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Nov 16. 2023

[홍콩 법인운영] 홍콩 법인의 해외 직원 고용 가이드


최근 비즈니스가 점점 국제화됨에 따라 많은 기업이 해외로부터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홍콩 법인을 통해 해외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몇 가지 사항들을 주의해야 한다. 본 글에서는 홍콩 법인에서 해외 직원을 고용할 때 주의하셔야 하는 법률적 사항 및 제공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1. 비자

유효한 취업 비자가 없는 외국인이 홍콩 내 거주 및 취업을 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고용주는 직원의 취업 비자를 신청하고, 비자가 승인되면 해당 직원은 근무를 시작할 수 있다. 홍콩 정부에서 발급한 고용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인재 채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다만, 인재 채용이 앞서더라도 홍콩 비자 발급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홍콩 내에서 흔하지 않은 특별한 기술, 경험 및 지식을 가졌음을 증빙되어야 한다. 하기 사항을 참조하면, 절차를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 홍콩 고용 조례(Employment Ordinance)

· 채용 과정의 일반적인 관행 및 절차

· 홍콩 내 채용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직원은 크게 두 가지 범주가 있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연구개발 전문직, 의사 등 숙련된 전문가는 고용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 기술직 등 숙련 전문직은 해외인력 도입제도(Supplementary Labor Scheme)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2. 혜택 제공

홍콩 주요 법률 중 하나인 고용 조례(Employment Ordinance)에 따르면, 고용주는 반드시 연차휴가를 제공해야 한다.

· 유급 연차휴가

· 유급 병가

· 유급 출산 및 육아 휴가

· 해고 전 최소한의 통지 기간 및 해고 수당 지급 의무

홍콩에서 근무하는 개인에게 적용되는 다른 법적 요건도 있다. 계약서에 명시된 법률에 관계 없이, 하기 법률이 우선 적용된다.


3. 이주

홍콩의 이주 절차는 매우 간단한 편이지만, 하기 몇 가지 사항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이나 가정용품에 대한 관세가 없다.

· 현금 반입 가능 금액에 제한이 없다.

· 인구 밀집으로 인한 주택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 의료 시스템의 접근이 쉬운 편이다.

· 비거주자를 위한 은행 계좌 개설 절차가 간단하고 쉬운 편이다.

· 많은 수당과 공제 혜택이 있으며, 개인소득세 세율이 낮은 편이다.


4. 퇴직보장제도 (Mandatory Provident Fund; “MPF”)

MPF는 홍콩에서 고용된 사람들을 기반으로 하는 제도이며, 현재 홍콩에 거주하지 않는 직원이라도 홍콩으로 돌아올 수 있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MPF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홍콩 출신 직원이 홍콩 이외의 지역에서 단기간만 근무하는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홍콩과 연결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고용주는 해당 직원을 MPF 제도에 등록하고 직원을 대신하여 정기적으로 MPF를 납입해야 한다.


5. 고용계약서

홍콩의 외부 고용은 엄격한 규제를 받는다. 해외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준수해야 할 법률과 조건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용기관 관리국(Employment Agencies Administration)은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홍콩 외부 고용 계약 조례(Contracts for Employment Outside Hong Kong Ordinance)를 관리한다. 이 조례는 홍콩 고용주를 위해, 해외에서 원격 근무하는 현지 직원의 고용 조건에 대한 기준을 설정한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드릴 수 있는 지원

홍콩 이민국에서는 외국인 전문직 채용에 많은 사항을 요구한다. 프레미아 티엔씨의 전문가들은 직원들의 취업비자 신청 절차를 도와드리며, 이외에 법인 설립 및 운영, 회계, 세무, 감사 등 전반적인 법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린다.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당사로 연락 바란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 있다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하여 함께 논의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싱가포르 문화] 신입 직원을 위한 싱가포르 직장 문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