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마란스 Jul 06. 2023

기획자는 공격적이면 안된다?




기획자는 공격적이면 안된다?



패고 싶다

    공격적이고 싶다

        욕하고 싶다

             아주 묶어놓고 때리고 싶다



기획하면서 다른 조직원들과 대화하다 보면 느끼는 점이다.




생각을 바꿔보자. 
나는 저 사람에게

다르게 보일까?
공격적이지 않게 보일까?








저 사람이 나에게 공격적인 이유는,

뭔가 호소하고 싶은 것이 있는 건 아닐까?

나에게 상처받은 것이 있는 건 아닐까?




기획자 생활을 하면서 공격적이지 않은 기획자를 본 적이 없다.

모든 기획자가 공격적이고 욱하는 건 아니지만, 난 본 적이 없다. 


부드러운 척하면서 뒤에서 칼을 갈고, 뒤통수치는 기획자도 많다. 

앞에서는 부드러운 척하면서 뒤에서는 칼을 갈고 있다.


그러면 과연 일이 편해질까?

그러면 과연 일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인가?


---



나 또한 공격적인 기획자였다. 아주 개쌈닭이라고 불렸다.

저 사람이 나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오는 것이 고통스럽다는 표현이 아닐까?


생각을 하고 나서 내 행동이 바뀌었다. 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도 바뀌었다.




상대를 원망하는 생각이 원인일 수 있다.


* 저 사람 때문이야.

* 디자인이 이렇게 나오니 고객이 실망하고 대화를 시작하잖아.

* 그런데 내가 왜 고객이랑 협의하면서 욕먹어야 하지? 잘못은 디자이너가 했는데.

* 이것만 수정하면 되는데, 저 사람이 해주질 않아.


상대를 원망하는 생각은 이미 상대가 잘못했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어떻게 하라는 것일까?


간단하다. 조직원과의 관계, 타 부서원들과의 관계도 기획과 마찬가지로 관계를 기획하면 된다.

앞선 포스트에서 '기획할 때 항상 질문을 던져라'라고 말한 적이 있다.


같다.




사람과의 관계도 질문을 던져라.


저 사람은 왜 저렇게 행동할까?

저 사람은 왜 저런 말을 하는 것일까?

저 사람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 것일까?



결론짓고 생각하는 '마침표'로 시작되는 단어가 아닌,

질문으로 시작하는 '물음표'로 시작하는 대화가 된다면,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기획자들이여.





당신이 기획한다고 해서 타 부서원의 '상사'라고 착각하는건 아닌지 잘 생각해보라.

당신은 상사가 아니고, 선행 업무를 하는 사람이다.





저작권 고시

저작권 자체는 도큐멘토에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출처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임의 수정, 인용, 다른 창작물에 도용하는 경우는 불허합니다.

by docuMENTO





매거진의 이전글 Bullshit 마인드를 장착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