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거류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대만 현지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수 있다. 대만 현지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과정과 필요 서류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을 하기 전에 한국어로 된 운전면허증을 번역 공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구 운전면허증과 같이 앞뒷면이 국문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앞뒷면을 모두 번역해야 하며, 신 운전면허증과 같이 뒷면이 영문으로 되어있다면 앞면만 번역하면 된다.
운전면허증 번역 공증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공증 촉탁서(수기 작성, 양식은 대표부 비치 또는 대표부 홈페이지 내 파일 다운로드)
2. 촉탁인(대표부에 신청하러 오시는 분)의 신분증(여권, 거주증 등) 원본 및 복사본 1부
3. 한국운전면허증 원본 및 앞, 뒤 복사본 1부
4. 운전면허증 중문번역본
5. 수수료 NTD 120
*단, 촉탁인이 번역자가 아닐 경우, 번역자 신분증 사본 첨부해야 한다. (동 인증은 번역문이 원문과 다름이 없음을 이해하고 대표부에서 서약하여야 하므로, 촉탁인이 번역자나 면허증 본인이 아닌 경우, 번역 내용을 이해하고 서약할 수 있는 자여야 한다.)
상기 모든 서류 구비 후,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 방문하여 신청하면 아래의 영수증을 수령할 수 있다.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 주소: 台北市 基隆路 一段 333號 1506室
(Rm. 1506, 15F. No. 333, Sec.1, KeeLung Road, TAIPEI)
공증 신청일로부터 3 영업일 후 영수증을 가지고 대표부를 방문하면 공증본을 수령할 수 있다. 이제 공증본을 가지고 대만 감리소를 방문하여 대만 현지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되는데 그전에 신체검사를 먼저 실시해야 한다.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가능한 병원은 운전면허증 발급 기관인 감리소 방문 시 안내받을 수 있으며, 혹은 사전 확인 후 감리소 방문 전 검사를 받으실 수 있다. 타이베이 기준, 감리소와 가까운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병원 두 곳을 안내하니 참조하기 바란다.
타이베이 스린 감리소(士林監理站)
주소: No. 80, Section 5, Chengde Rd, Shilin District, Taipei City, 111
운영 시간: 평일 08:30 ~ 17:30
근처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병원
士林承徳診所附設汽機車駕照体検
주소: 111, Taipei City, Shilin District, Section 5, Chengde Rd, 54號1樓
운영 시간: 평일 08:30 ~ 16:30 (점심시간 12:00~13:00 , 주말 휴무)
타이베이시 감리소(臺北市區監理所)
주소: No. 21, Section 4, Bade Rd, Songshan District, Taipei City, 105
운영 시간: 평일 08:30 ~ 17:30
근처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병원
Pojen General Hospital (博仁綜合醫院)
주소: No. 66, Guangfu N Rd, Songshan District, Taipei City, 105
운영 시간: 평일 오전 08:00 ~ 16:30 (점심시간 11:30 ~ 13:30)
토요일 오전 08:00 ~ 11:00 (일요일 및 국경일 휴무)
신체검사 비용은 약 NTD 300이며,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류증 또는 여권 원본
여권 사진 1장
이제 정말 마지막 단계인 대만 운전면허증 수령만이 남아있는데 신체검사 완료 후 도장이 날인된 검사서를 가지고 감리소에 방문하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다.
출처: Ministry of Foreign Affairs, Republic of China (Taiwan)
이때 구비하여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로부터 수령한 운전면허증 공증 서류
병원 방문하여 발급받은 신체검사서
거류증 원본 및 사본 1부
여권 원본 및 사본 1부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 및 사본 1부
여권용 사진 1장 및 운전면허용 사진 1장(가로 2.8cm*세로3.5cm)*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NTD 200
*사진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감리소 또는 근처 지하철역의 무인 증명사진기로 촬영 가능하다.
여기까지 대만 현지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대만 거류증이 없고, 단기간 대만에 체류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대만 현지에서 운전할 수 있을까?
2022년 2월 17일, 한국과 대만 양측이 국제운전면허증 상호인정 양해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우리나라 경찰청이 발행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한 경우, 대만에서 차량(국제운전면허증에 운전이 가능한 것으로 표기된 차량으로 제한) 운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예약 없이 경찰서 내 종합 민원실 방문하여 발급 가능하며,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신분증
여권 (경찰서마다 상이)
여권 사진 1장
발급 신청서(현장 구비)
수수료 8,500원 (카드 결제만 가능)
대리 신청의 경우,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명서
상기 서류를 구비하여 경찰서 방문하시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며,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최장 1년이다.
단, 대만에 30일 이상 체류하면서 운전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대만 감리소를 방문하여 임시허가증을 발급받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만약 원 면허증 혹은 거류증명 유효기간이 1년 미만인 자는, 동 유효기간이 지나면 운전을 할 수 없다.
자세한 사항 및 임시허가증 발급 절차는 주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