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스티지고릴라 Apr 06. 2018

경유 10시간?! 제대로 즐기는 법

레이오버 꿀팁

휴가 시즌만 되면 매년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콘텐츠가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는 ‘비행기 티켓 저렴하게 사기’다. 사람들은 그 콘텐츠의 지침에 따라, 조금이라도 항공권을 저렴하게 얻기 위해 쟁탈전을 벌인다.


첫 번째로, 사람들은 땡처리 항공권이나 얼리버드 티켓을 공략한다. 하지만 이는 경쟁률이 너무 치열하다 보니 정작 표를 구하기 어렵고, 프로모션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두 번째, ‘학생 할인 받기’. 많은 항공사에서는 자신이 학생이라는 증거자료를 제출하면 일정부분 할인을 해준다. 하지만 나부터도 일단 학생이 아니기에 할인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세 번째로 항공권 할인해주는 신용카드 혹은 적립해 둔 마일리지를 이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것도 없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니 정말 마지막으로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네 번째 방법, 다른 나라 경유하기. 목적지에 직항으로 가지 않고 다른 나라에서 몇 시간 동안 대기하는 경우를 택하면 조금 더 저렴한 항공권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이런 항공권은 저렴하다는 점 외에도 아주 좋은, 또 다른 메리트가 있다. 바로, 한 나라를 더 여행할 수 있다는 점!



지난 시리즈에서는 한 나라를 더 여행하는 방법으로 스탑오버를 소개했다.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는 그의 형제,레이오버를 알게 된다면 환승지에서의 10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게 느낄 것이다. 게다가 짧은 시간이지만 한 나라를 더 여행했다고 누군가에게 자랑삼아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레이오버는 무엇인가요?

레이오버는 경유지에서 24시간 이내에 환승하는 항공편을 말한다. 중간에 수하물을 찾을 필요 없이 쓰루보딩으로 최종 목적지에 한번에 보낼 수도 있고, 짐을 찾은 후에 다시 수속할 수도 있다. 대부분 별도 신청을 하지 않고 심사를 받고 나갔다 올 수 있으며 들어올 때, 다시 티켓과 여권을 보여주고 심사를 받으면 된다. (스탑오버는 그 국가에서 24시간 이상 있는 것을 말한다.)


이번 글에서는 (엄밀하게 말하면 각 개념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경유/환승/레이오버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할 것이다. '24시간 이내로 한 국가에 잠시 머무는 것'의 의미로 말이다.


■ 항공사별 레이오버 혜택

항공사마다 레이오버 혜택은 천차만별이다. 아예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항공사들도 있고, 국가가 항공사와 힘을 합쳐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이를 유료로 제공하는 항공사들도 있다. 지금부터는 레이오버로 유명한 대표적 항공사 5곳을 살펴볼 것이다.  



[신청방법] 투어 시작 최소 1시간 전에 터미널 2(환승 라운지F근처) 또는 터미널 3(환승 라운지 A근처)에 있는 무료 싱가포르 투어 FST(Free Singapore Tours) 등록 부스를 방문하여 등록한다. 


[정보 1] 2017년 9월 30일까지, 싱가포르에서 환승하는 경우 S$20 싱가폴 달러 바우처(CDV)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창이공항에 위치한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정보 2] 두 가지 투어 루트를 제공한다. 무료로 헤리티지 투어(Heritage Tour)는 체류 시간이 5.5시간 이상인 경우, 체류 시간이 6시간 이상인 경우는 시티 라이츠 투어(City Lights Tour)를 즐길 수 있다. 각 투어의 소요 시간은 2.5시간으로 영어로만 진행된다. 



[신청방법] 터키항공으로 아타튀르크 공항에 도착 후 국제 도착 터미널의 호텔 데스크에서 TourIstanbul을 신청할 수 있다. 투어 시작 최소 30분 전에는 와서 신청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오전 9시 시티투어라면 8시 30분 이후에 온 참여자는 오전 9시 투어에 참여할 수 없다.


