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Nov 14. 2023

[싱가포르 문화] 신입 직원을 위한 싱가포르 직장 문화


일 때문에 싱가포르에 처음 오는 외국인들에게는 한국과는 다른 낯선 직장문화를 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사전에 정보를 접함으로써 새로운 업무 환경과 동료에 더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싱가포르식 근무

동서양이 만나는 세계적 문화의 용광로인 싱가포르는 아시아와 서양의 문화적 영향이 독특하게 섞여 있는 직장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테마로 인해 싱가포르 사람들이 한 장소(이 경우 직장)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규정하는 불문율이 만들어졌다. 싱가포르 정부가 취한 비간섭주의적 접근 방식으로 인해 문화적 경향이 우세한 편안한 환경이다. 

싱가포르에 소재하는 대규모 서양계 다국적기업의 대부분은 서양식 업무 문화를 보이는 반면, 대부분의 현지 정부와 민간 기업에게는 전통적인 아시아 문화가 업무 환경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현지 기업들은 주로 높은 권력 간격, 집단주의, 높은 불확실성 회피, 장기적인 적응과 같은 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는다. 싱가포르 사람들은 뚜렷한 권위 구조와 사회적 지위를 특징으로 하는 삶에 대한 엄격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계층 관계

중국인이 싱가포르 인구의 74.3%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현지 기업이 전통적인 중국 가치관에 영향을 크게 받기도 한다. 하지만 관계에 있어서는, 계층 구조의 하위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종속적인 지위를 받아들이고 공식적인 위계적 권위를 존중하는 문화이다. 사람들이 명령 체계를 위반하거나 상사의 결정에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집단주의 문화

대다수의 싱가포르 사람과 현지 기업은 그룹 중심성, 즉 그룹 화합을 유지하기 위해 그룹 구성원들 간의 협력이라는 전통적인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직장에서는 팀워크와 그룹 노력(협력)은 회사 목표(그룹 화합)를 달성하는 주요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집단주의 문화는 개인의 인정, 책임 분담, 서로 돕고 배우는 것보다 함께 일하고, 보상을 나누는 것을 더 선호한다. 


다양한 민족 – 다양한 문화

일부 싱가포르인(특히 젊고 현대적인 사람들)이 위계적 관계를 존중하고 "체면"을 살리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싱가포르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완전히 실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싱가포르에 사는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싱가포르 인구의 75%를 차지하는 중국인과 약 14%를 차지하는 말레이시아인과 함께 일하게 될 대부분의 싱가포르 사람들이 얼마나 서구화되었든 상관없이 여전히 전통적인 가치관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 있다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하여 함께 논의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홍콩 차량을 통한 중국 본토 입국 FAQ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