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매출 발생 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 것 처럼 대만도 통일영수증(統一發票)을 발행해야한다. 다만, 통일영수증은 모두 중문으로 되어있어 처음 발행할 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오늘은 본문을 통해 대만 통일영수증 내용을 설명하겠다.
대만에서 발행하는 통일 영수증의 종류는 종이 수기 영수증, 전자 영수증, QR코드 영수증, POS 영수증 등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회사 운영 시 많이 사용하는 종이 영수증의 형태는 아래와 같다.
영수증 좌측 상단의 買受人(매수인), 統一編號(통일편호) 란에는 각각 매입하는 회사명, 해당 회사의 통일번호(세금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영수증 발행일*을 작성하면 된다.
* 2022년은 中華民國(중화민국) 111년입니다. (중화민국 1년 = 서기 1912년)
이제 영수증 하단의 각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品名: 상품 혹은 서비스 명
2. 數量: 수량
3. 單價: 단가
4. 金額: 금액
5. 備注: 비고
6. 銷售額合計: 매출액 합계
7. 營業稅: 영업세 우리나라의 부가세와 같은 세목으로 일반적인 사업에 대한 영업세율은 5%다.해당란 우측의 應稅(과세), 零稅率(영세율), 免稅(면세) 중 해당하는 란에 체크하고, 과세의 경우 우측 금액 작성란에 매출액의 5% 계산하여 작성하면 된다.
8. 總額: 총액매출액 합계(6번)와 영업세(7번)을 합산한 총액을 작성해야 한다.
9. 總計新臺幣(中文大寫): 총액 중문 작성란
해당 란에 작성해야하는 중문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일반 한자의 숫자와 상이하다. 작성 숫자 방식은 다음과 같다.
零(영), 壹(일), 貳(이), 參(삼), 肆(사), 伍(오), 陸(육), 柒(칠), 捌(팔). 玖(구), 拾(십), 佰(백), 仟(천) 萬(만)
10. 營業人蓋用統一發票專用章: 매출 회사의 통일영수증 전용 인감 날인란
또한 영수증 최상단 중앙을 보면 統一發票(통일영수증) 옆에 “三聯式”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三聯式(삼련식)이란, B2B 전용 영수증으로서 사업자와 사업자 간의 거래 시 작성하는 영수증이다.
반면 二聯式(이련식)는 B2C 전용 영수증으로서 개인에 대해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된다. 二聯式 영수증의 특징은 영업세 란(7번)이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고, 총액(8번)에 영업세 포함금액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은 QR코드 영수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QR코드 영수증에서도 각각 매출(賣方), 매입(買方) 사업자의 통일번호가 기재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매입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위해 반드시 회사의 통일번호가 기재되어야 한다.
또한 영수증 하단에는 거래일, 품명, 수량, 매출액, 영업세액, 총액 등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통일영수증은 영업세(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 매입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이므로 반드시 증빙서류로서 보관해야 한다.
또한 매출 내역은 반드시 발생한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 내 신고하여야 하며, 매입/경비 내역은 10년 이내 까지 신고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대만의 세금계산서, 통일영수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