[정보 1] 터키항공을 이용하고, 이스탄불에서 최소 6시간 이상(최대 24시간 미만)의 경유 시간이 있다면 이스탄불의 역사적 명소와 멋진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무료 Tourlstanbul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케줄은 매일 08:30 ~ 11:00 / 09:00 ~ 15:00 / 09:00 ~18:00 / 12:00 ~ 18:00 /16:00 ~ 21:00 5차례가 있다. 프로그램 구성은 조금씩 다르며, 영어로 진행된다.


[정보 2] 사비하 콕첸 공항에서는 시티투어 서비스가 없으며 오직 아타튀르크 공항에서만 국제 환승 승객을 대상으로 매일 진행된다.   



[신청방법] 중간기착 제휴사 웹사이트(www.FINLANDTOURS.FI)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혹은 핀에어 홈페이지에서 스탑오버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을 볼 수 있다. 



[정보1] 핀에어는 핀란드 헬싱키에서 중간 기착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스파, 일일 투어 등)을 마련하여 유료로 제공한다.


[정보 2] 긴 비행의 피곤을 환승 시간 동안 풀고 싶다면 공항근처 호텔에서 즐기는 스파프로그램을 추천한다. 공항교통편 지원은 물론, 스파 입장권, 호텔 뷔페 조식까지 제공되며, 가격은 165유로다. 중간 기착 시간 동안 빠르고 저렴한 방법으로 당일 여행 즐기고자 한다면 핀에어 시티버스 왕복티켓부터 관광버스 투어 등이 포함되어 있는 헬싱키 지역 일일 티켓 (75유로)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청방법] 도하 스탑오버 시 연결 편을 기다리는 동안 이용가능하며 하마드 국제공항 내에 위치한 '도하 시티 투어' 데스크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사전 예약이 불가능하고 선착순으로 투어에 참여할 수 있다.


[정보 1] 카타르 항공은 카타르관광청과 협업으로 무료로 '도하 투어'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도하 현지시간 기준 04:00-19:00 사이에 도하에서 환승하는 승객 중 연결편 대기시간이 5시간 이상에서 12시간 이내인 승객을 대상으로 한다. 투어 시간은 2시간 45분이 소요되며, 영어로 진행된다. 카타르의 역사와 예술의 중심지 카타라 문화 마을부터 아랍 전통시장 등을 포함한 도하의 랜드마크 4곳을 탐방하게 된다.


(출처:카타르 항공 홈페이지)

(*이는 기본적인 투어 시간표다. 라마단 기간에는 투어 시간이 변동된다.*) 



[신청방법] 한국에서 출발하여 유럽/호주에 도착하는 항공 이용 시 환승 투어를 제공하며, 늦어도 36시간 전에는 신청해야 한다. 항공권을 구매할 때 티켓 가격을 클릭하면 운임기준(Fare basis)이 나오는데, 왕복 구간 중 하나라도 운임기준의 첫 알파벳이 T 혹은 A이면 환승 투어 서비스의 이용이 불가능하다. (R/N/Q 이상 클래스 환승 투어 이용가능) 항공권 구매 전, 이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정보 1] 무료로 진행되는 투어서비스이며,(왕복 항공권 기준) 환승 여정 중 한번만 이용 가능하다. 호치민과 하노이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다르기에 위 홈페이지 링크에서 구성 프로그램 및 소요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항공사와 각 국가들은 관광객을 위한 레이오버 프로모션을 제공해왔다. 아는 사람은 이를 잘 활용해 그 혜택을 누려왔지만, 정보가 없는 사람들은 무료하게 의자에 앉아서 비행기를 기다리거나 면세점에서 시간을 때우면서 두 번 다시 경유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할 것이다. 그대가 어쩔 수 없이 돈을 절약하기 위해 혹은 직항편이 없어 경유를 택해왔던 사람들이라면, 레이오버 서비스는 그대에게 깜짝 선물이 될 것이다. 또한 레이오버를 통한 짧은 투어일지라도, 한 곳을 더 여행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알았으니 이제는 누리자. 레이오버! 



더 많은 럭셔리 항공·호텔 이야기는 프레스티지고릴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한 나라는 덤으로 여행하는 ‘스탑오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