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서 합법적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적격한 취업 비자를 취득하여야 하며, 한국인이 싱가포르에서 취득할 수 있는 취업 비자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싱가포르의 취업 비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현지인 채용에 따른 쿼터를 적용받는 비자 종류는 WP, SP이며, EP는 쿼터 없이 신청할 수 있다. 갈수록 EP 발급 요건이 강화되는 가운데, 경력직이라 하더라도 고용주의 쿼터 상황에 따라 WP, SP 제공 가능하다.
• Work Permit (WP)
• S Pass (SP)
• Employment Pass (EP)
Work Permit (WP)
- 특별한 기술, 경력 없이도 최소 만 18세에서 50세 미만의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발급된다.
- 일반적으로 건설, 제조, 해양, 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발급된다.
- 최소 급여 조건은 월 SGD 1,600으로 지원자의 학력 및 경력사항 등에 비례해야 한다.
- 유효기간은 최대 2년이다.
- 고용주는 비자 카드 발급 전 근로자를 위해 건강검진을 시행하여야 한다.
- 고용주는 근로자를 위해 필수로 의료보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 고용주는 Quota에 따라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으며, 싱가포르 노동청(MOM)에 고용 부담금(Levy)을 부담하여야 한다.
S Pass (SP)
- 대학 학사,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최소 1년 이상의 정규 학업과정을 거친 기술자격증 소지자에게 발급된다.
- 최소급여가 SGD 3,150 이어야 하며 이는 나이 및 직종에 따라 상이하다.
- 유효기간은 최대 2년이다.
- 월 소득 SGD 6,000 이상 시, 배우자 및 자녀를 위한 DP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 월 소득 SGD 12,000 이상 시, 부모님을 위한 LTVP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 고용주는 비자 카드 발급 전 근로자를 위해 건강검진을 시행하여야 한다.
- 고용주는 근로자를 위해 필수로 의료보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 고용주는 Quota에 따라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으며, 싱가포르 노동청(MOM)에 고용 부담금(Levy)을 부담하여야 한다.
Employment Pass (EP)
- 대학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갖춘 전문직 근로자에게 발급된다.
- 고정 월 소득이 SGD 5,000 이상이어야 하며, EP 조건에 적격한 급여 요건을 충족하는 것 이외에도 새로운 EP 비자 지원자에 대한 평가제도(COMPASS)를 통과해야 합니다.
- 유효기간은 최대 2년이다.
- 월 소득 SGD 6,000 이상 시, 배우자 및 자녀들을 위한 DP 비자가 신청 가능하다.
- 월 소득 SGD 12,000 이상 시, 부모님을 위한 LTVP 비자가 신청 가능하다.
기업 내부 전근자(Intra-corporate Transferee; ‘현지 주재원’)는 싱가포르 지사에 부임한 다국적 기업의 외국인 직원으로 동반 가족을 위한 가족동반 비자(DP) 또는 장기 방문 비자(LTVP) 발급이 제한된다. 싱가포르 노동청(MOM)은 2020년 11월부터 기업 내부 전근자와 일반 EP 비자 소지자 사이에 명확한 구분을 짓기 시작했다. 그러나 싱가포르와 자유무역협정(FTA) 특별 예외 조항을 체결한 국가 출신의 기업 내부 전근자는 예외적으로 가족 동반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 내부 전근자는 일반적으로 취업비자 만료 후 싱가포르에서 재취업 및 영주권 신청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다.
싱가포르 내에서 직원을 채용할 시, 해당 직원의 상황에 따라 일련의 신고 및 납부 의무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
싱가포르 취업 비자 Quota
Work Permit Quota는 한 회사 내에 싱가포르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인 직원의 수에 따라 각 산업군별로 고용할 수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수가 제한되어 있다.
e.g.) 한 회사 내 싱가포리언 근로자 3명 = 한국인 WP 근로자 1명
* S Pass Quota는 서비스업의 경우 전체 직원 수 대비 최대 10%, 기타 산업의 경우 최대 15% 고용 가능하다.
* Employment Pass Quota는 Quota 제한이 없다.
하기의 링크에서 각 업종별 외국인 채용 가능 쿼터 계산이 가능하다.
싱가포르 취업 비자 발급 조건
비자 승인 여부는 MOM(싱가포르 노동청) 소관이며, 최근 싱가포르는 자국민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외국인 취업 비자 발급 조건을 강화했다. EP 비자에 해당되는 고기술·임금 직종(PMETs) 직군에 대해 자국민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외국인 채용 요건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는 새로운 EP 비자 지원자에 대한 평가제도(COMPASS)를 도입함으로써 EP 조건에 적격한 급여 요건을 충족하는 것 이외에도 EP 신청자(개인) 정보 관련 항목, 급여 및 자격요건과 기업 관련 항목, 국적다양성 및 현지직원 고용여부 등을 확인하고 심사하는 포인트 기반의 평가시스템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SP 비자 발급 최소 급여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자국민이 기피하는 단순 노무·서비스 직군의 경우 후진국 인력 대상 WP 비자 발급 기간을 확대했다. 이러한 최근의 싱가포르의 정책 변화의 목표는 기업들의 더 많은 현지인 고용, 훈련 기회의 제공과 기업 내에서의 역할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기 위함이다.
싱가포르 취업비자 신청이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는 다양하고 수많은 노하우를 통해 고객사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