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Mar 07. 2022

싱가포르 회사 설립 후 운영에 관한 공통 요건(파트2)

법인 설립 이후 파트 2

파트 2에서는 귀하가 회사를 설립한 후 고려해야 하는 운영에 대한 몇 가지 공통 요건을 안내드리고자 한다.

1. 법인계좌 개설

회사가 성공적으로 설립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단계로 법인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싱가포르는 금융 허브로서 국내외 많은 은행이 있으며 OCBC, DBS, UOB, Standard Chartered, Citibank, Maybank, ABN Amro Bank NV, Credit Suisse등이 있다. 한국계은행으로는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및 우리은행이 있다.

각 은행마다 요구사항과 조건들이 모두 상이힌다. 예를 들어, 은행마다 요구하는 최소평잔고 금액이 다를 수 있으며, 각 은행마다 은행수수료 또한 모두 다르다. 최근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싱가포르의 은행들은 엄격한 KYC(Know-Your-Client) 검토를 한다. 여러 나라 및 국제기구의 제재 또는 규칙에 기반하여 싱가포르 은행계좌 개설 가능여부 및 진행 속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은행은 계좌개설 전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 회사의 임원 및 주주와 은행인터뷰 진행을 요청받을 수 있다.

 

2. 취업 비자
외국인이 싱가포르에서 합법적으로 근무하고 거주하기위해서는 취업 비자가 필요하다. 신청 가능한 싱가포르 취업 비자 유형은 Employment Pass (EP), S Pass, Work Permit (WP)입니다. 각 비자타입에 따라 요청되는 조건 및 요구사항 등이 있다.  

EP는 고용 인원에 대한 제한이 없다. 다만, S Pass와 WP의 경우, 기업이 외국인 직원 1명을 고용하기 전에 반드시 다수의 현지 직원을 먼저 고용해야 한다. 비자 타입에 따라 요구사항이 다르니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고려해볼 수 있다.

  

3. 채용
사업의 성격에 따라 추가 인력을 채용해야 할 수도 있다. 싱가포르의 인력은 교육 수준이 높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구인 포털, 채용 에이전시 또는 내부 추천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귀사의 인력을 보충할 수 있다. 


다른 많은 국가와 마찬가지로 싱가포르도 현지 직원의 고용을 장려한다. 그러나 필수적인 능력, 경험 및 기술을 갖춘 외국 인재도 선호한다. 이러한 전문 기술이 현지 직원과 공유되어 현지 기반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모든 직원은 다양하고 중요한 법적 측면을 커버하고 있는 고용 계약을 체결해야 이후 고용 관련 혼란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보다 자세하고 명확한 직원 내규 방침을 준비하고 직원에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   

직원을 고용할 때 지급하게될 급여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싱가포르에는 월급 기준으로 계산되는  싱가포르인 및 싱가포르 영주권자를 위한 중앙연금기금(CPF)과 같은 필수 납부액이 있으며 모든 직원들을 위한 능력개발부담금(SDL)도 있다. 또한 모든 직원은 필수 정보가 포함된 급여명세서를 고용주로 부터 받아야 한다.

  

4. 사무실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싱가포르 내에 사무실이 필요할 수도 있다. 보통 하기와 같은 형태로 나뉜다. 

공동 사무실. 싱가포르에는 비즈니스를 위한 공간을 대여하기 위해 시간당 또는 일당 요금을 지불하는 공동 사무실이 많이 있다. 유연성과 인프라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공동 사무실을 선호하고 있다.

서비스 사무실. 건물에서 사무실을 임대하는 대신 1명 이상의 직원을 수용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이다. 서비스 사무실에서는 전화 응답 및 메일 서비스가 제공되며 회사는 안내 데스크와 사무실을 공유한다. 일정 수준의 프라이버시가 필요하지만 높은 임대료 부담을 원하지 않는 기업에는 서비스 사무실을 추천한다. 

사무실 임대. 건물주로부터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으로 보통 임대 기간은 2년이다. 사무실은 비즈니스 전용 공간으로써 원하는 대로 개조하고 장식할 수 있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임대료는 산업 단지나 사업지구 등 지역에 따라 상당히 높을 수 있어 사무실 임대는 비용이 많이 드는 형태일 수 있다.  


5. 거주

싱가포르는 범죄율이 매우 낮은 안전한 국가 중 하나이며 크게 북부, 남부, 동부, 서부 및 중부 지역으로 나뉜다. 모든 지역에서 주거 공간을 찾을 수 있으며 쇼핑몰, 슈퍼마켓 및 기타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싱가포르에서 찾을 수 있는 숙박 유형에는 공공주택과 개인주택이 있으며, 임대 비용은 주택 유형과 지역에 따라 다르다. 콘도나 단독주택과 같은 개인주택 임대는 임대료가 높으며. 단독주택은 콘도보다 더 비싸다. 콘도는 일반적으로 테니스 코트, 수영장 및 연회장과 같은 시설을 갖추고 있다. 

거주 장소에 상관없이 싱가포르는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가진 국가 중 하나이다. McKinsey의 세계 24개 도시의 교통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대중교통 시스템은 잘 계획되어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고, 저렴하다.

 

6. 사업 허가증

싱가포르에서 몇몇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사업 허가증을 소지해야 한다. 해당되는 사업은 다음과 같다:

채용 전문회사 – 싱가포르노동부(MOM)에 의해 규제된다.

여행사 – 싱가포르관광청(STB)에 의해 규제된다.

펀드 서비스 – 싱가포르통화청(MAS)에 의해 규제된다.

F&B 사업 – 싱가포르국립환경청(NEA)에 의해 규제된다.

주류 판매 및 유통 – 싱가포르 경찰기관에 의해 규제된다.

 

7. 부가가치세 (GST)부가가치세 Goods and Services TAX(이하 GST)는 다른 국가의 VAT와 동일하다. 싱가포르의 GST는 7%이다. 회사 매출이 S$1백만 초과인 경우 회사는 GST에 등록하고 분기마다 GST 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GST에 등록된 경우에만 GST를 청구할 수 있다. 


GST 등록법인이 되는 것은 사업 영위 전 고려해야 할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회사는 사업 활동 유형에 따라 자발적으로 GST를 등록할 수 있으나, 자발적으로 GST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필요하다.

  

8. 회계 관리

사업 개시 첫날부터 사업의 수입과 지출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은 중요하다. 비즈니스의 수익, 비용 및 수익성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에서 세금 규정에 따라 거래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회계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이 기능을 대신 관리할 수 있으며 회계 시스템 구현은 바로 준비되어야 되는 부분이다. 사실, 어떤 사업에 대해 거래를 하기 전에 회사의 회계 시스템을 설정해야하며, 대부분의 시스템은 교육이 필요하고 직원이 시스템에 대해 미리 알고 있으면 학습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회계 소프트웨어 선택에 대해 회계 담당자와 상의해야 한다. 혹은, 자체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자체 회계 시스템 설정 및 구축 대신 보통 외부 회계회사 통해 아웃소싱 한다. 사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별도 회계 정규직 직원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아웃소싱은 비용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9. 비즈니스 보험

일반 책임보험, 직원 산재보험 및 산업별에 따라 적용가능한 보험 등이 있다. 보통 보험 중개인을 통해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 상담 받으실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장 및 확장에 따라 보험 필요사항은 확장된다.



* 참조 :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


* 법인설립 이후 파트1


* 법인설립 이후 파트3


더 자세한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