 아닌 개인으로서 소득이 발생한다면 세무보고는 필수 사항이다.


아래 표는 홍콩에서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가 해야 하는 세무 및 보고의 대상은 무엇이며 그와 관련된 보고서 및 그 시기 등에 대한 내용이다. 

*기업 등록국



프리랜서의 소득세 계산 방법

프리랜서로서 과세 표준은 순소득(기본한도 및 공제액을 차감한 이후의 과세가능 소득)을 말한다. 이에 따른 홍콩 세무국의 적용 세율은 최초 HK$ 2백만까지는 7.5%, 초과액은 15%의 고정세율을 적용한다.



개인사업자 또는 파트너십 사업

개인사업자 또는 파트너십 사업으로 벌어들인 과세 대상 소득은 소득세 납부 의무 대상이다. 상세 내용은 하기와 같다. 


개인사업자 (사업의 100% 소유)

개인사업자로서 대표자가 스스로에게 지급한 급여는 Part4 (Salaries Tax) 급여 항목에 보고되어서는 안되며 Part 5 (Profits Tax) 소득 내 - 항목 7(과세가능소득)에 보고되어야 한다.

2개이상의 개인사업체 보유중이라면 BIR60 양식에 각 사업체별 세부 사항을 따로 기재하여 제출해야 한다.


파트너십(사업체를 100% 소유하지 않을 경우)

개인사업자의 소득 내역이 BIR60 양식의 part 5에 보고되는 상기 예시와 다르게, 파트너십의 경우는 상이하다. 해당 과세기간동안 파트너십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 신고서(BIR52)를 통해 세무신고 진행되어야 한다. 



프레미아 티엔씨의 세무 대행 서비스

PREMIA TNC는 홍콩에서 신뢰할 수 있는 세무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관련된 보다 상세한 서비스와 정보는 PREMIA TNC의 홈페이지 https://premiatnc.com/kr/ 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